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커스 푸미라[Pumila]
학명 : Ficus Pumila원산지 : 동남아시아
과 : 뽕나무과
속 : 휘커스속의 상록 덩쿨성 관목
꽃말 : 영원한사랑
생육온도 : 16도 ~ 27도
월동온도 : 10도이상 그 이하로 내려가면 동사위험
초록잎의 가장자리에 흰무늬가 너무 멋스럽게 있는 덩굴성 상록식물인 무늬 휘커스 푸미라는 줄기에서 기근이 나와 담쟁이처럼 수목이나 암석에도 잘 붙어 공원에 울타리용도로도 많이 볼수 있는 데요.
최근 홈가드닝,베란다 홈카페등이 유행처럼 번지며 와이어로 그 모양을 예쁘게 잡아 키우거나 행잉으로 멋드러지게 늘어뜨려 키워도 그 멋을 느낄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는 식물입니다.
잎에서는 사각 거리는 소리도 들려 처음 이 식물을 접했을때 조화인가? 라는 생각이 들었을 정도 입니다.
■관리방법
물을 좋아하여 물관리는 필수이며 그에따라 과습을 예방하기 위해 통풍이 잘되고 해가 하루에 2~3시간은 들 수 있는 반양지에서 키우시면 좋으며 통풍이 잘 되는 베란다나 거실창측 등에서 키우시면 가장 적합합니다.
대부분의 식물이 직사광선으로 해를 보면 잎이 타들어 가는만큼 반양지에서 키우시는게 좋습니다.
해를 너무 보지 못할경우 푸미라 잎의 특징인 가장자리의 무늬가 사라지고 초록색 잎으로만 나올 수 있음으로 하루 2~3시간 정도 충분한 햇빛을 볼수 있게 해주시면 됩니다.
° 물주기
물을 좋아하는 푸미라는 겉흙이 마르면 충분히
물을주고 잦은 분무를 통해 공중습도 유지를 해주셔야 하며 푸미라 키우기에 가장 중요한 핵심이 물주기 입니다.
너무 많이 주어도 과습으로 사망하지만 물을 제때 주지 못하면 가장자리부터 잎이 누렇게 변하며 떨어지고 푸미라와 헤어지게 될 가능성이 크다보니 수경으로 재배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가지치기 및 삽목
푸미라의 경우 가지치기를 하지 않고 방치가 될 경우 잎끼리 뒤엉켜 미관상 뿐만 아니라 여름에 통풍이 제대로 되지 않아 벌레가 생길 수 있고 속에 있는 잎들은 해를 제대로 보지 못해 제대로 자라지 못하는 경우가 있음으로 가급적 가지치기는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가지치기를 아까워 하실 필요가 전혀 없는게 가지치기한 잎중 싱싱한 친구들을 골라 바로 물꽂이 하시거나 흙에 심어주시면 손쉽게 새로운 개체번식이 됨으로 가지치기와 삽목을 동시에 시도하시면 됩니다.
° 비료주기
비료나 영양제 없이도 물만 잘 주어도 잘크지만 5~10월 사이에 액체비료를 월2회 정도 주셔도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
푸미라 리스 관리하기
- 빛 : 강한 햇빛을 피해서 키웁니다. 강한 해에는 흙이 빨리 건도되고 잎 손상이 올 수 있습니다. 햇빛이 조금 부족하면, 새로나는 잎의 무늬가 조금 덜 선명하게 나타날 뿐 자라는데는 지장이 없습니다.
- 물 : 겉흙이 마르면 아주 흠뻑 줍니다. 건조를 조심해야하므로 물이 부족하지 않도록 관리합니다. 화분 크기와 계절따라 차이가 있지만 비교적 넉넉한 화분이라면 흙이 마르면 아주 흠뻑 줍니다. 매일 소량의 물을 주는 것보다 2~3일에 한 번 아주 흠뻑, 반복해 주는 것도 좋아요. 푸미라가 잘 자라다가 잎이 쳐지고 마르는 경우는 대체로 물이 부족한 경우 생기는 손상입니다
- 화분 : 아래쪽보다 위가 좁은 형태를 피합니다. 너무 낮은 형태보다 높이가 약간 있고, 아래보다 위가 약간 넓은 형태가 와이어를 꽂으면 안정적이고 물을 주기도 수월하며 푸미라의 개성을 살려줍니다.
- 줄기관리 : 잘 자라는 푸미라리스는 5~6개월에 한 번 정도는 줄기 정리를 해서 일정한 형태, 부피를 유지하며 키웁니다. 본인의 취향이 윗쪽 여분이 많은 게 좋다면 식재후 성장 속도를 보고 줄기정리를 좀 더 짧은 주기에 합니다. 반면 화분에 꽉차듯 풍성한 걸 원하면 주기를 늦춰 정리합니다[출처] 푸미라 잘 키우기 : 푸미라 리스, 줄기 관리하기|작성자 모나코
---------------
푸미라 키우기
푸미라(푸밀라?)의 원산지는 일본, 중국, 베트남이라고 합니다..
반그늘에서 키우는 것이 좋으며, 공중습도 또한 좋아합니다.
최저 온도로는 10℃ 이상이여야 하며.. 번식법은 꺽꽂이로.. 하구요..
덩굴성이며 줄기에서 기근이 나와 담쟁이 덩굴과 같이 나무나 암석에 달라붙어 자라는데..
이렇게 가꾸기 위해서는 성장기때 나무나 돌에 항상 습도를 유지해주어야 한다고 하네요..
분갈이 시기가 5월이라 주로 여름에 많이 나온답니다...
원산지 : 일본, 중국 과 명 : 뽕나무과
기르기 : 반그늘에서 공중습도를 다습하게 관리한다. 잎 모양도 특이하고 토양이나 물 속의 가리지 않고 잘 자라서 초보자들에게 권할 만한 식물이다. 월동 온도는 5℃이다.
특 징 : 줄기에서 뿌리를 내린면서 어디든지 타고 올라간다. 이또한 생명력이 강하기때문에 어디서든 잘 자란다. 고목이나, 원하는 모양을 만들어 타고 올라가게 할수 있어 재미있는 모양으로 만들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