툭하면 싸우는 아이들
툭하면 싸우는 형제, 자매 집안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전쟁들로 인해서 난감해지고 피로감을 느낍니다. 또 “왜! 엄마는 맨날! 왜 아빠는 맨날! 얘 편만 들어!”하며 어떻게 중재를 해야 할지 모르겠는 아이들의 반응에 여러움을 겪습니다.
형제자매 간의 갈등은 가족 내에서 일어나는 일상적인 문제로, 부모에게 큰 스트레스와 피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부모님들이 형제자매가 동일한 환경에서 자라기 때문에 비슷한 특성을 가질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타고난 기질, 성격, 서열, 힘에 따라 천차만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형제자매는 서로 같은 시간과 자원을 공유하고 놀이하면서 부모와는 또 다른 방식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형제 자매간 친밀한 관계는 사회성 발달의 중요한 기초가 됩니다. 아이들은 형제자매와의 갈등과 화해, 타협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배우고, 자아 인식, 소속감, 협동심, 경쟁심 등을 발전시키며 성격을 형성해 갑니다.
형제자매 관계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대인관계에서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갈등적인 형제자매 관계를 경험한 사람들은 호감성과 성실성이 낮고, 정서적 불안정성이 높다고 합니다. 또한 부모의 차별적 대우로 인해 형제자매 간의 갈등이 심화되고, 아이의 공격적인 성향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갈등 속에서 위축되는 아이들은 경험에 대한 개방성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자신이 경험한 관계의 패턴을 또래와의 관계에서 반복할 수 있으므로 가정 내에서의 건강한 관계 형성, 연습이 매우 중요합니다.
빈번하게 싸우는 아이들, 어떻게 사이좋게 지낼 수 있게 할까요?
중재 멈추기
아이들끼리 알아서, 각자 자신의 행동에 대해 생각해보고 갈등을 해결해가는 연습이 중요합니다. 부모님이 중간에 개입하고 서로의 행동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석을 해주게 되면 패턴이 습관화 될 수 있습니다. 스스로 자신의 생각, 감정을 정리하고 타인의 생각과 감정을 생각해보는 연습이 관계에서 중요하지만 부모의 중재는 이런 기회를 놓치게 합니다. 또 자칫 사실 확인에 왜곡이 생기거나 감정 판단이 들어가는 경우 한 쪽 편만 든다고 느끼게 되어 갈등이 더 심화될 수 있습니다. 중재를 멈추고 아이들이 스스로 관계 갈등을 풀어가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공감하며 듣고 대화의 통로 되어주기
부모의 관심과 사랑은 한정된 시간, 의사소통 방식, 정서적 경제적 지지 등의 영향으로 아이들이 느끼기에 내가 받는 것과 내가 받는 것이 다르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형제 자매 관계에서 갈등을 겪고 빈번하게 싸우는 경우, 어떤 부분의 영향으로 자극 받은 것인지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마음을 갖고 아이의 마음과 생각에 “아 그럴 수도 있겠다”하기 위해 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아이들끼리 갈등을 해결하고 싶어 하지만 시작을 하지 못하거나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어려워할 경우, 부모가 함께 대화를 시작해주는 것은 도움이됩니다. “니가 ~~ 이야기했을 때/행동했을 때 나는 ~~ 생각/감정이 들었어, 앞으로는 ~~해주었으면 좋겠어”라고 자신의 관점에서 이야기하고 상대에 대해서 바랐던 것을 나누고 그에 대해서 공감하고 이해하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통로가 되어주세요.
전문가의 도움받기
과도하게 폭력적이고 공격적인 성향으로 형제 자매에게 해를 미칠 수 있는 패턴이 반복된다면 전문가를 통한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생각과 감정을 통제할 수 없고 상황과 맥락보다 더 과한 반응을 하는 경우, 종합적으로 심리 내적 요인과 인지 등을 파악해 반복되는 형제 자매, 가족 갈등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아이의 기질, 성격과 사고 패턴 등을 이해하고 관계를 더 나아지게 하는 방법들을 배우고 연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부모가 인지하지 못하고 아이들을 편애하고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전문가를 통해 상호작용을 점검하고 부모-자녀 놀이치료, 상담을 받는 것이 도움이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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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향숙 소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1급(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1급(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백예슬, 이재림(2023), 청년의 형제자매 온정 및 갈등 요인 성별 다층모형 분석: 형제자매 및 부모자녀 특성을 중심으로, 대학가정학회, 61(3):319-333.
*사진 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상담실장 김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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