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이 답답하고 숨을 못 쉬겠어요... 친구들도 만나기 싫어요..
공황장애는 불안장애의 일종으로, 갑자기 엄습하는 강렬한 불안인 공황발작을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장애를 말합니다. 공황발작이 발생한 동안 환자들은 호흡곤란, 메스꺼움, 비현실감, 통제력을 잃을 것 같은 두려움 등의 공포를 경험하게 됩니다. 최근 5년 간 국내 공황장애 환자수가 연평균 14.3% 가량 증가하고, 유명인들이 줄지어 공황장애 유병 사실을 알리는 등 공황장애는 사회적으로 널리 알려진 질환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공황장애 환자들이 부적응을 경험하는 이유 중 하나는 심리적 특성 및 대처방식의 영향으로 나타납니다. 공황장애 환자들은 어린 시절부터 의존적이고 공포를 자주 경험하며, 자기주장 하는 것을 어려워하고 사회적 불안 또한 높아 주위의 부정적 시선을 두려워하며, 분노와 비판을 적절하게 소화하지 못해 다른 사람들에게 순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인지적 관점으로 공황장애를 살펴보면 공황장애 환자들은 상황을 실제보다 더 위험에 임박한 상황으로 잘못 해석하는 인지과정의 오류를 보이며 그 이면에는 기억구조의 병리나 잘못된 인지 도식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또한 공황장애의 개인적 혹은 심리적 특성은 공황장애 환자들이 가족적 특성과 연결지어 해석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 환자들의 가족적인 특성은 상당히 독특한데, 중요한 대상과의 분리 혹은 중요 대상의 상실과 같은 관계에서의 분리 경험이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청소년기 공황장애와 대인기피증을 극복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대표적으로 인지행동치료와 더불어 집단통합치료놀이(사회성 증진 프로그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에서는 공황장애의 발생과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파국적 인지와 불안 감각에 대한 두려움을 교정하고 제거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예를 들면, 신체적 관리 기술, 인지적 재구조화, 실제 노출 치료 등이 있습니다.
< 행동적 전략 >
- 모델링, 실제 상황 노출, 역할연습, 이완훈련, 유관성 관리 등 활용
< 인지적 전략 >
- 불안의 생리적 증상 인식하기, 불안한 자기 말에 도전하고 수정하기,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계획 세우기, 대처 노력의 성공 여부 평가하기, 자기 강화 활용하기 등 사용
또한, 집단통합치료놀이는 집단의 역동성을 이용한 집단치료놀이는 집단활동을 통해 협동, 나누기, 돕기, 감정이입 등의 친사회적 행동을 학습하게 하며, 수용적인 분위기에서 그들의 감정을 표현할 기회를 갖게 합니다.
집단치료놀이는 가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집단 구성원들 사이의 소속감을 갖도록 해주며 아동의 심리내면의 욕구를 파악하고 반응함으로써 부정적 정서를 감소시켜주고 자존감을 높이도록 격려해 주면서 타인에 대한 신뢰감을 향상시킴으로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사춘기 자녀의 외모콤플렉스 극복법
[상담 후기] >> 학교 부적응 청소년이 소장님 개별 상담을 종결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 문혜린 외 4명(2023). 공황장애 발생과정에서 나타난 청소년 내담자의 가족 역동과 심리적 경험에 관한 단일사례연구
김영철 (1998). 공황장애: 임상적 측면과 생물학적 원인론. 서울: 하나의학사.
문혜린․최춘화․배영윤․박태영 (2021). 개인발달주기에 따른 공황장애 발생과정에서 나타난 가
족 역동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관계학회지, 25(4), 21-40.
박수현 (2017). 공황장애에 대한 근거기반치료. 한국임상심리학회, 36(4), 458-469.
안현아․문정화․박태영 (2019). 공황장애 대학생의 가족치료 사례연구: 생애주기별 심리적 어려
움과 양육태도를 중심으로. 정신건강과사회복지, 47(1), 29-59.
오남경․이영순 (2015). 유기불안과 대인관계문제의 관계. 교육치료연구, 7(3), 347-360.
장유진 (2016). 유아 자녀 어머니의 조건부 관심 양육(PCR: Parental Conditional Regard)에 대한 기
초연구. 유아교육학논집, 20(5), 515-530.
장휘숙 (2003). 애착과 SOC 전략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6(3), 103-117.
정해원․이무석․박우영․양종철․임은성․박태원․정영철․정상근․황익근 (2007). 공황장애 환
자의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신체 증상 지각에 대한 인지적 특성. 대한불안의학회, 3(2), 116-
122.
조용래 (2004). 공황발작을 보이는 대학생들의 임상적 심리사회적 특징.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