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심 이문 삼대 사지 오념문
이것이 일심정토의 믿음과 실천원리입니다.
나무는 추운 겨울에도 더욱 푸르고
더욱 강하게 버티면서 봄을 준비합니다.
사시사철 너무도 잘 자라서
3년 만에 버팀목을 튼튼하게 교체했습니다.
요즘 명상! 명상! 하길래 며칠 동안
명상, 알아차림에 관한 대부분의 자료를
검토하고 여러 동영상도 검토했습니다.
대략 설명하면...
산스크리트어 sati를 한문으로 염(念)이라고 번역했는데....
이것이 서구의 명상가 또는 마음치유
전문가들에 의해 그들의 이해대로
다양하게 번역되었고, 한국에서 수입하여
처음에는 <마음챙김>
지금은 <알아차림>으로 통용되는 것 같습니다.
알아차림(mindfulness)의 뜻
1. 있는 그대로 수용적인 태도로 자각하는 것.
2. 좋지 않은 감정을 다스림
3. 생각, 감정, 행위를 알아차림
4. 지금 현존의 순간들을 연속적으로 알아차림
5. 세속인 일, 아뢰야식의 정보들을
밖으로 드러내 지혜의 빛으로 가져오는 것
이와 같이 정의가 다양합니다.
모두 개인의 견해입니다.
간단한 비판(정목)
자신의 모든 감정과 행위는 자신의 아뢰야식의 반영입니다. 전부 자신의 모습입니다.
자신의 감정과 행위를 알아차릴 것 없습니다.
알아차리지 않아도 자연히 신령하게 압니다.
타인의 감정과 행위라는 것도 나의 모습입니다.
나의 업식이 소멸되면 알아차릴 것도 없습니다.
불교수행은 업식을 소멸하는 것이지
업식을 끄집어내어 기억하고 소통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알아차림 명상>이 현대인의 마음을 치유하는 데
유용할 수는 있겠지만 소승의 <사마타 위빠사나>도 아니고
더욱이 대승의 지관이나
대승의 정체성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깨달은 자가 없는 말법시대에
지혜의 생명이 시한부인 것 같아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불교는 시대의 상품이 아니라
세계와 인간의 존재법칙이다.
일상관은?
1. 자세는 몸을 고르게 하는 것으로(調身)
좌선과 동일합니다.
2. 호흡법(調息)은 소승의 아나빠나 사띠(들숨날숨 명상)와 동일합니다.
3. 바른 마음가짐(調心)은 대승의 정념으로
소승의 정념(사띠)과 다릅니다.
4. 일상관은 바로 실상을 관할 수 있는
수승한 방편입니다.
5. 일상관은 아뢰야식의 업식을 들추어내는 것이 아니라 업식을 소멸하는 수행법입니다.
6. 일상관은 감정과 행위나, 의심의 화두를 관하는 것이 아니며, 깨달음의 실상인
<아미타>를 법으로 삼아 수행합니다.
일상관은 매우 특별한 수행법입니다.
그러므로 선종의 오조홍인, 정토의 조사인 선도, 신라의 수행자들, 선종과 정토의 조사인 나옹화상이 실천하고 권한 수행법입니다.
저도 이만한 법이 없다고 확신하기 때문에
설득력 있게 권할 수 있도록 때때로 실천합니다.
일상관을 많이 행하신 분은 저의 뜻을
알 수 있게 되고, 깨달음의 뜻도 명확하게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나무아미타불
첫댓글 일상관은 업식을 소멸하는 수행법이며
깨달음의 실상인 아미타를 법으로 삼아 수행하는 매우 특별한 수행법입니다
일심 광명 화신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일심 이문 삼대 사지 오념문
일심정토의 믿음과 실천원리
온갖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에
반듯한 발자욱을 따라 길을 걸어갑니다.
바른 법의 가르침의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일심 이문 삼대 사지 오념문
일심정토의 믿음과 실천원리입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일심 이문 삼대 사지 오념문 나무가
3년이 되니 많이 곧아졌습니다.
굉장히 구불구불 했던거 같은데
나무아미타불()()()
명상이 2000가지도 넘는다고 합니다.
하도 명상 명상 하니 염불에도 명상이라는 말을 붙여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명상을 20년 넘게들 했다는 사람들도 많은데
그 효과는 대화를 나눠보지 않아서 모르겠습니다.
대부분은 현상에 머물렀을까요?
잘 알려주시는 은헤에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알아차림 명상을 하는 스님이 많이 홍보되고
마음의 치유를 얻었다는 사람을 보니
다행스럽긴 했지만
더 좋은 염불이 알려지지 않아서 안타까웠습니다.
힘이 모자라는 우리는 자신 만이라도....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불교는 시대의 상품이 아니라
세계와 인간의 존재법칙입니다. "
가르침의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불교는 시대의 상품이 아니라
세계와 인간의 존재법칙이다.
일심 이문 삼대 사지 오념문 나무는
3년동안 비바람에 잘 견디어 튼튼한 모습으로 푸르르니 기특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불교는 시대의 상품이 아니라
세계와 인간의 존재법칙이다.
특별한 수행법
일상관으로 이끌어
주시는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불교는 시대의 상품이 아니라
세계와 인간의 존재법칙이다."
가르침의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일상관은 바로 실상을 관할수 있는 수승한 방편입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일심 이문 삼대 사지 오념문
일심정토의 믿음과 실천원리
스승님 감사합니다.^ㅡ^
일심 광명 화신 아미타
나무아미타불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