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시장의 신뢰받는 지배구조 갖춰야
현대자동차그룹이 그동안 추진해왔던 지배구조 개편안을 철회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하지로 했다.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 매니지먼트와 국내외 의결권 자문사들의 반대에 부딪히면서 임시 주주총회 '표 대결'에서 이기기 어렵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시장과의 소통이 부족했던 것도 지배구조 개편안 철회에 영향을 미쳤다. 현대차그룹은 오는 29ㅇ리로 예정돼 있던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의 임시주총을 취소했다. 이로써 현대모비스를 분할해 현대글로비스와 합병한 뒤 순환출자 고리를 해소하려던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선작업에 제동이 걸리게 됐다.
현대차그룹이 지난 3월 마련한 지배구조 개편안은 현대모비스의 모듈 AS 부품 사업부(분할법인)를 떼내 글로비스와 합차고, 모비스 존속법인 (투자 핵심부품 사업부)을 그룹의 지배회사로 삼는 것이 핵심이다. 개편안대로라면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는 정몽구 회장 부자-존속 모비스-현대차-기아차로 단순해지고 순활출자 고리도 끊기게 된다. 공정거래위원회도 "시장 요구를 반영한 지배구조 개선방안"이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한 바 있다.
하지만 지난달 참여연대가 글로비스와 모비스 분할법인의 합병비율(1대 0.161)을 문제 삼기 시작하면서 개편안에 대한 비판이 잇따랐다. 엘리엇에 이어 국내외 의결권 자문사들도 개편안에 반대하고 나서자 현대그룹은 난관에 봉착했다.특히 ISS와 글래스루이스, 한국기업지배구조원 등 국내외 의결권 자문사 5곳이 주주들에게 반대를 권고한 것이 결정타가 됐다. 합병안이 통과되려면 현대차 그룹의 우호지분 (30.17%)에다 20% 안팎의 외부주주 동의를 얻어야 하는데 쉽지 않은 상황이 됐기 때문이다.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던 외국인 투자자(48.57%)와 국민연금(9.8%)이 찬반 결정 때 국내 외 의결권 자문사의 의견을 참고한다는 점에서 합병안 통과가 무산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제기되기도 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일을 계기로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주주와 시장의 신뢰를 얻는 새로운 지배구조 개편안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합병비율을 재조정하거나 주주 환원 정책을 추가로 제시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 미래 경쟁력과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과감한 변화를 추구하는 것 못지않게 투명한 지배구조를 갖춰야 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자료출저:경향신문
대기업 손발 묶고 투기자본엔 멍석 깔아주는 정부
현대차그룹이 추진해온 지배구조 개편 작업이 무산됐다. 현대차그룹은 그체 현대모비스의 A/S 모듈 사업을 현대글로비스와 합치고, 현대모비스를 최상위 지배사로 바꾸기 위해 29일 소집한 주주총회를 열지 않기로 했다. 헤지펀드인 엘리엇 매니지먼트와 주요 주주들의 반대로 무산될 게 빤하다는 판단에서다. 순환출자와 일감 몰아주기를 해소하고, 계열사 간 효율을 높이려던 계획은 수포로 돌아갔다.
현대차의 좌절은 세계 최대 의결뤈 자문회사인 ISS가 현대모비스 지분 48.57%를 보유한 외국인 주주들에세 "반대표를 행사하라"고 권유하고, 국민연금마저 사실상 반대쪽에 선 탓이다. 국민연금 의결권 자문을 맡은 기업지배구조원도 반대표를 던지라고 했다. 이번 개편 작업은 정부 압박에 떠밀려 시작한 면이 강하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재벅 개혁'을 외치며 순환출자 고리를 끊으라고 압박해 왔다. 현대차 개편 방안을 두고는 "시장의 요구에 지배구조를 개선하려는 노력을 긍정적으로 본다"고 했댜. 무엇을 두고 "시장의 요구"라고 했는제 아리송하다. 시장 상황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면서 지배구조 개선만 외치는 '탁상 정책'의 전형을 보게 된다.
현대차그룹은 안팎곱사등이로 변하게 생겼다. 정부는 지배구조 개선을 강압하고, 주주는 반대하니 진퇴양난이 따로 없다. 엘리엇을 비롯한 주주를 달래기 위해 기업 성장과는 아무 관련 없는 자사주소각에 1조 6000억원을 쓰겠다고도 했다. 돈만 쓰고, 아무것도 이루지 못하는 상황을 맞을 판이다.
더 큰 문제는 기업의 장기 발전 계획이 단기수익을 노리는 투기자본에 의해 저지된 사실이다. 이런 일이 일상화하면 기업의 경쟁력 도모는 물 건너가고, 기업은 투기자본에 피를 빨리는 희생양으로 변하고 만다. 이런 파행은 일상화할 조짐이다. 정부가 추진하는 상법 개정안에는 감사위원 분리선출, 집중투표제 의무화, 다중대표소송제 도입 등 대주주의 의결뤈 경영권을 제약하는 제도가 수두룩하다. 하나같이 대주주의 손발을 묶고, 투기 자본에는 멍석을 깔아주는 제도다. 기업은 투기자본에 이리저리 휘둘릴 수밖에 없다. 국민경제의 근간을 이루는 기업을 투기자본의 먹잇감이 되도록 방치해서는 안 된다. 정부는 현대차 구조 개편 무산에 무슨 뜻이 담겨 있는제 똑바로 새기길 바란다.
자료출저:세계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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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경향신문은 현대차그룹이 이번 일을 계기로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주주와 시장의 신뢰를 얻는 지배구조 개편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하였고, 세계일보는 재벌 개혁에 대해 탁상정책만 펼치고 돈만 쓴다며 대주주의에 손발을 묶고, 투기자본에는 멍석을 깔아주는 제도라고 했다.또 기업의 경쟁력 도모는 물건너간다고 하였다.경제도 떨어지고 있는데 대기업이 재벌정책을 펴 성장하는 기업을 막으면 안된다고 생각하므로 다른 설득력있는 재벌정책을 추구하는 경향신문보다는 이 정책이 경제를 깍는 역할을 한다는 주장을 한 세계일보가 더 설득력있다고 생각한다.
세계일보 요약은 좀 더 다듬으면 더 좋겠구나. 수고 했어요. 더욱 더 좋아 지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