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크리트 도상 선로전환기와 무도유 롤러상판
부산교통공사 2호선 양산역에 설치되어 있는 콘크리트도상의 선로전환기입니다.
특징은 분기기의 침목이 콘크리트나 목침목이 아닌 폴리타이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첫번째 사진). 폴리타이의 재질은 절연성능이 우수하여 일반적으로 레일체결구와 레일사이에 설치하는 절연블럭은 삽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2번째 사진 분기기의 첨단레일 2번째 상판과 6번째, 10번째 상판에 롤러가 설치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존의 선로전환기는 첨단레일이 좌우 이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상판에 주기적으로 기름을 주어야 합니다.
이 롤러 상판은 주기적으로 기름을 주지 않고 롤러에 의하여 첨단 레일의 좌우 이동을 원활하게 하는 구조로서 국내 업체에서 개발한 제품입니다.(3번째 사진). 첨단레일이 이동할 때 상판보다 약간 높게 설치된 롤러를 타고 이동하므로 롤러의 회전작용으로 미끄럼 마찰을 없게 한 것입니다.
하지만 상판 등 부속품이 금속제품이라 기름을 칠하지 않으면 부식이 되겠지요(2번째 사진). 따라서 기존 것처럼 기름을 자주주지는 않아도 되지만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는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