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혀 훈련
1) 혀 운동하기 (1) 혀를 앞으로 내밀고 뒤로 당기기를 할 수 있다. ① 설압자로 혀 부위 마사지하기 ② 거즈로 혀 부위 마사지하기 ③ 부드러운 빵을 혀 돌출하여 핥아먹기 ④ 초콜릿을 혀 돌출하여 핥아먹기 (2) 혀끝을 구개나 입술에 댈 수 있다. ① 혀 거상 운동하기 ② 혀끝을 구개에 접촉하기 ③ 혀끝을 입술에 부위에 접촉하기 ④ 혀 가상 능력 기르기 ⑤ 입술 주위에 꿀을 발라 혀로 핥아먹기 ⑥ 구령에 맞추어 혀를 구개에 접촉하기 (3) 혀끝을 치아나 아랫입술 부위에 댈 수 있다. ① 설압자로 밀어 혀 아래로 내리기 ② "치""쳇""쩝쩝"을 반복적으로 발음하기 ③ 구개-치경부-치아 부위의 순으로 혀 쓸어 내리기 ④ 아랫입술 주변에 꿀을 발라 혀로 핥아먹기 ⑤ 구령에 맞추어 혀를 내리기 (4) 혀끝을 오른쪽과 왼쪽 입술 모서리에 댈 수 있다. ① 입술 양쪽 모서리에 꿀을 발라 핥아먹기 ② 시범 보며 혀끝을 오른쪽과 왼쪽 모서리에 대기 ③ 설압자로 혀 양옆 압박하기 ④ 혀끝을 볼 내부와 밖에서 반대 부분으로 밀어 넣기 (5) 혀끝으로 입술 둘레를 회전할 수 있다. ① 입 주위에 꿀을 바르고 혀로 핥아먹기 ② 손잡이 달린 사탕을 입속 부위에서 혀로 핥아먹기 ③ 스펀지나 코르크를 입속에 넣어 혀로 이동시키기 ④ 거울을 보고 혀끝으로 입술 둘레를 회전하기 ⑤ 구령에 맞추어 혀끝으로 입술 둘레를 회전하기 (6) 혀끝을 치조 부위에 댈 수 있다. ① 치조 부위의 음식물을 혀로 핥아서 먹기 ② 작고 얇은 붓으로 치조 부위를 자극하여 핥기 ③ 치조 부위에 설압자를 대면 혀를 갖다 대기 ④ 거울을 보며 치조 부위에 혀 접촉하기 (7) 혀끝을 경구개 부위에 댈 수 있다. ① 경구개 부위의 음식물을 혀로 핥아서 먹기 ② 얇은 붓으로 경구개 부위를 자극하여 혀로 핥기 ③ 경구개 부위에 설압자를 대면 혀를 갖다 대기 ④ 거울을 보며 경구개 부위에 혀 접촉하기 (8) 혀 운동을 통해 연구개 부위를 거상 할 수 있다. ① 입안 가시기 기법으로 혀 운동하기 ② 밀기 접근법으로 혀 운동하기 ③ 여러 가지 음식물 삼키기 ④ 빨대를 사용하여 컵에 든 물 마시기 (9) 혀의 운동을 통해 근력과 운동 범위를 넓힐 수 있다. ① 후두경(숟가락)으로 혀를 밀어 좌로 움직이기
② 후두경(숟가락)으로 혀를 밀어 우로 움직이기 ③ 후두경(숟가락)으로 혀끝을 밀어 위로 올리기 ④ 후두경(숟가락)으로 혀끝을 밀어 아래로 내리기 (10) 여러 자극을 통해 혀의 감각 능력을 증진 할 수 있다. ① '딱딱하다', '말랑말랑하다' 감각 느끼기 ② '거칠다', '부드럽다' 감각 느끼기 ③ '따뜻하다', '차갑다' 감각 느끼기
2) 혀의 움직임에 따라 발음하기 (1) 발음을 통해 치조 부위에서 혀를 움직일 수 있다. ① /타-타-타/ 발음하기 ② /나-나-나/ 발음하기 ③ /나나-내내-노노/ 발음하기 ④ /다다-대대-도도/ 발음하기 (2) 발음을 통해 경구개 부위에서 혀를 움직일 수 있다. ① "치", "쳇", "쩝쩝" 반복적으로 발음하기 ② /차-차-차/ 발음하기 ③ /자자-조조-지지/ 발음하기 ④ /차-자-치-조/ 발음하기 (3) 발음을 통해 연구개 부위에서 혀를 움직일 수 있다. ① /가-가-가/ 발음하기 ② /카-카-카/ 발음하기 ③ /가가-거거-고고/ 발음하기 ④ /가카-거커-고코/ 발음하기
5. 턱 훈련
1) 턱 운동하기 (1) 하악을 올려 입을 다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① 손으로 하악을 올려 입 다물기 ② '합죽이'의 손 유희를 통해 오래 입 다물고 있기 ③ 비스킷 물고 있기 ④ 설압자 물고 있기 (2) 하악을 자연스럽게 상하로 움직일 수 있다. ① '하품' 흉내내기 ② 치아 맞부딪치기 ③ 하악을 움직여 입술 맞닿기 ④ 원순음과 평순음을 연결하여 발성하기 (3) 하악 운동을 통해서 기동성을 넓힐 수 있다. ① 하악 상하 운동하기 ② 하악 좌우 운동하기 ③ 과장된 움직임으로 발성하기 (4) 하악 운동을 통해서 근력을 강화할 수 있다. ① 하악 하강하기 ② 하악의 하강 범위 증가하기 ③ /파/ 발음하기 ④ 저작을 통해 하악 근력 증가하기
2) 발음에 의한 턱 훈련하기 (1) 발음을 통해 턱을 움직일 수 있다. ① /야야-여여-요요/소리내기 ② /다대도/소리내기 ③ /사사-세세-소소-사세소/소리내기 ④ /아이-이오-우아-아이-에이/소리내기 (2) 2음절어 발음을 통해 턱을 움직일 수 있다. ① /아아/, /이오/, /우아/, /우오/, /우오아/ 발음하기 ② /아이/, /아우/, /에이/, /에우/, /아오우/ 발음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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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발음 훈련
1) 단모음 발음하기 (1) /ㅏ/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 할 수 있다. ① 긴장을 풀로 조용하고 고른 숨쉬기 ② 입을 벌리면서 혀를 밑바닥에 붙이기 ③ /ㅏ/음이 들릴 때 손들어 표시하기 ④ /ㅏ/ 입모양에 따라 바르게 소리내기 ⑤ /ㅏ/음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2) /ㅓ/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 할 수 있다. ① /ㅓ/음 입모양 만들기 ② /ㅓ/음 발성법 알기 ③ /ㅓ/음이 들릴 때 손들어 표시하기 ④ /ㅓ/ 입모양에 따라 바르게 소리내기 ⑤ /ㅓ/음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3) /ㅗ/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 할 수 있다. ① /ㅗ/음 입모양 만들기 ② /ㅗ/음 발성법 알기 ③ /ㅗ/음이 들릴 때 손들어 표시하기 ④ /ㅗ/ 입모양에 따라 바르게 소리내기 ⑤ /ㅗ/음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4) /ㅜ/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 할 수 있다. ① /ㅜ/음 입모양 만들기 ② /ㅜ/음 발성법 알기 ③ /ㅜ/음이 들릴 때 손들어 표시하기 ④ /ㅜ/ 입모양에 따라 바르게 소리내기 ⑤ /ㅜ/음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5) /ㅡ/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 할 수 있다. ① /ㅡ/음 입모양 만들기 ② /ㅡ/음 발성법 알기 ③ /ㅡ/음이 들릴 때 손들어 표시하기 ④ /ㅡ/ 입모양에 따라 바르게 소리내기 ⑤ /ㅡ/음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6) /ㅣ/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 할 수 있다. ① /ㅣ/음 입모양 만들기 ② /ㅣ/음 발성법 알기 ③ /ㅣ/음이 들릴 때 손들어 표시하기 ④ /ㅣ/ 입모양에 따라 바르게 소리내기 ⑤ /ㅣ/음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7) /ㅔ/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 할 수 있다. ① /ㅔ/음 입모양 만들기 ② /ㅔ/음 발성법 알기 ③ /ㅔ/음이 들릴 때 손들어 표시하기 ④ /ㅔ/ 입모양에 따라 바르게 소리내기 ⑤ /ㅔ/음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8) /ㅐ/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 할 수 있다. ① /ㅐ/음 입모양 만들기 ② /ㅐ/음 발성법 알기 ③ /ㅐ/음이 들릴 때 손들어 표시하기 ④ /ㅐ/ 입모양에 따라 바르게 소리내기 ⑤ /ㅐ/음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9) 단모음을 연결하여 발음할 수 있다. ① /아-어-오/ 발음하기 ② /우-이-에/ 발음하기 ③ /으-애-우/ 발음하기 ④ /아아-어어-오오/ 발음하기 ⑤ /아우오-이에으-애어오/ 발음하기
2) 단모음 발음하기 (1) /ㅑ/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 할 수 있다. ① /ㅑ/음 입모양 만들기 ② /ㅑ/음 발성법 알기 ③ /ㅑ/음이 들릴 때 손들어 표시하기 ④ /ㅑ/ 입모양에 따라 바르게 소리내기 ⑤ /ㅑ/음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2) /ㅕ/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 할 수 있다. ① /ㅕ/음 입모양 만들기 ② /ㅕ/음 발성법 알기 ③ /ㅕ/음이 들릴 때 손들어 표시하기 ④ /ㅕ/ 입모양에 따라 바르게 소리내기 ⑤ /ㅕ/음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3) /ㅛ/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 할 수 있다. ① /ㅛ/음 입모양 만들기 ② /ㅛ/음 발성법 알기 ③ /ㅛ/음이 들릴 때 손들어 표시하기 ④ /ㅛ/ 입모양에 따라 바르게 소리내기
⑤ /ㅛ/음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4) /ㅠ/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 할 수 있다. ① /ㅠ/음 입모양 만들기 ② /ㅠ/음 발성법 알기 ③ /ㅠ/음이 들릴 때 손들어 표시하기 ④ /ㅠ/ 입모양에 따라 바르게 소리내기 ⑤ /ㅠ/음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5) /ㅒ/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 할 수 있다. ① /ㅒ/음 입모양 만들기 ② /ㅒ/음 발성법 알기 ③ /ㅒ/음이 들릴 때 손들어 표시하기 ④ /ㅒ/ 입모양에 따라 바르게 소리내기 ⑤ /ㅒ/음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6) /ㅖ/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 할 수 있다. ① /ㅖ/음 입모양 만들기 ② /ㅖ/음 발성법 알기 ③ /ㅖ/음이 들릴 때 손들어 표시하기 ④ /ㅖ/ 입모양에 따라 바르게 소리내기 ⑤ /ㅖ/음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7) /ㅘ/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 할 수 있다. ① /ㅘ/음 입모양 만들기 ② /ㅘ/음 발성법 알기 ③ /ㅘ/음이 들릴 때 손들어 표시하기 ④ /ㅘ/ 입모양에 따라 바르게 소리내기 ⑤ /ㅘ/ 낱말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8) /ㅝ/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 할 수 있다. ① /ㅝ/음 입모양 만들기 ② /ㅝ/음 발성법 알기 ③ /ㅝ/음이 들릴 때 손들어 표시하기 ④ /ㅝ/ 입모양에 따라 바르게 소리내기 ⑤ /ㅝ/음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9) /ㅞ/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 할 수 있다. ① /ㅞ/음 입모양 만들기 ② /ㅞ/음 발성법 알기 ③ /ㅞ/음이 들릴 때 손들어 표시하기 ④ /ㅞ/ 입모양에 따라 바르게 소리내기 ⑤ /ㅞ/음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10) /ㅟ/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 할 수 있다. ① /ㅟ/ 입모양 만들기 ② /ㅟ/음 발성법 알기 ③ /ㅟ/음이 들릴 때 손들어 표시하기 ④ /ㅟ/ 입모양에 따라 바르게 소리내기 ⑤ /ㅟ/음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11) /ㅙ/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 할 수 있다. ① /ㅙ/음 입모양 만들기 ② /ㅙ/음 발성법 알기 ③ /ㅙ/음이 들릴 때 손들어 표시하기 ④ /ㅙ/ 입모양에 따라 바르게 소리내기 ⑤ /ㅙ/음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12) /ㅢ/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 할 수 있다. ① /ㅢ/음 입모양 만들기 ② /ㅢ/음 발성법 알기 ③ /ㅢ/음이 들릴 때 손들어 표시하기 ④ /ㅢ/ 입모양에 따라 바르게 소리내기 ⑤ /ㅢ/음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13) 이중 모음을 연결하여 발음할 수 있다. ① /야-유-요/ 발음하기 ② /와-위-워/ 발음하기 ③ /의-예-왜/ 발음하기 ④ /야야-여여-요요/ 발음하기 ⑤ /와와-위위-워워/ 발음하기 3) 의성어에 의한 발음하기 (1) 여러 가지 의성어를 듣고 흉내낼 수 있다. ① 개 짖는 소리를 듣고 흉내내기 ② 닭이 우는소리를 듣고 흉내내기 ③ 총을 쏘는 소리를 듣고 흉내내기 ④ 소가 우는소리를 듣고 흉내내기 ⑤ 고양이가 우는소리를 듣고 흉내내기 (2) 동물 그림 카드를 보고 동물 소리를 낼 수 있다. ① 개 그림을 보고 동물 소리내기 ② 닭 그림을 보고 동물 소리내기 ③ 소 그림을 보고 동물 소리내기 ④ 고양이 그림을 보고 동물 소리내기
4) 의태어에 의한 발음하기 (1) 동물의 모양을 흉내낸 말을 듣고 흉내낼 수 있다. ① 동물의 모습과 행동을 흉내낸 소리 따라 발음하기 ② 움직이는 동물의 그림 카드를 보고 모습 흉내내기 ③ 동물의 모양을 흉내낸 말을 발음하기 (2) 동물의 행동을 흉내낸 의태어를 발음할 수 있다. ① 거북이의 행동을 흉내낸 의태어를 발음하기 ② 토끼의 행동을 흉내낸 의태어를 발음하기 ③ 오리의 행동을 흉내낸 의태어를 발음하기 ④ 고개 끄덕이는 행동을 흉내낸 의태어를 발음하기 ⑤ 바람에 흔들리는 나무 소리를 의태어로 발음하기
5) 양순음 발음하기 (1) 비정상적인 반사 없이 양순음을 발음할 수 있다. ① 다리를 굴곡 시키고 발바닥을 아래로 하여 눕기 ② 등을 바닥에 대고 누운 자세에서 /마-마-마/ 발음하기 ③ 등을 바닥에 대고 누운 자세에서 /엄마/ 발음하기 ④ 등을 바닥에 대고 누운 자세에서 /바-바-바/ 발음하기 ⑤ 등을 바닥에 대고 누운 자세에서 /빠-빠-빠/ 발음하기 ⑥ 등을 바닥에 대고 누운 자세에서 /파-파-파/ 발음하기 (2) /ㅁ/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할 수 있다. ① 입술 훈련하기 ② /ㅁ/음 인식하기 ③ /ㅁ/음 발성법 알기 ④ /ㅁ/음 바르게 발음하기 ⑤ /ㅁ/음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3) /ㅂ/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할 수 있다. ① 입술 훈련하기 ② /ㅂ/음 인식하기 ③ /ㅂ/음 발성법 알기 ④ /ㅂ/음 바르게 발음하기 ⑤ /ㅂ/음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4) /ㅃ/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할 수 있다. ① 입술 훈련하기 ② /ㅃ/음 인식하기 ③ /ㅃ/음 발성법 알기 ④ /ㅃ/음 바르게 발음하기 ⑤ /ㅃ/음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5) /ㅍ/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할 수 있다. ① 입술 훈련하기 ② /ㅍ/음 인식하기 ③ /ㅍ/음 발성법 알기 ④ /ㅍ/음 바르게 발음하기 ⑤ /ㅍ/음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6) 치조음 발음하기 (1) 비정상적인 반사 없이 치조음을 발음할 수 있다. ① 엎드려 누운 자세에서 팔꿈치로 몸통을 지지하기 ② 엎드려 누운 자세에서 고개를 들어 /나-나/ 발음하기 ③ 엎드려 누운 자세에서 고개를 들어 /달-달/ 발음하기 ④ 엎드려 누운 자세에서 고개를 들어 /타-타/ 발음하기 ⑤ 엎드려 누운 자세에서 고개를 들어 /따-따/ 발음하기 ⑥ 엎드려 누운 자세에서 고개를 들어 /다-다/ 발음하기 (2) /ㄴ/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할 수 있다. ① 혀의 위치 훈련하기 ② /ㄴ/음 인식하기 ③ /ㄴ/음 발성법 알기 ④ /ㄴ/음 바르게 발음하기 ⑤ /ㄴ/음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3) /ㄷ/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할 수 있다. ① 혀의 위치 훈련하기 ② /ㄷ/음 인식하기 ③ /ㄷ/음 발성법 알기 ④ /ㄷ/음 바르게 발음하기 ⑤ /ㄷ/음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4) /ㄸ/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할 수 있다. ① 혀의 위치 훈련하기 ② /ㄸ/음 인식하기 ③ /ㄸ/음 발성법 알기 ④ /ㄸ/음 바르게 발음하기 ⑤ /ㄸ/음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5) /ㅌ/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할 수 있다. ① 혀의 위치 훈련하기 ② /ㅌ/음 인식하기 ③ /ㅌ/음 발성법 알기 ④ /ㅌ/음 바르게 발음하기 ⑤ /ㅌ/음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6) /ㅅ/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할 수 있다. ① 혀의 위치 훈련하기 ② /ㅅ/음 인식하기 ③ /ㅅ/음 발성법 알기 ④ /ㅅ/음 바르게 발음하기 ⑤ /ㅅ/음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7) /ㅆ/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할 수 있다. ① 혀의 위치 훈련하기 ② /ㅆ/음 인식하기 ③ /ㅆ/음 발성법 알기 ④ /ㅆ/음 바르게 발음하기 ⑤ /ㅆ/음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8) /ㄹ/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할 수 있다. ① 혀의 위치 훈련하기 ② /ㄹ/음 인식하기 ③ /ㄹ/음 발성법 알기 ④ /ㄹ/음 바르게 발음하기 ⑤ /ㄹ/음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7) 경구개음 발음하기 (1) 비정상적인 반사 없이 경구개음을 발음할 수 있다. ① 엎드려 누운 자세에서 고개를 들어 /차-차/ 발음하기 ② 몸을 앞쪽으로 기울여 고개를 떨구고 /차/ 발음하기 ③ 엎드려 누워 턱을 아래, 위로 올리면서 /차/ 발음하기 ④ 몸을 앞쪽으로 기울여 고개를 떨구고 /자/ 발음하기 (2) /ㅈ/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할 수 있다. ① 혀의 위치 훈련하기 ② /ㅈ/음 인식하기 ③ /ㅈ/음 발성법 알기 ④ /ㅈ/음 바르게 발음하기 ⑤ /ㅈ/음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3) /ㅉ/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할 수 있다. ① 혀의 위치 훈련하기 ② /ㅉ/음 인식하기 ③ /ㅉ/음 발성법 알기 ④ /ㅉ/음 바르게 발음하기 ⑤ /ㅉ/음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4) /ㅊ/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할 수 있다. ① 혀의 위치 훈련하기 ② /ㅊ/음 인식하기 ③ /ㅊ/음 발성법 알기 ④ /ㅊ/음 바르게 발음하기 ⑤ /ㅊ/음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8) 연구개음 발음하기 (1) 비정상적인 반사 없이 연구개음을 발음할 수 있다. ① 바로 누워 머리를 뒤로 젖혀서 /가-가-가/ 발음하기 ② 몸을 뒤쪽으로 기울여 고개를 젖히고 /가/ 발음하기 ③ 바로 누워 머리를 뒤로 젖혀서 /까-까-까/ 발음하기 ④ 몸을 뒤쪽으로 기울여 고개를 젖히고 /카/ 발음하기 (2) /ㄱ/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할 수 있다. ① 혀뿌리를 연구개에 올렸다 내렸다 하기 ② /ㄱ/음 인식하기 ③ /ㄱ/음 발성법 알기 ④ /ㄱ/음 바르게 발음하기 ⑤ /ㄱ/음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3) /ㄲ/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할 수 있다. ① 혀뿌리를 연구개에 올렸다 내렸다 하기 ② /ㄲ/음 인식하기 ③ /ㄲ/음 발성법 알기 ④ /ㄲ/음 바르게 발음하기 ⑤ /ㄲ/음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4) /ㅋ/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할 수 있다. ① 혀뿌리를 연구개에 올렸다 내렸다 하기 ② /ㅋ/음 인식하기 ③ /ㅋ/음 발성법 알기 ④ /ㅋ/음 바르게 발음하기 ⑤ /ㅋ/음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5) /ㅇ/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할 수 있다. ① 혀뿌리를 연구개에 올렸다 내렸다 하기 ② /ㅇ/음 인식하기 ③ /ㅇ/음 발성법 알기 ④ /ㅇ/음 바르게 발음하기 ⑤ /ㅇ/음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9) 성문음 발음하기 (1) 비정상적인 반사 없이 성문음을 발음할 수 있다. ① 코로 흡기 하여 입으로 호기하며 /하∼아/ 한 숨 쉬기 ② /하-하-하/, /하아-하아-하아/ 발음하기 ③ /하∼마, 하∼마, 하∼마/를 발음하기 ④ /호-호-호/, /후-후-후/ 발음하기 (2) /ㅎ/음의 발성 방법을 알고 바르게 발음할 수 있다. ① 거울에 숨을 내쉬어 하얗게 김이 서리게 하기 ② /ㅎ/음 인식하기 ③ /ㅎ/음 발성법 알기 ④ /ㅎ/음 바르게 발음하기 ⑤ /ㅎ/음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
10) 조음기관의 협응 운동하기 (1) 양순음 발음을 통해 조음 기관을 협응할 수 있다. ① /바…/, /빠…/를 반복 발음하기 ② /마…/, /파…/를 반복 발음하기 ③ /마파, 마파,…/, /바빠, 바빠,…/를 반복 발음하기 (2) 치조음 발음을 통해 조음 기관을 협응할 수 있다. ① /다…/, /따…/를 반복 발음하기 ② /나…/, /타…/를 반복 발음하기 ③ /다타, 다타, 다타, …/를 반복 발음하기 ④ /나다타, 나다타, 나다타,…/를 반복 발음하기 (3) 연구개음 발음을 통해 조음 기관을 협응할 수 있다. ① /가…/, /카…/를 반복 발음하기 ② /가…/, /까…/를 반복 발음하기 ③ /가카, 가카, 가카, …/를 반복 발음하기 ④ /가까, 가까, 가까,…/를 반복 발음하기 (4) 길항 운동을 통해 조음 기관을 협응할 수 있다. ① /바다가, 바다가, 바다가,…/를 반복 발음하기 ② /파타카, 파타카, 파타카,…/를 반복 발음하기 ③ 발음 속도를 점점 빠르게 하기
7. 이상언어 훈련
1) 언어발달지체아의 교정훈련 (1) 언어 습득을 위한 준비 기능을 할 수 있다. ① 의자에 앉기 ② 작업에 참여하기 ③ 시선 맞추기 ④ 동작 모방하기 (2) 언어 개념 형성을 위한 변별력, 꾸미기를 할 수 있다. ① 여러 가지 소리를 듣고 변별하기 ② 같은 형태의 블록을 찾고 꾸미기 ③ 여러 가지 물건 중 같은 물건 찾기 (3) 언어를 이해할 수 있다. ① 한 낱말의 수행적 기능을 이해하기 ② 한 낱말의 상황적 기능을 이해하기 ③ 사물의 이름과 기능을 이해하기 ④ 행위 및 상태를 이해하기 ⑤ 기본 문장 이해하기 ⑥ 변형 문장 이해하기 (4) 각 사물의 개념을 알고 이해할 수 있다. ① 형태 개념을 이해하기 ② 분류 개념을 이해하기 ③ 위치 개념을 이해하기 ④ 신체 개념을 이해하기 (5) 낱말을 말로 표현할 수 있다. ① 사물의 이름 대기 ② 동사의 표현하기 ③ 명사+명사 두 낱말 표현하기 ④ 명사+동사 두 낱말 표현하기 (6) 문장으로 언어를 표현할 수 있다. ① 명사를 사용하여 요구하기 ② 동사를 사용하여 요구하기 ③ 단문으로 말하기 ④ 부정문 사용하기 ⑤ 의문사를 사용하여 의문문 만들기 ⑥ 경험을 말하기
2) 조음장애 교정훈련 (1) 잘못 발음하는 말소리를 구별할 수 있다. ① 일 음절 듣고 말소리 구별하기 ② 이 음절 듣고 말소리 구별하기 ③ 일, 이 음절 낱말을 섞어서 듣고 말소리 구별하기 ④ 삼 음절, 사 음절 낱말을 듣고 말소리 구별하기 (2) 실제 낱말에서 열쇠 낱말을 찾을 수 있다. ① 일 음절 낱말에서 열쇠 낱말 찾기 ② 이 음절 낱말에서 열쇠 낱말 찾기 ③ 일, 이 음절 낱말에서 열쇠 낱말 찾기 ④ 삼 음절, 사 음절 낱말에서 열쇠 낱말 찾기 (3) 개별적인 말소리를 바르게 발음할 수 있다. ① 음가의 조음 위치 확인하기 ② 음가를 확인하기 ③ 낱말을 여러 번 발음하여 조음 위치를 확인하기 ④ 개별적인 말소리를 바르게 발음하기 (4) 말소리 유형에 따라 정확히 발음할 수 있다. ① 조음 위치를 자극하여 발음하기 ② 마찰 소리 발음하기 ③ 파열음 소리 발음하기 ④ 비음 소리 발음하기 (5) 말소리 변동에 따라 구분하여 발음할 수 있다. ① 유성음 발음하기 ② 치경음과 치경 경구개음을 발음하기 ③ 권설음('ㄹ')을 발음하기 ④ 된소리 발음하기 (6) 말소리의 발달에 따라 발음을 할 수 있다. ① 모음 발달 순서에 따라 발음하기 ② 자음의 발달 순서에 따라 발음하기 ③ 자음의 위치별 순서에 따라 발음하기 ④ 음절의 발달 순서에 따라 발음하기 (7) 확대된 환경에서도 바른 발음으로 대화할 수 있다. ① 가정에서 바른 발음으로 대화하기 ② 학교에서 바른 발음으로 대화하기 ③ 거리에서 바른 발음으로 대화하기 ④ 상점에서 바른 발음으로 대화하기 ⑤ 시장에서 바른 발음으로 대화하기 ⑥ 여러 곳에서 바른 발음으로 대화하는 습관들이기
3) 뇌성마비로 인한 언어장애의 교정훈련 (1) 바른 호흡법을 익혀 발성을 할 수 있다. ① 바른 자세 습득하기 ② 호흡 속도 유지하기 ③ 날숨 조절을 위한 호흡하기 ④ 복부 운동 적절히 하기 (2) 발성 훈련을 바른 발성을 할 수 있다. ① 소리를 낼 수 있게 자극하기 ② 호흡과 발성을 조화롭게 하기 ③ 발성을 지속하기 ④ 소리의 크기와 높이를 변화시키기 (3) 바른 발음을 위한 조음기관 기능을 향상할 수 있다. ① 옹아리를 해 보기 ② 씹기, 빨기, 삼키기의 양식 알기 ③ 입술, 혀, 턱의 기능을 자유롭게 하기 (4) 언어를 표현하는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① 자기 결정과 사회적 연대 욕구에 맞게 동기를 찾기 ② 말의 깊이에 맞게 숨길이 조정하기 ③ 의사 소통 방법 알기 ④ 언어판을 사용하여 의사 전달하기
4) 정서장애로 인한 언어장애의 교정훈련 (1) 간단한 동작을 모방할 수 있다. ① 의자에 앉고 일어서기 ② 이탈하지 않고 지정된 장소에 있기 ③ 간단한 몸 동작 모방하기 ④ 간단한 손동작 모방하기 (2) 음성을 모방할 수 있다. ① 동물 소리 듣고 흉내내기 ② 여러 가지 소음 듣고 흉내내기 ③ 의태어를 듣고 흉내내기 ④ 일 음절 낱말 음성을 듣고 모방하기 ⑤ 이, 삼 음절 낱말 음성을 듣고 모방하기 ⑥ 짧은 문장의 음성을 듣고 모방하기 (3) 반향어를 점점 감소하여 사용할 수 있다. ① 반향어 횟수 알기 ② 반향어가 일어나는 상황 알기 ③ 여러 가지 반향어 알기 ④ 강화로 인한 반향어 사용 횟수 줄이기 (4) 낱말(명사, 동사)을 말할 수 있다. ① 신체 부위를 말하기 ② 학용품을 말하기 ③ 가정용품 말하기 ④ 일상 동사 말하기 (5) 문장을 말할 수 있다. ① 한 낱말 형태로 말하기 ② 명사+명사 형태로 말하기 ③ 명사+동사 형태로 말하기 ④ 짧은 문장으로 말하기 ⑤ 긴 문장으로 말하기
5) 말더듬 교정 훈련 (1) 말더듬 교정 훈련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① 놀이나 게임을 통해 유대감 형성하기 ② 녹음 및 녹화를 보고 훈련에 대한 기대 갖기 ③ 유창한 내용을 듣고 기대감이나 자신감 갖기 (2) 자신이 말더듬의 문제를 알 수 있다. ① 정해 놓은 표시에 따라 지적하기 ② 녹음된 자신의 말소리를 듣고 지적하기 ③ 자연스럽게 낱말 이어 나가기 ④ 자기 말소리에 대한 평가하기 (3) 단계적으로 유창성있게 말할 수 있다. ① 서서히 말 시작하기 ② 길게 늘여 발음하기 ③ 말소리의 높낮이를 낮추기 ④ 날숨 이용하기 ⑤ 첫 말소리 살짝 시작하기 ⑥ 한 숨 쉬기 ⑦ 모음 따라 하기 ⑧ 낱말, 구, 절, 문장 따라 하기 ⑨ 질문에 대답하기 ⑩ 짧거나 긴 이야기 만들기 (4) 말더듬 행동의 변화를 일상 생활로 전이할 수 있다. ① 주제 발표 준비하기 ② 언어 활동을 일지로 쓰기 ③ 말소리의 높낮이를 낮추기 ④ 개인과 대화하기 ⑤ 집단에서 대화하기 ⑥ 대본 읽기
6) 발성 장애 교정 훈련 (1) 고저가 다른 말소리로 일상 대화를 할 수 있다. ① 정상적인 호흡 방법 체득하기 ② 말소리의 고저를 식별하기 ③ 자신과 다른 사람 말의 고저를 알기 ④ 높은 말소리 내기 ⑤ 고저가 다른 말소리 내기 ⑥ 일상 대화에서 말소리의 고저에 맞게 말하기 (2) 큰 소리와 작은 소리로 노래를 부를 수 있다. ① 복근과 횡경막 운동하기 ② 크고 작은 소리 구별하기 ③ 자신과 다른 사람 말소리의 크기 구별하기 ④ 큰 말소리와 작은 말소리 발음하기 ⑤ 소음 중에 말소리나 노래 알아듣기 ⑥ 반주음의 크기에 따라 노래하기 ⑦ 노래의 가사를 바꾸어 크게 또는 작게 노래하기 ⑧ 가사에 동그라미의 크기에 따라 크게, 작게 노래하기 (3) 말에서 음질 장애를 알고 좋은 음질을 낼 수 있다. ① 호흡 조절하기 ② 공명 기관을 이용하여 낱말 발음하기 ③ 여러 가지 소리 듣고 변별하기 ④ 씹는 운동으로 좋은 음질 내기 ⑤ 극 놀이를 통하여 음질 변화하기 ⑥ 제대로 발음되지 않은 말소리를 알고 발음하기 (4) 공기를 흡입하여 식도로 발성을 할 수 있다. ① 트림하는 방법을 알고 트림하기 ② /ㅍ, ㅌ, ㅋ, ㅅ, ㅊ/ 의 무성 자음에 /아/ 결합시켜 발음하기 ③ 공기를 빨아들이고 내보내며 식도로 /아/ 발음하기 ④ 식도 안으로 공기를 최대한 많이 빠르게 흡입하기 ⑤ 목 부위 근육을 압착하며 /파, 타, 카, 사, 차, 짜/ 발음하기 ⑥ /파파/, /카카/, /사사/, /차차/, /짜짜/ 등의 두 음절 발음하기 ⑦ 낱말 발음하기 ⑧ 고저, 크기, 음질에 유의하면서 문장 발음하기
7) 구개열장애아의 교정 훈련 (1) 입술을 자유롭게 움직여 명료한 발음을 할 수 있다. ① 입술 마사지하기 ② 입술 오므리고 펴기 ③ 거울 보며 입술 모양 만들기 ④ 평순 모음 발음하기 ⑤ 원순모음 발음하기 ⑥ 양순 자음 발음하기 (2) 혀를 자유롭게 움직여 명료한 발음할 수 있다. ① 혀의 긴장을 이완하기 ② 혀를 부드럽게 마사지하기 ③ 혀 끝 말소리를 발음하기 ④ 혀 바닥 말소리(경구개음)를 발음하기 ⑤ 혀뿌리 말소리(연구개음)를 발음하기 (3) 불기를 하여 파열음과 파찰음을 발음할 수 있다. ① 코를 막고 입으로 깃털 불기 ② 코를 막고 나뭇잎 불기 ③ 장난감 피리 불기 ④ 호루라기 불기 ⑤ 하모니카 불기 ⑥ 리코오더 불기 ⑦ 간단한 노래를 악기 불며 연주하기 (4) 발성을 길게 하고 억양을 알 수 있다. ① 목의 진동을 느끼면서 /아-/하고 길게 발음하기 ② 높은 소리와 낮은 소리를 따라 하기 ③ 풍금 소리에 맞추어 계명창을 하기 ④ 여러 악기 소리에 맞추어 높고 낮은 소리내기 ⑤ 높·낮이가 심한 노래 부르기 (5) 단 모음의 정확한 입 모양을 만들 수 있다. ① /아, 어, 오, 우, 이/ 발음을 거울 앞에서 발음하기 ② /아, 어, 오, 우, 이/의 입술 모양 찍어 구형 비교하기 ③ /이, 우/를 발음할 때 혀뿌리 부위를 올려서 소리내기 ④ /이, 우/를 콧등에 손을 얹어 진동 없이 소리내기 (6) 이중모음을 정확히 발음할 수 있다. ① '이'의 입모양에서 '아'와 연결하여 '야'발음하기 ② '이'의 입모양에서 '어', '오'와 연결하여 '야, 요' 발음하기 ③ 각 모음의 특성에 따라 혀의 위치를 바르게 하기 ④ 혀의 위치를 낮추어서 비강이 넓어지게 발음하기 (7) 소리가 들리지 않게 바른 입 모양을 만들 수 있다. ① 컵에 있는 물을 빨대로 오랫동안 불기 ② 비누 방울 크게 많이 만들기 ③ 탁구공을 입으로 불어서 상대편에게 넘기기 ④ 무성으로 입술만 움직여 "파, 파, 파" 반복하기 ⑤ "아∼"길게 하다가 "파"(무성)하고 소리내기 (8) 자음을 똑똑히 발음할 수 있다. ① 단음절 발음하기 ② 입술과 혀의 협응 운동하기 ③ 턱 운동하기 ④ 한 음절의 받침(종성) 발음하기 (9) 의성어, 의태어를 바르게 소리낼 수 있다. ① 의성어 듣고 찾아내기 ② 의태어 듣고 찾아내기 ③ 녹음된 동물 울음소리, 자동차 소리를 흉내내기 ④ 실물이나 장난감에 맞게 소리내기 ⑤ 첫음절은 짧게, 뒤에 오는 음절은 길게 발음하기 (10) 여러 가지 낱말을 바르게 발음할 수 있다. ① 양순음 낱말 발음하기 ② 치조음 낱말 발음하기 ③ 경구개음 낱말 발음하기 ④ 연구개음 낱말 발음하기 ⑤ 후두음 낱말 발음하기 (11) 우리말 기본 문형을 바르게 활용할 수 있다. ① 주어, 서술어, 목적어, 보어가 있는 문장 말하기 ② 관형어, 부사, 독립어가 있는 문장 말하기 ③ 높임말이 있는 문장 말하기 ④ 시간 표현이 있는 문장 말하기 (12) 일상 생활 중 여러 가지 상황에 맞게 말할 수 있다. ① 자신의 이름 말하기 ② 가족의 이름과 하는 일 말하기 ③ 학교 생활을 말하기 ④ 텔레비전 프로에 대해 이야기하기 ⑤ 맛있는 음식을 먹었던 일에 대해 이야기하기
| 8. 언어 수용 훈련
1) 소리에 대한 집중력 기르기 (1) 소리나는 장난감과 악기로 소리를 인지할 수 있다. ① 장난감 자동차 가지고 놀기 ② 소리나는 인형 가지고 놀기 ③ 장난감 악기 가지고 놀기 ④ 소리나는 장난감, 소리나지 않는 장난감 구별하기 (2) 소리가 주어졌을 때 적절하게 반응할 수 있다. ① 북소리가 나면 손들기 ② 북소리가 나면 손뼉 치기 ③ 북소리에 따라 왼 쪽에서 오른 쪽으로 구슬 옮기기 ④ 북소리가 나면 블록을 한 개씩 쌓기 ⑤ 북소리가 날 때마다 손바닥으로 책상 두드리기 (3) 음악 소리에 적절하게 반응할 수 있다. ① '그대로 멈춰라' 노래에 맞추어 율동 하기 ② 음악 소리에 원을 돌다가 음악이 그치면 풍선 줍기 ③ 남대문을 열어라 게임 하기
2) 환경음 변별하기 (1) 사물의 소리를 듣고 관련되는 것을 찾을 수 있다. ① 소리 듣고 사물 찾기 ② 동물 소리 듣고 맞는 동물 찾기 ③ 악기의 소리를 듣고 같은 악기 찾기 (2) 주어지는 소리의 대소를 구별하여 반응할 수 있다. ① 북소리의 크기에 따라 크기가 다른 바둑알 집기 ② 북소리 크기에 따라 크기가 다른 동그라미 붙이기 ③ 북 치는 소리를 듣고 크기를 구별해서 치기 (3) 주어지는 소리의 장단을 구별하여 반응할 수 있다. ① 피리 소리가 나오는 동안 선 그리기 ② 피리 소리의 길이에 따라 리본 늘이기 ③ 피아노 건반을 길게 누르는 동안 따라서 누르기 ④ 피아노 건반을 짧게 누르는 동안 따라서 누르기 (4) 주어지는 소리의 고저를 구별하여 반응할 수 있다. ① 피아노 소리의 높낮이에 따라 신체 부위 가리키기 ② 피아노 소리의 높낮이에 따라 블록 높게 낮게 쌓기 ③ 피리 소리를 듣고 음의 높낮이 구별하기 ④ 멜로디온의 소리를 듣고 음의 높낮이 구별하기 ⑤ 하모니카의 소리를 듣고 음의 높낮이 구별하기 (5) 주어지는 소리의 빠름, 느림을 알고 반응할 수 있다. ① 북소리의 속도에 따라 장난감 고르기 ② 말소리의 속도에 따라 그림 카드 찾기 ③ 빠른 음악에 맞추어 몸을 빠르게 움직이기 ④ 느린 음악에 맞추어 몸을 느리게 움직이기
3) 어음 변별하기 (1) 의성어를 듣고 관련된 그림 카드를 지적할 수 있다. ① '동물 농장' 노래에 맞추어 동물의 울음소리 내 보기 ② '리듬악기의 노래'에 맞추어 악기 소리 따라 해 보기 ③ '멍멍, 야옹 , 꿀굴, 맴맴, 개굴'을 듣고 관련된 그림 찾기 ④ '빵빵빵, 땡땡땡, 칙칙 푹푹'을 듣고 관련된 그림 찾기 ⑤ '둥둥둥. 찰찰찰, 따따따'을 듣고 관련된 그림 찾기 (2) 발음이 상이한 단어를 변별할 수 있다. ① 그림 카드 중에서 주어지는 카드와 같은 그림 찾기 ② '토끼-포도' 단어를 듣고 그림 카드 찾기 ③ '버스-양말' 단어를 듣고 그림 카드 찾기 ④ '시계-연필' 단어를 듣고 그림 카드 찾기 ⑤ 발음이 상이한 '공-집' 단어를 듣고 그림 카드 찾기 (3) 발음이 유사한 단어를 변별할 수 있다. ① 그림 카드 중에서 주어지는 카드와 같은 그림 찾기 ② 발음이 유사한 '세모-네모' 중 주어지는 단어 찾기 ③ 발음이 유사한 '밥-탑' 중 주어지는 단어 찾기 ④ 발음이 유사한 '발-밥' 중 주어지는 단어 찾기 ⑤ 발음이 유사한 '입-집' 중 주어지는 단어 찾기
4) 명사 이해하기 (1) 사물의 이름을 듣고 실물과 그림에서 찾을 수 있다. ① 교실 환경 안에서 지시된 사물 찾기 ② 일상 생활 용품의 그림 중에서 지시하는 그림 찾기 ③ 그림책에서 지시된 사물 찾기 (2) 여러 가지 음식 이름을 알 수 있다, ①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 찾기 ② 음식 퍼즐 맞추기 ③ 음식 그림 카드 찾기 ④ 음식 그림을 놓고 지시하는 그림 먼저 찾아오기 (3) 신체 구조의 이름을 알고 지적할 수 있다. ① 인형을 통해서 신체 부위 지적하기 ② 거울을 보면서 신체 부위 지적하기 ③ '사과 같은 내 얼굴' 노래로 신체 구조의 이름 알기 ④ '머리, 어깨, 무릎, 발' 노래로 신체 구조의 이름 알기 ⑤ 신체 퍼즐을 보고 빠진 부위의 신체 구조 찾기 (4) 그림 지도에서 장소의 이름을 알고 지적할 수 있다. ① 집안 구조 그림을 보고 장소 이름 익히기 ② 마을이 그려진 그림 지도를 이용하여 장소 익히기 ③ '병원' 노래를 통해 장소 익히기 ④ '학교 종' 노래를 통해 장소 익히기 (5) 의성어로 동물의 이름을 알고 그림을 찾을 수 있다. ① '동물 농장' 노래 부르기 ② 의성어를 통하여 동물 이름 알기 ③ 동물 이름 듣고 맞는 그림 카드 찾기 ④ 동물 이름 노래('이야이야오') 부르기 (6) 그림 문장판에 빠진 부분의 그림을 붙일 수 있다. ① 그림 문장판에 빠진 가족 그림 붙이기 ② 그림 문장판에 빠진 일상 용품 그림 붙이기 ③ 그림 문장판에 빠진 학용품 그림 붙이기 ④ 이야기를 듣고 그림 문장판 완성하기
5) 동사 이해하기 (1) 놀이에서 주어지는 동사의 지시에 따를 수 있다. ① '나처럼 해봐요 이렇게' 노랫말의 동사 이해하기 ② '우리 모두 다같이 손뼉을' 노랫말의 동사 이해하기 ③ 인형 놀이를 통해 동사말 이해하기 (2) 문 /닫다, 열다/ 동사말을 이해할 수 있다 ① 모형 냉장고를 열고 닫으며 이해하기 ② 출입문을 열고 닫으며 이해하기 ③ 서랍을 열고 닫으며 이해하기 ④ /닫아라, 열어라/라는 간단한 지시에 따르기 (3) 식사 생활에서 사용되는 동사말을 이해할 수 있다. ① 먹거나 마시는 그림을 보고 지시에 따라 구별하기 ② 과자와 주스를 지시에 따라 먹고 마시기 ③ "봉지를 뜯으세요"라는 지시에 따르기 ④ "그릇에 담으세요"라는 지시에 따르기 ⑤ "우유를 부으세요"라는 지시에 따르기 (4) 착탈의 동사말을 이해할 수 있다. ① 인형의 "옷을 벗기세요, 입히세요'라는 지시 따르기 ② 인형의 "모자를 쓰세요, 벗으세요"라는 지시 따르기 ③ "신발을 벗으세요, 신으세요"라는 지시 따르기 ④ "조끼를 입으세요, 벗으세요"라는 지시 따르기 (5) 신체 활동을 통해 동사말을 이해할 수 있다. ① "공을 던지세요, 받으세요"라는 동사말 익히기 ② 매트에 "앉으세요", "일어나세요"라는 동사말 익히기 ③ 줄을 잡고 "당겨 보세요", "돌려보세요"라는 말익히기 ④ 장애물 경기를 통한 동사말 익히기
6) 형용사 이해하기 (1) '위', '아래' 형용사가 포함된 지시에 따를 수 있다. ① '위', '아래'의 형용사가 포함된 지시를 듣고 따르기 ② 그림 카드를 보고 '위', '아래' 구별하기 ③ '위', '아래'의 상황에 따라 그림에 색칠하기 (2) '안', '밖' 형용사가 포함된 간단한 지시에 따를 수 있다. ① '안', '밖'의 형용사가 포함된 지시를 듣고 따르기 ② 그림 카드를 보고 '안', '밖' 구별하기 ③ '안', '밖'의 상황에 따라 그림에 색칠하기 (3) '앞', '뒤' 형용사가 포함된 간단한 지시에 따를 수 있다. ① '앞', '뒤'의 형용사가 포함된 지시를 듣고 따르기 ② 사람의 그려진 모습을 보고 '앞', ' 뒤' 구별하기 ③ 그림 속에서 앞뒤의 물체를 지적하기 (4) '오른쪽', '왼쪽' 형용사가 포함된 지시에 따를 수 있다. ① '오른손', '왼손' 구별하여 들기 ② 실물을 이용해서 '오른쪽', '왼쪽' 구별하기 ③ 2개의 그림을 이용해서 '오른쪽', '왼쪽' 구별하기 (5) '크다', '작다' 형용사가 포함된 지시에 따를 수 있다. ① 사물 중 비교하여 큰 것과 작은 것 구별하기 ② 그림 카드를 보고 '크다', '작다' 구별하기 ③ 크기에 관련된 형용사
가 들어간 지시 듣고 따르기 (6) 긍정, 부정 형용사의 지시에 사물을 구별할 수 있다. ① 여러 가지 사물 중 어떤 특징을 가진 사물 찾기 ② 제시된 사물 중 어떤 특징을 갖지 않은 사물 찾기 ③ 긍정, 부정 형용사가 들어간 지시 따르기 (7) 비교급 형용사가 포함된 지시를 따를 수 있다. ① 모양은 같으나 크기가 다른 실물의 크기 비교하기 ② 그림을 보고 비교급을 나타내는 형용사 익히기 ③ 지시에 따라 그림 그리기 (8) 최상급 형용사가 포함된 지시에 따를 수 있다. ① 실물을 통해 최상급 형용사 익히기 ② 그림 카드를 보고 요구하는 그림을 지적하기 ③ 지시에 따라 그림 그리기 (9) '뜨겁다', '차갑다'를 익히고 지시에 따를 수 있다. ① 실물에서 뜨거운 것과 차가운 것 구별하기 ② 그림을 보고 뜨거운 물체와 차가운 물체 구별하기 (10) '무겁다', '가볍다'를 익히고 지시에 따를 수 있다. ① 실물에서 무거운 것과 가벼운 것을 구별하기 ② 그림 카드를 보고 '무겁다', '가볍다' 익히기 (11) '있다', '없다' 형용사를 익히고 지시에 따를 수 있다. ① 실물에서 '있다'. '없다' 구별하기 ② 그림을 보고 내용물이 있는 것과 없는 것 구별하기 ③ 놀이를 통해 '있다', '없다' 구별하기 (12) '같다', '다르다' 형용사를 익히고 지시에 따를 수 있다. ① '똑 같아요' 노래 부르기 ② 실물을 통해 '같은 것', '다른 것' 구별하기 ③ 그림을 보고 '같다', '다르다' 익히기
4) 두, 세 단어로 된 문장 이해하기 (1) 놀이를 통해서 생활에 유용한 지시를 따를 수 있다. ① "이리 와요"라는 지시 듣고 따르기 ② "서"라는 지시 듣고 따르기 ③ "가세요"라는 지시를 듣고 따르기 ④ 신호등에 맞춰 횡단보도 건너는 놀이하기 (2) '목적+행위'의 문장으로 해당 그림을 찾을 수 있다. ① '목적+행위'로 빠진 곳의 그림을 찾아 문장 완성하기 ② '목적', '행위'에 해당하는 그림을 찾아 문장 완성하기 ③ 문장을 듣고 그 문장에 해당하는 그림 카드 중 찾기 (3) '목적자+행위'의 문장으로 해당 그림을 찾을 수 있다. ① '행위자+행위'로 빠진 곳 그림을 찾아 문장 완성하기 ② '행위자', '행위'에 해당하는 그림을 찾아 문장 만들기 ③ 문장을 듣고 그 문장에 해당하는 그림 카드 중 찾기 (4) '행위자+목적+행위'의 문장에 맞는 그림을 찾을 수 있다. ① '행위자+목적+행위'로 그림을 찾아 문장 완성하기 ② '행위자', '목적', '행위'에 해당하는 그림 문장 만들기 ③ 문장을 듣고 그 문장에 해당하는 그림 카드 중 찾기
9. 언어 표현 훈련
1) 발어 이전기 표현 언어 (1) 자신의 감정을 소리를 사용하여 나타낼 수 있다. ① 즐거움의 표현 방법으로 웃음과 소리내기 ② 감정적인 억양을 넣어 소리내기 ③ 그네를 타면서 "이야∼", "어머∼"하고 소리내기 ④ 바구니에 공을 던져 넣으며 "우와"하고 소리내기 ⑤ 다양한 [자음+모음]의 음절을 반복하며 소리내기 (2) 제시되는 간단한 소리를 듣고 모방할 수 있다. ① 입모양을 보면서 간단한 소리 모방하기 ② 입을 크게 벌려 "아 아∼"하고 타잔 소리 흉내내기 ③ 자음과 모음을 포함한 음절 모방하기 ④ "엄마", "아빠", "낸내", "맘마"등의 단어 모방하기 (3) 제시되는 몸 동작을 그대로 모방할 수 있다. ① 몸의 움직임을 볼 수 있는 동작 모방하기 ② 손의 동작을 볼 수 있는 동작 모방하기 ③ '코, 코, 코' 놀이를 통해 신체 부위 가리키기 ④ '머리, 어깨, 무릎, 발' 노래에 맞추어 율동 하기 ⑤ '둘이 살짝' 노래에 맞추어 율동 하기 (4) 의사소통적인 기능이 있는 몸동작을 취할 수 있다. ① "안녕", "빠이빠이" 동작 모방하기 ② 먹는 상황에서 몸동작 익히기 ③ 요구 상황에서 몸동작 익히기 ④ "예/아니오" 질문에 적절히 고개 동작 취하기 ⑤ "어느 것을 가질래요?"라는 질문에 손으로 가리키기 (5) 놀이 활동을 통해서 의성어를 듣고 모방할 수 있다. ① 미니 오르간에서 들리는 동물 울음소리 모방하기 ② 동물 그림 중 꺼낸 동물의 울음소리 듣고 따라 하기 ③ 동물 울음소리 나오는 노래 듣고 모방하기 ④ 장난감이나 물체에서 나는 소리 모방하기 (6) 놀이 활동을 통해서 의태어를 모방할 수 있다. ① 동물의 행동을 흉내낸 말 모방하기 ② 웃음을 나타내는 말 모방하기 ③ '내 얼굴 네 얼굴' 노래를 부르면서 율동 하기 ④ '빙글빙글 세탁기' 노래를 부르면서 율동 따라 하기
2) 단어 표현하기 (1) 사진이나 실물에서 가족, 친구들을 지칭할 수 있다. ① 자신의 이름 말하기 ② 친구의 이름 말하기 ③ '꿀떡' 게임을 통해 자신과 친구 이름 지칭하기 ④ 가족의 호칭을 말하기 ⑤ 놀이 활동을 통해 가족 이해하기 (2) 시각, 촉각적 자극으로 신체의 명칭을 말할 수 있다. ① 시각적 단서로 제시되는 신체 부위의 명칭 말하기 ② '머리, 어깨, 무릎, 발' 노래에 따라 신체 명칭 말하기 ③ '손을 가슴에, 어깨에∼' 활동으로 신체 명칭 말하기 ④ 눈을 감고 신체를 접촉한 후, 그 부위의 명칭 말하기 (3) 일상적인 동작을 보고 간단한 말로 표현할 수 있다. ① 식사하는 동작을 보고 그 동작을 말로 표현하기 ② 공부하는 동작을 보고 그 동작을 말로 표현하기 ③ 청소하는 동작을 보고 그 동작을 말로 표현하기 ④ 교통 수단을 보고 그 동작을 말로 표현하기 ⑤ 다양한 활동의 그림 카드를 보고 말로 표현하기 (4) 자기 소유물을 대명사 '나', '내 것'으로 표현할 수 있다. ① 자신의 사진을 보며 자신을 표현하기 ② 좋아하는 음식을 제시하면 자신을 표현하기 ③ 장난감을 들어 보이면 자신을 표현하기 ④ 소유자를 나타내어 표현하기 (5) 물체의 상태를 비교해서 표현할 수 있다. ① 실물을 비교하여 상태 표현하기 ② 목표 특성이 뚜렷한 다음 물건의 상태 표현하기 ③ 목표 특성이 유사한 다른 물건의 상태 표현하기 ④ 노래를 통해 상태 표현하기 (6) 실물, 그림을 통해 '크다', '작다'를 표현할 수 있다. ① 단 단어로 '크다/작다' 표현하기 ② [수식+실체]의 두 단어 문장으로 상태 표현하기 ③ [실체+상태]의 두 단어 문장으로 상태 표현하기 (7) 실물, 그림을 통해 '많다', '적다'를 표현할 수 있다. ① 단 단어로 '많다/적다' 표현하기 ② [수식+실체]의 두 단어 문장으로 상태 표현하기 ③ [실체+상태]의 두 단어 문장으로 상태 표현하기 (8) 실물, 그림보고 '깨끗하다', '더럽다'로 표현할 수 있다. ① 단 단어로 '깨끗하다/더럽다' 표현하기 ② [수식+실체]의 두 단어 문장으로 상태 표현하기 ③ [실체+상태]의 두 단어 문장으로 상태 표현하기 (9) 실물, 그림보고 '뜨겁다', '차갑다'로 표현할 수 있다. ① 단 단어로 '뜨겁다/차갑다' 표현하기 ② [수식+실체]의 두 단어 문장으로 상태 표현하기 ③ [실체+상태]의 두단어 문장으로 상태 표현하기 (10) 실물, 그림보고 '예쁘다', '밉다'로 표현할 수 있다. ① 단 단어로 '예쁘다/밉다' 표현하기 ② [수식+실체]의 두 단어 문장으로 상태 표현하기 ③ [실체+상태]의 두 단어 문장으로 상태 표현하기 ④ '내 얼굴 네 얼굴' 노래 부르며 "예쁘다", "밉다' 표현하기 (11) 기본 색깔을 알고 여러 물체의 색깔을 말할 수 있다. ① 기본적인 색깔 표현하기 ② 여러 색깔을 상자 속에 넣으며 색깔 말하기 ③ 그림을 색칠하면서 크레파스의 색 말하기 ④ '나비야' 노래를 부르며 색깔 이름 말하기 (12) 요구나 '긍정/부정'의 의사를 말로 표현할 수 있다. ① 필요로 하는 것이 있을 때 말로 표현하기 ② 화장실 사용이 필요할 때 말로 표현하기 ③ 배가 고플 때 욕구를 말로 표현하기 ④ '긍정/부정'의 형용사를 말로 표현하기 (13) 물체의 위치를 '안/밖'으로 구별하여 말할 수 있다. ① 당연한 위치에서 '안(속)' 표현하기 ② 인위적인 사물 배치를 보고 '안(속)' 표현하기 ③ '밖'을 자발적으로 표현하기 ④ '안(속)/밖'을 구별하여 표현하기 (14) 물체의 위치를 '위/아래'로 구별하여 말할 수 있다. ① 당연한 위치에서 '위' 표현하기 ② 인위적인 사물 배치를 보고 '위' 표현하기 ③ '아래'를 자발적으로 표현하기 ④ '위/아래'를 구별하여 표현하기
3) 두 단어 문장 표현하기 (1) [목적+행위]의 두 단어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① 원하는 물건을 놓고 "∼주세요"로 표현하기 ② 동작 그림을 보고 [목적+행위]의 문장으로 표현하기 ③ 기능이 있는 물건을 [목적+행위] 문장으로 표현하기 (2) [소유자+소유]의 두 단어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① 원하는 물건을 [소유자+소유]의 문장으로 표현하기 ② 여러 물건을 [소유자+소유]의 문장으로 표현하기 ③ '내 모자' 노래로 [소유자+소유]의 문장으로 표현하기 (3) [행위자+행위]의 두 단어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① '행위' 말을 바꿔서 [행위자+행위]로 표현하기 ② '행위자' 말을 바꿔서 [행위자+행위]로 표현하기 ③ 여러 동작을 보고 [행위자+행위]의 구로 표현하기 (4) [실체+장소]의 두 단어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① '실체'는 고정시키고 '장소'만 변형시켜 표현하기 ② '장소'는 고정시키고 '실체'만 변형시켜 표현하기 ③ 여러 그림을 보고 [실체+장소]의 문장으로 표현하기 (5) [도구+행위]의 두 단어 구로 표현할 수 있다. ① 청소에 사용하는 도구와 행동을 구로 표현하기 ② 먹을 때 사용하는 도구와 행동을 구로 표현하기 ③ 씻을 때 사용하는 도구와 행동을 구로 표현하기 ④ '도깨비 잡이' 놀이에서 행위를 강조하며 표현하기
4) 세 단어 문장 표현하기 (1) [행위자+목적+행위]의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① 사과 먹으며 "∼가 사과를 먹어요"로 표현하기 ② 물건 집어넣으며 [행위자+목적+행위]로 표현하기 ③ 상황 그림을 보고 [행위자+목적어+행위]로 표현하기 (2) 그림을 보고 [행위자+목적+행위]로 표현할 수 있다. ① '행위자'를 고정, '장소와 행위' 변화시켜 표현하기 ② '장소와 행위'를 고정, '행위자' 변화시켜 표현하기 ③ 동작 그림을 보고 [행위자+장소+행위]로 표현하기 (4) 여러 단어의 문장을 사용하여 길게 표현할 수 있다. ① 한 가지 활동의 그림을 보고 문장으로 표현하기 ② 여러 활동의 그림을 보고 문장으로 표현하기 ③ 그림의 순서에 따른 문장을 길게 표현하기
5) 겹문장으로 표현하기 (1) 주어, 목적어에 접속 조사를 사용해 표현할 수 있다. ① 소꿉놀이 상황에서 '∼하고'를 이용하여 표현하기 ② 인형 놀이 상황에서 '∼하고'를 이용하여 표현하기 ③ 그림을 보면서 두 개의 주어 접속하여 표현하기 (2) 두 개의 문장을 연결어미로 이어서 표현할 수 있다. ① 한 사람이 하는 다른 행동을 보고 '고'로 표현하기 ② 물건을 보고 형용사를 접속한 문장으로 표현하기 ③ 행위자가 다른 두 그림을 보고 '고'를 넣어 표현하기 ④ 색종이를 잘라 붙이면서 '고'를 넣어 표현하기 (3) 이야기의 질문에 맞는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① 그림 동화책에 대한 질문에 내포문으로 표현하기 ② 전래 동화책에 대한 질문에 내포문으로 표현하기 ③ 만화 영화에 대한 질문에 내포문으로 표현하기
6) 간단한 생활 용어 익히기 (1) 간단한 물음에 바르게 대답할 수 있다 ① 간단한 물음에 '예/아니오'로 대답하기 ② 짧은 이야기를 듣고 물음에 대답하기 ③ 관공서나 회사에서 하는 일의 물음에 대답하기 (2) 남의 말을 끝까지 잘 들을 수 있다. ① 눈을 가려 친구 목소리 듣고 난 후 친구 지적하기 ② 간단한 동화 듣고 나오는 사람 말하기 ③ 녹음된 친구 음성 듣고 누구인지 말하기 (3) 생활에 필요한 용어를 말할 수 있다. ① 용변에 관한 말하기 ② 아픈 곳 말하기 ③ 식구들의 호칭 말하기 ④ 직업에 관련된 사람의 호칭 말하기 ⑤ 일상 생활 필수품이 쓰이는 곳 말하기 ⑥ 심부름 할 때 사용하는 말하기 ⑦ 배고플 때 사용하는 말하기 ⑧ 식구들의 호칭 말하기
7) 분명한 발음으로 말하기 (1) 그림을 보고 그림의 내용을 이야기 할 수 있다. ① 그림을 보고 그림에 나오는 대상 말하기 ② 그림에 나오는 모습이나 행동을 똑똑하게 말하기 ③ 장면을 보고 행동을 말하기 ④ 장면을 보고 생각을 말하기 (2) 놀이를 통해 여러 이름을 똑똑하게 말할 수 있다. ① '당신은 누구십니까?' 노래로 친구 이름 말하기 ② 학교의 이름 똑똑히 말하기 ③ 경찰 놀이를 통해 동네 이름을 똑똑히 말하기 ④ '뭐하니' 노래 부르며 친구 이름 말하기 (3) 말놀이하는 방법을 알고 따라 말할 수 있다. ① 들려주는 문장을 틀리지 않게 따라 말하기 ② 녹음기에서 들리는 말을 그대로 따라 말하기 ③ 짐승, 꽃, 나무 이름 말하기 놀이하기
8) 사물의 이름 말하기 (1) 여러 가지 탈것의 이름을 말할 수 있다 ① 도로를 달리는 탈것의 이름 말하기 ② 철로를 달리는 탈것의 이름 말하기 ③ 하늘을 나는 탈것의 이름 말하기 ④ 물에 뜨는 탈것의 이름 말하기 (2) 동물의 이름을 말할 수 있다. ① 육지에 사는 동물의 이름을 말하기 ② 땅에 사는 동물의 이름 말하기 ③ 물 속에 사는 동물의 이름 말하기 ④ 하늘을 나는 동물의 이름 말하기 (3) 생활 용품의 이름을 말할 수 있다. ① 그릇 종류의 이름 말하기 ② 조리 용구의 이름 말하기 ③ 세면 용구의 이름 말하기 ④ 보관 용기의 이름 말하기 (4) 청소 도구의 이름을 말할 수 있다. ① 쓰는 도구의 이름 말하기 ② 닦는 도구의 이름 말하기 ③ 쓰레기를 모으는 도구의 이름 말하기 ④ 쓰레기 처리하는 것들의 이름 말하기 (5) 학용품의 이름을 말할 수 있다. ① 필기 도구의 이름 말하기 ② 그리기 도구의 이름 말하기 ③ 만들기 도구의 이름 말하기 ④ 보관 용구의 이름 말하기 (6) 교실 비품의 이름 말하기 ① 보관 영구의 이름 말하기 ② 정리 용구의 이름 말하기 ③ 환경 용품의 이름 말하기 ④ 부착 용품의 이름 말하기
9) 대상에 맞게 말하기 (1) 대상에 따라 알맞은 호칭을 쓸 수 있다. ① 삽화를 보고 이야기하기 ② 친구 이름 부르면 대답하기 ③ 아버지, 어머니, 할아버지 등의 호칭 알고 부르기 ④ 형제간의 호칭 알고 부르기 ⑤ 의사, 경찰관, 집배원 등의 호칭 알고 부르기 (2) 대상에 따라 알맞은 말을 할 수 있다. ① 웃어른에 대한 인사말 하기 ② 웃어른께 존댓말 쓰기 ③ 예삿말 알고 쓰기 ④ 높임말 알고 쓰기 (3) 묻는 말에 알맞은 대답을 할 수 있다. ① 학교 생활에서의 물음에 대답하기 ② 어른이 물을 때 알맞게 대답하기 ③ 친구가 물을 때 알맞게 대답하기 ④ 직업이나 하는 일에 대해 바르게 대답하기 (4) 말놀이를 통하여 대상에 맞는 말을 할 수 있다. ① 그림 카드보고 무엇인지 이야기하기 ② 앞은 말에 따른 뒷말 잇기 ③ 말 잇기 놀이를 통해 대상에 맞는 말을 쓰기 ④ 녹음기 소리를 듣고 뒷말을 소리내어 잇기 (5) 느낌이나 그림을 보고 차례에 따라 말할 수 있다. ① 심부름 한 후 행동을 이야기하기 ② 그림을 보며 차례에 맞게 말하기 ③ 피부 감각으로 변별할 수 있는 어휘 사용해 말하기 ④ 시각, 청각적으로 변별할 수 있는 말 사용해 말하기
10) 상황에 맞게 말하기 (1) 일의 순서에 따라 말할 수 있다. ① '즐거운 아침' 노래로 차례대로 하는 일 말하기 ② 그림을 한 장면씩 보며 종합하여 차례대로 말하기 ③ 아침, 낮, 저녁의 순으로 이야기하기 ④ 그림 연극을 보면서 각 장면에 따른 이야기하기 (2) 때에 따라 여러 가지 인사말을 할 수 있다. ① 노래하며 신체 표현하기 ② 아침에 일어나서 하는 인사말 하기 ③ 학교에 갈 때와 선생님께 하는 인사말 하기 ④ 집에 돌아 갈 때 대상에 알맞은 인사말 하기 ⑤ 길에서 아는 사람을 만났을 때 인사말 하기 (3) 놀이를 통하여 상황에 맞는 말을 할 수 있다. ① 병원 놀이를 통해서 알맞은 말하기 ② 가게 놀이를 통해서 알맞은 말하기 ③ 학교 놀이를 통해서 알맞은 말하기 ④ 소꿉놀이를 통해서 알맞은 말하기
11) 시제에 맞게 말하기 (1) 현재 시제에 맞는 말을 할 수 있다. ①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대해 말하기 ② 지금 앞에 있는 것에 대해 말하기 ③ 지금 현재 시간에 대해 말하기 ④ 지금 있는 장소에 대해 말하기 (2) 과거 시제에 맞는 말을 할 수 있다. ① 어제 하였던 일에 대해 이야기하기 ② 어제 간 곳에 대해 이야기하기 ③ 어제 같이 간 사람에 대해 이야기하기 ④ 어제 본 것에 대해 이야기하기 (3) 미래 시제에 맞는 말을 할 수 있다. ① 내일 할 일에 대해 이야기하기 ② 내일 갈 곳에 대해 이야기하기 ③ 내일 만날 사람에 대해 이야기하기 ④ 내일 볼 것에 대해 이야기하기 (4) 때와 장소에 따라 알맞은 말을 할 수 있다. ① 여름, 겨울 알기 ② 계절에 맞는 말하기 ③ 외출과 귀가 시의 인사말 바르게 하기 ④ 상대방에 따라 말씨나 태도를 알맞게 표현하기
12) 바른 자세로 말하기 (1) 바른 자세로 상대방을 보며 똑똑하게 말할 수 있다. ① 천천히 알아들을 수 있게 말하기 ② 묻는 말에 천천히 대답하기 ③ 상대방이 들을 수 있는 똑똑한 소리로 말하기 ④ 상황 장면의 설명을 간단하고 명료하게 말하기 (2) 알맞은 소리로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다. ① 교실에서 위치와 거리를 이동하면서 인사말 하기 ② 1대 1로 알맞은 거리에서 인사말 하기 ③ 알맞은 거리에서 여러 사람에게 인사말 하기 ④ 적당한 크기의 소리로 말하기 (3) 공손한 태도로 말할 수 있다. ① 공손한 태도에 대해 이야기하기 ② 친구끼리 이야기 할 때의 바른 태도를 알기 ③ 윗사람에게 공손한 태도로 말하기 ④ 정다운 말, 예삿말, 고운말 쓰기 ⑤ 높임말, 정중한 태도로 말하기
13) 화용적 기능 익히기 (1) 문장으로 물건이나 요구를 표현할 수 있다. ① 소꿉놀이를 통해서 원하는 물건을 말로 표현하기 ② 소꿉놀이를 통해서 원하는 행동을 말로 표현하기 ③ 전화 받는 가상 놀이를 통해 요구 사항 표현하기 (2) 여러 활동을 하며 질문에 적절하게 대답 할 수 있다. ① 먹는 놀이 활동을 하면서 질문에 적절히 대답하기 ② 학교 놀이 활동을 하면서 질문에 적절히 대답하기 ③ 청소 활동을 하면서 질문에 적절히 대답하기 ④ 가려진 그림을 그리며 무엇인지 적절히 대답하기 (3) 변화에 자발적으로 반응하고 말로 표현할 수 있다. ① 장난감이나 블록의 여러 상황을 적절히 표현하기 ② 복장에 따른 변화를 보고 자발적으로 표현하기 ③ 외모에 따른 변화를 보고 자발적으로 표현하기 ④ 아동이 싫어하는 행동을 자발적으로 표현하기
14) 짧은 말 전달하기 (1) 여러 상황에서 한 단어로 된 말을 전달할 수 있다. ① 물건을 요구하는 한 단어로 된 말을 전달하기 ② 동작 그림을 보면서 한 단어로 된 말을 전달하기 ③ 기능을 나타내는 한 단어로 된 말을 전달하기 ④ 놀이 활동을 통해 한 단어로 된 말을 전달하기 (2) 여러 상황에서 [명사+명사]로 된 말을 전달할 수 있다. ① 물건을 요구하는 [명사+명사]로 된 말을 전달하기 ② 동작 그림을 보며 [명사+명사]로 된 말을 전달하기 ③ 기능을 나타내는 [명사+명사]로 된 말을 전달하기 ④ 놀이 활동을 통해 [명사+명사]로 된 말을 전달하기 (3) 여러 상황에서 [명사+동사]로 된 말을 전달할 수 있다. ① 물건을 요구하는 [명사+동사]로 된 말을 전달하기 ② 동작 그림을 보며 [명사+동사]로 된 말을 전달하기 ③ 기능을 나타내는 [명사+동사]로 된 말을 전달하기 ④ 놀이 활동을 통해 [명사+동사]로 된 말을 전달하기 (4) 문장으로 된 말을 전달할 수 있다. ① 물건을 요구하는 문장으로 된 말을 전달하기 ② 동작 그림을 보며 문장으로 된 말을 전달하기 ③ 기능을 나타내는 문장으로 된 말을 전달하기 ④ 놀이 활동을 통해 문장으로 된 말을 전달하기
15) 재미있었던 일 소개하기 (1) 상대방의 눈을 보며 말할 수 있다. ① 상대방의 얘기에 귀를 기울여 듣기. ② 녹음기를 들으며 귀 기울이기 ③ 상대방의 눈을 바라다보기 ④ 상대방의 눈을 보며 말하기 (2) 학교에서 하는 일을 말할 수 있다. ① 학교에서 재미있었던 일 말하기 ② 학교에서 기분 나빴던 일 말하기 ③ 학교에서 힘들었던 일 말하기 ④ 학교에서 친구와 지냈던 일 말하기 (3) 집에서 하는 일을 말할 수 있다. ① 집에서 심부름했던 일 말하기. ② 동생과 사이좋게 놀았던 일 말하기 ③ 친구와 재미있게 놀았던 일 말하기 ④ 부모님과 지냈던 일을 말하기
16) 간단한 이야기하기 (1) 자기를 소개할 수 있다. ① 자기의 이름을 소개하기 ② 자기의 가족을 소개하기 ③ 자기 장기 자랑 소개하기 ④ 재미있었던 일들 소개하기 (2) 가보고 싶은 곳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다. ① 가보고 싶은 친구 집에 대해 이야기하기 ② 가보고 싶은 동물원에 대해 이야기하기 ③ 가보고 싶은 박물관에 대해 이야기하기 ④ 가보고 싶은 명승지에 대해 이야기하기 (3)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다. ① 자신이 하고 싶은 운동에 대해 이야기하기 ② 자신이 하고 싶은 공부에 대해 이야기하기 ③ 자신이 하고 싶은 놀이에 대해 이야기하기 ④ 자신이 하고 싶은 말에 대해 이야기하기 (4) 자신이 되고 싶은 사람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다. ① 자신이 되고 싶은 선생님에 대해 이야기하기. ② 자신이 되고 싶은 운동 선수에 대해 이야기하기 ③ 자신이 되고 싶은 법관에 대해 이야기하기 ④ 자신이 되고 싶은 전문가에 대해 이야기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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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