자살위기 고위험군
국내 청소년의 사망원인 1위는 고의적 자해에 따른 자살입니다. 더불어 자살시도, 자살생각 등 자살을 고려하는 잠재적 위험군도 상당수 존재합니다. 10대 청소년들의 5대 사망 원인 가운데 고의적 자해(자살)은 지속적으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연령증가에 따른 자살성공률은 성인기에 최고를 이루지만 자살시도율은 청소년기가 가장 높습니다.
반면, 장기간의 가족갈등, 학교생활의 부적응 등 지속적이고 점진적 상황악화와 이에 대한 대처 방식의 실패 경험 후의 절망, 우울증 등 만성적 병리현상을 겪으며 자살에 이르는 경우들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 청소년들의 자살문제를 충동적인 것으로만 간주하기도 어렵습니다. 결국 이러한 내용들은 타당한 이해를 갖고 청소년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관련 요인들의 과정적 영향을 밝히고 호소되는 자살 위기의 위험성 잘 판단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자살위기 고위험군 청소년을 상담하려면..
1. 초기 평가 및 위험 평가
위험 수준 평가: 청소년의 자살 위험 수준을 평가하는 것이 첫 번째 단계입니다. 이는 설문지, 면담 등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정신 건강 상태 평가: 우울증, 불안, PTSD 등의 정신 건강 문제 여부를 확인합니다.
위기 상황 분석: 현재 청소년이 처한 환경적, 사회적, 가족적 요인들을 분석합니다.
2. 심리적 응급처치
안전 계획 세우기: 청소년과 함께 자살 충동이 있을 때 취할 수 있는 행동 계획을 수립합니다.
위기 핫라인 및 지원 연결: 자살 위기 상황 시 사용할 수 있는 핫라인이나 지역 사회 자원을 제공하고 연결합니다.
3. 치료적 개입
개인상담: 청소년과의 신뢰 관계 형성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인지행동치료(CBT): 부정적인 사고 패턴을 수정하고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정서 조절 훈련: 스트레스 관리, 감정 조절 기법을 통해 감정적인 불안을 줄입니다.
4. 가족 및 사회적 지원
가족 상담: 가족 구성원들이 청소년을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학교 및 지역사회 연계: 학교 상담사, 지역사회 자원과 협력하여 통합적인 지원을 제공합니다.
5.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후속 조치
정기적 평가: 청소년의 상태를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필요한 경우 치료 계획을 수정합니다.
지속적인 지원: 청소년이 안정될 때까지 지속적인 심리적 지원을 제공합니다.
<유의사항>
비밀 유지: 상담 과정에서 청소년의 사생활과 비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판 금지: 청소년의 감정을 비판하거나 무시하지 않고 공감적으로 접근합니다.
긴급 상황 대처: 자살 위험이 높다고 판단되는 경우 즉각적인 보호 조치와 응급 서비스에 연락합니다.
자살위기 고위험군 청소년의 심리상담은 전문적인 교육과 경험을 갖춘 상담사에 의해 이루어져야 하며, 개별 청소년의 특성과 필요에 맞춘 맞춤형 접근이 필요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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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동일, 현은정, 우예영, & 박준영. (2020). 청소년 고위기 상황 및 효과적 개입에 대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위기청소년 담당자의 인식 연구. 청소년상담연구, 28(2), 281-303.
김형수. (2019). 청소년의 자살 위기 경로 및 위험요인의 영향. 상담학연구, 20(5), 273-288.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