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ADHD
ADHD 아동에 관한 문제들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주의가 산만하고 집중 시간이 짧아 할당된 과제를 끝내지 못하는 경향이 있고 충동성과 과잉행동으로 인해 타인과 잦은 다툼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로인해 또래 아동들에게 인정받지 못하며 사회적으로 위축되는 생활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성향 때문에 낮은 자존감 및 자신감 결여를 경험하게 되고 과제 수행 동기가 부족하게 됩니다.
ADHD아동은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대부분의 문제나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는데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자녀들의 학업성취에 관한 부모들의 많은 관심과 아이들 사이에 집단 따돌림이 사회적 문제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이런 관심과 문제 속에 아동들은 학교와 가정에서 다양한 심리적인 문제와 사회적 장애를 가지게 될 확률이 높아지고 가족, 교사와 또래도 아동과의 관계에서의 어려움을 경험하게 되므로 이러한 아동들에 대한 다양한 치료적 지원이 필요합니다.
ADHD 아동의 약물치료가 67.3%로 가장 많았으며 비약물적 치료로 인지 행동적 접근이 많았습니다. 현재도 행동치료 접근과 약물치료 접근이 보편적이며, 그 효과도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인 측면으로 보면 약물에 의한 부작용으로 식욕저하, 우울감, 불면증 등이 있어 학습적인 면이나 장기적인 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약물치료 외에 행동치료에도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형태로 ADHD 아동의 치료에 접근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ADHD의 주요 증상
초등학생에게 나타나는 ADHD의 주요 증상은 크게 주의력 결핍(집중력 부족)과 과잉 행동 및 충동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주의력 결핍
- 수업 중 집중하기 어려움.
- 과제를 끝까지 수행하지 못함.
- 지시에 따르지 않거나 자주 잊어버림.
- 물건을 자주 잃어버림.
2. 과잉 행동
-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몸을 흔들거나 움직임.
- 지나치게 말이 많음.
- 조용히 놀거나 활동하지 못함.
3. 충동성
- 차례를 기다리지 못함.
- 다른 사람의 말을 끊거나 방해함.
- 위험한 행동을 경고 없이 함.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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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노운, & 은혁기. (2024).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ADHD 치료 연구 동향 분석. 초등상담연구, 23(1), 29-5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