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고 중보 기도
‘도고’라고 번역된 헬라어 ‘엔튝시스’는 신약 성경에서 두 번 사용되었다. 디모데전서 4:5에서는 일반적인 의미의 ‘기도’와 별 차이 없이 사용되었다: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니라.” 여기서 ‘기도’로 번역된 단어의 원어는 ‘엔튝시스’인데, 이것은 식사 때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로서 ‘감사’와 거의 동의어로 사용되었다. 디모데전서 2:1에서 이 단어는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다른 사람을 위하여 드리는 ‘도고’ 곧 소위 ‘중보 기도’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이 단어(엔튝시스)의 동사형은 ‘엔튕카노’인데, 신약 성경에서 다섯 번 사용되었다. 사도행전 25:24에서는 (무리가 베스도에게) ‘청원하다, 간청하다, 간구하다’는 의미로 사용되었고, 로마서 11:2에서는 엘리야가 하나님께 ‘송사하다, 간구하다’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그런데 이 단어가 ‘위하여’(휘페르)란 전치사와 함께 사용될 때에는 다른 사람을 ‘위해 간구하다’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예를 들어, 로마서 8:27에서는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들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고 하였다. 그리고 로마서 8:34에서는 “그[그리스도]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고 말한다. 여기서 ‘위하여 간구하다’(엔튕카노 휘페르)는 표현은 제3자가 다른 사람을 위해 간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히브리서 7:25도 같은 의미에서 “그[그리스도]가 항상 살아서 저희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고 말한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로마서 8:26은 “...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고 말한다. 여기서 ‘위하여 간구하다’의 원어는 ‘휘페르엔튕카노’인데, 전치사와 동사가 결합하여 한 동사가 되었다. 그 뜻은 성령께서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 계셔서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신다’(intercede for)는 것이다. 즉, 우리와 하나님 사이에서 성령이 ‘중보 기도’ 하신다는 의미이다.
이처럼 그리스도 또는 성령께서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도고’가 있는 반면에, 성도가 다른 사람을 위하여 하는 ‘도고’도 있다. 특히 사도 바울은 교회 성도들을 위해 항상 기도한다고 하였다. 로마서에서 바울은 “항상 내 기도에 쉬지 않고 너희를 말하며”라고 하였으며(롬 1:9), 에베소에서도 “너희를 인하여 감사하기를 마지 아니하고 내가 기도할 때에 너희를 말하노라”고 하였다(엡 1:16; 또한 살전 1:2, 딤후 1:3, 몬 4절). 여기서 “너희를 말한다(언급한다)”는 것은 교회 성도들을 위해 하는 ‘도고’ 곧 소위 ‘중보 기도’를 의미한다.
빌립보서에서는 “간구할 때마다 너희 무리를 위하여 기쁨으로 항상 간구함은”이라고 말한다(빌 1:4). 그리고 골로새서에서도 “이로써 우리도 듣던 날부터 너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고 구하노니”라고 한다(골 1:9). 위 두 곳에서는 “(너희를) 위하여 기도한다 또는 간구한다”는 표현이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데살로니가전서 3:10에서 사도 바울은 데살로니가 성도들의 얼굴을 보고 부족한 것을 채우기 위해 “주야로 심히 간구한다”고 하였다. 이처럼 사도 바울은 그가 전도하고 섬기는 교회 성도들을 위해 구체적으로, 열심히 간구하였다.
사도 바울은 성도들을 향해서도 ‘도고’ 또는 소위 ‘중보 기도’를 하라고 권면한다. 고린도후서 1:11에서 “너희도 우리를 위하여 간구함으로 도우라”고 말한다. 즉, 우리는 복음 전하는 자들을 위해 간구함으로써 그들을 도와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에베소서 6: 18,19에서는 “모든 기도와 간구로 하되 무시로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원문: 모든) 성도를 위하여 구하고 또 나를 위하여 구할 것은 내게 말씀을 주사 나로 입을 벌려 복음의 비밀을 담대히 알리게 하옵소서 할 것이니”라고 한다. 여기에 보면, 사도 바울은 에베소 교회 성도들에게 “모든 성도들을 위해” 간구하고, 또한 “사도 바울 자신을 위해” 간구하라고 부탁한다. 이처럼 ‘도고’ 또는 소위 ‘중보 기도’는 모든 성도들이 모든 성도를 위해 해야 하는 것인데, 특별히 복음 전하는 자들을 위해 해야 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구약에서는 롯을 위한 아브라함의 기도를 ‘도고’의 대표적인 예로 볼 수 있다(창 18:22-33). 천사들이 소돔과 고모라를 멸망하러 갈 때 아브라함은 자기 조카 롯을 위해 간절히 간구하였다. 이러한 기도(도고)의 결과 롯은 유황불로 멸망하는 가운데서 건짐을 받았다. 모세는 출애굽 때에 금송아지를 만들어 범죄한 이스라엘 백성을 위해 간절히 기도하였다. 그러자 하나님께서 뜻을 돌이키시고, 내리겠다고 말씀하신 화(禍)를 백성에게 내리지 아니하셨다(출 32:11-14). 이처럼 백성을 위한 간절한 기도(도고, 중보 기도)는 하나님의 뜻을 돌이키고 진노를 면하게 하는 역사를 가져오게 됨을 알 수 있다.
다니엘은 베옷을 입고 금식하면서, 이스라엘 백성과 그 열조의 죄를 대신 자백하고 그들을 위해 간구하였다(단 9:3-19). 또한 히스기야 왕은 자신을 깨끗케 하지 아니하고 유월절 양을 먹어 범죄한 이스라엘 백성을 위하여 기도하였는데, 하나님께서 그 기도를 들으시고 백성들을 고치셨다고 한다(대하 30:18-20). 선지자 엘리야는 이스라엘 백성을 위해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하였더니 3년 6개월만에 다시 비가 내렸다(약 5:17-18). 이처럼 하나님 앞에서 다른 사람을 위해 하는 기도(간구, 도고)는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며 때때로 큰 역사를 이룸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