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성의 위성인 타이탄의 호이겐스호가 착륙한 지역 근처에 대한 투시도는 밝은 고지대와 저지대 어두운 평원 사이의 밝고 어두운 경계선을 보여주고 있다. 이 이미지는 화소 당 15미터의 화상도의 지역을 약 15도의 각도로 스테레오 카메라를 이용하여 촬영한 것이다. 이 투시도는 그 높이에 따라 다른 색체를 입혀 푸른색은 높은 고도를 붉은 색은 낯은 고도를 나타내고 있다. 이 이미지에 나타나는 전체 부조는 약 150미터이며 그 포괄되는 지역은 1×3킬로미터의 지역이다.
이 계곡으로 이루어진 지역에는 어두운 배수지역이 보이며 밝게 나타나는 높은 지역이 보인다. 이 지역의 경사도는 약 30도이다. 호이겐스호가 타이탄 대기를 뚫고 하강하면서 하강 이미지/스펙트럼 라디오미터를 이용해서 얻은 이미지에서 좌측 이미지는 표면에서 14.8 킬로미터의 높이에서 고화상 이미지로 촬영한 것이며, 우측의 이미지는 6.7킬로미터의 높이에서 중간 화상도로 촬영한 것이다.
호이겐스 탐사선은 나사의 카시니호에 실려 토성의 위성 타이탄에 운반되어 타이탄에 착륙했으며 나사의 제트추진연구소는 탐사선에 적재된 두 가지 장비인 하강 이미지/스펙트럼 라디오미터와 가스 색층분석 대량분광계(Gas chromatograph mass spectrometer)를 제작했다.
출처 : 해외과학기술동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