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이팬을 달군 후 굵은 소금을 한 숟갈 정도 넣고 휴지로 문질러 닦아보세요. 깨끗해진답니다.
물과 식초를 넣고 끓여보세요. 식초는 음식에도 이곳 저곳 많이 쓰이지만 세탁이나 설거지 할 때도 요긴하게 쓰이는 곳이 많습니다.
밀가루를 묽게 타서 3분 정도 끓여주세요. 전분이 기름기를 제거해 주지요.
세제로 닦기 전에 휴지나 헌 옷 조각으로 한 번 닦아낸 후 설거지를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아요. 세제와 물이 훨씬 절약되거든요. 공과금 뿐 아니라 환경까지 생각하는 좋은 습관입니다.
베이킹 파우더를 묻혀 닦으면 깨끗이 제거되고,
부엌용 세제에 암모니아 50㏄를 섞은 액체를 만들어서 키친 타월에 적신 다음 오븐 속에 붙입니다. 더러움의 정도에 따라 30분~1시간 정도 두었다가 문지르면 깨끗~ 마지막 마무리는 뜨거운 물에서 짠 행주로 닦아주면 돼요.
레몬이나 무, 양파 등을 조각내어 문지르면 깨끗하게 닦인답니다.
금속제 수세미로 씻은 후에 불에 올려서 달굽니다. 뜨거울 때 식용유를 얇게 발라두세요. 녹이 쉽게 슬지 않도록 해준답니다. |
|
물을 붓고 사과껍질을 넣어 끓이면 냄새가 가셔요.
식초를 이용하면 됩니다. 유리그릇·주전자의 물때, 스테인리스 스틸 식기의 묵은 때 들은 식초를 물에 타서 닦으면 쉽게 지울 수 있지요. 커피잔에 찌든 커피 자국도 식초를 천에 묻혀 닦으면 잘 닦인 답니다.
플라스틱 그릇이 커피나 차에 찌들었을 땐 식소다를
수건에 묻혀 닦아주세요.
감자 껍질을 넣고 물을 부은 다음 손바닥으로 컵을 막고 세게 흔듭니다.감자 껍질이 스펀지 역할을 해서 더러움을 흡수해 준답니다. 그런 다음 찬물에 깨끗이 헹구면 돼요.
믹서에 더운 물을 반쯤 채우고 세제를 조금 넣은 후 잠시 작동하면 내부가 깨끗이 닦입니다.
식용 소다 한 숟가락을 넣고 닦은 후, 따뜻한 물로 헹궈주세요.
무, 당근 등 요리하고 남은 채소나 과일 껍질로 싱크대를 닦으면 야채 속의 효소 때문에 기름기가 잘 닦여요.
못쓰는 헌 스타킹에 버리는 카세트 테이프를 풀어 넣어 수세미처럼 사용해보세요. 싱크대의 표면이 상하지도 않고 찌든 때도 잘 닦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