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9일 사순 제3주간 토요일
<바리사이가 아니라 세리가 의롭게 되어 집으로 돌아갔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8,9-14 그때에 9 예수님께서는 스스로 의롭다고 자신하며 다른 사람들을 업신여기는 자들에게 이 비유를 말씀하셨다. 10 “두 사람이 기도하러 성전에 올라갔다. 한 사람은 바리사이였고 다른 사람은 세리였다. 11 바리사이는 꼿꼿이 서서 혼잣말로 이렇게 기도하였다. ‘오, 하느님! 제가 다른 사람들, 강도 짓을 하는 자나 불의를 저지르는 자나 간음을 하는 자와 같지 않고 저 세리와도 같지 않으니, 하느님께 감사드립니다. 12 저는 일주일에 두 번 단식하고 모든 소득의 십일조를 바칩니다.’ 13 그러나 세리는 멀찍이 서서 하늘을 향하여 눈을 들 엄두도 내지 못하고 가슴을 치며 말하였다. ‘오, 하느님! 이 죄인을 불쌍히 여겨 주십시오.’ 14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그 바리사이가 아니라 이 세리가 의롭게 되어 집으로 돌아갔다. 누구든지 자신을 높이는 이는 낮아지고 자신을 낮추는 이는 높아질 것이다.”
맹자의 인성 4단
사람은 누구나 본성적으로 착한 마음을 간직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식을 학대하는 부모가 요즘 뉴스에 화제로 대두되고 있으나 아주 극소수의 사람들이 정신이 나가서 그런 것이고 모든 사람들은 어린 아이가 물에 빠졌다면 자신의 목숨을 생각하지 않고 뛰어들어 건져주고 싶은 마음이 가득한 심성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그 인간의 심성을 아주 극단적으로 표현한 사람이 있습니다. 우리가 항상 말이나 글로 대하는 맹자(孟子)입니다.
맹자의 공손추 편에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무측은지심 비인야, 무수오지심 비인야, 무사양지심 비인야, 무시비지심 비인야. 측은지심 인지단야, 수오지심 의지단야, 사양지심 예지단야, 시비지심 지지단야.”
[無惻隱之心 非人也 無羞惡之心 非人也 無辭讓之心 非人也 無是非之心 非人也. 惻隱之心 仁之端也 羞惡之心 義之端也 辭讓之心 禮之端也 是非之心 智之端也].
<불쌍히 여기는 마음이 없는 것은 사람이 아니고, 부끄러운 마음이 없으면 사람이 아니며, 사양하는 마음이 없으면 사람이 아니며, 옳고 그름을 아는 마음이 없으면 사람이 아니다. '불쌍히 여기는 마음'은 어짐의 극치이고, 부끄러움을 아는 마음은 옳음의 극치이고, 사양하는 마음은 예절의 극치이고, 옳고 그름을 아는 마음은 지혜의 극치이다.>
이 말은 맹자가 독창적으로 주창한 인성론으로서 '사단설' 또는 '성선설(性善說)'이라고도 하는 말입니다. 성선설이란 사람의 본성은 '선(善)'이라고 보는 학설입니다. 순자의 성악설(性惡說)과 대조되는 학설입니다. 맹자에 따르면 사람의 본성은 의지적인 확충작용에 의해 덕성으로 높일 수 있는 단서를 천부적으로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측은(惻隱), 수오(羞惡), 사양(辭讓), 시비(是非)의 마음이 4단(四端)이며, 그것은 각각 인(仁), 의(義), 예(禮), 지(智)의 근원을 이루고 있는 것입니다. 맹자의 정치사상의 핵심은 왕도정치인데, 이 왕도정치가 가능한 것은 사람의 본성이 선하기 때문에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즉, 사람의 본성은 착하다고 보고 그 마음을 확대하여 나가면 '인·의·예·지'라는 4가지 덕을 완성하게 되고, 다시 이 덕행으로 천하의 백성들을 교화시킴으로써 왕도정치가 실현된다고 본 것입니다.
맹자는 측은(惻隱), 수오(羞惡), 사양(辭讓), 시비(是非)의 4단(四端)이 없으면 사람이 아니라고까지 말하고 있습니다. 그런 사람은 짐승만도 못한 존재라고 말합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은 바리사이와 세리를 비교하시면서 하느님께서 누구의 기도를 들어주셨는지 말씀하십니다. 바리사이에게는 4단이 없다는 것입니다. 맹자의 견해에 의한다면 바리사이는 사람이라고 할 수도 없는 것입니다. 그가 비록 율법을 잘 지키고 사람들에게 떳떳하게 큰소리를 치면서 살고 있다고 하더라도 하느님 앞에서는 고개를 들 수 없는 죄인에 불과한 것을 잊고 있는 것입니다. 세리는 비록 죄인이지만 죄를 뉘우치고 하느님 앞에서 겸손하게 자신의 잘못을 통회하는 자세를 견지하고 있는 것입니다. 가장 값진 태도는 뉘우치는 자세입니다. 사순절은 회개의 기간입니다. 주님의 자비를 간구하며 회개하는 은총의 시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