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때문에 너무 우울하고 스트레스 받아요..
최근 교육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에서 초중고생 5천여 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2022년)에 따르면, 학생 2명 중 1명꼴로 학업이나 성적 때문에 불안하거나 우울한 경험이 있다고 답하였으며, 학교급이 올라갈수록 비율이 높아진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성적 스트레스로 극단적인 생각을 해본 적이 있다고 답한 학생도 4명 중 1명꼴이었습니다. 실제로 스스로 목숨을 끊은 초중고생도 2018년에서 2020년 사이 140명대를 유지하다 지난해 198명, 올해는 6월까지 93명으로 40% 정도 급증했습니다.
학교는 청소년들에게 친구와 관계를 형성하고, 학업 목표를 달성하며, 유의미한 타자로부터의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는 등의 가치 있는 경험과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야하지만, 한국 청소년들은 이러한 경험들을 향유하기에는 시간적, 정신적 여유가 없습니다.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사회적 요구와 한국 특유의 교육열에 따라 상위권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그 어떤 활동보다 학업에 몰두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 분위기가 학생들의 학업 스트레스를 심화시키고 있습니다.
입시 경쟁 풍토는 초등학교부터 시작하며 학업 성적 향상을 위해 학생들은 다양한 사교육을 받습니다. 생활 스트레스는 적절한 긴장감을 유발함으로써 개인의 적응에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과도한 스트레스가 지속될 경우에는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속된 학업 스트레스는 부적응적 행동, 신체화 증상, 불안, 우울, 그리고 학업소진 등의 부정적 결과를 초래합니다. 특히 불안, 우울, 학업소진 등 정신건강 영역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은 심각하면 자살까지 이르기 때문에 매우 심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연세대 사회발전연구소가 실시한 한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아동ㆍ청소년의 주관적 행복감 점수는 71.6점으로 비교대상 OECD 20개 국가 중 최하위로 나타났는데, 이와 같은 청소년들의 낮은 행복감에 영향을 주는 주요인을 학업 스트레스에서 찾고 있습니다.
공부로 인한 스트레스.. 도대체 어떻게 나아질 수 있을까요?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학업 수행을 방해하는 생물학적인 원인들도 있지만, 심리적으로 압박감을 받는 스트레스 환경에 놓여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학업에 대한 과도한 불안감, 우울감,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현저한 학업수행능력의 저하를 보인다면 상담을 통해 심리적 원인을 찾아내고 적절한 치료를 하여 학업 성취도를 증가 시키고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학업 스트레스에 미치는 심리적 요인에 따른 치료방법은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치료놀이
불안한 아이에게 놀이를 통해 안정감을 줄 수 있는 애착관계를 맺고, 긍정적인 신체접촉을 통해 아동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아동의 문제를 단기간에 치유할 수 있는 상담방법이며 분리불안 같이 부모-자녀간의 애착 및 관계발달이 필요한 부분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2) 놀이치료
불안한 아이와 상담자와 함께 놀이를 통하여 아이가 갖고 있는 심리적 문제나 발달상의 문제를 극복하도록 도와주는 심리치료의 한 방법입니다. 놀이를 통하여 불안과 같은 부정적인 정서를 해소하며 극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긍정적인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3) 인지행동치료
불안한 아이에게 나타나는 비정상적이고 과도한 걱정 혹은 생각과 같이 인지적으로 왜곡된 생각을 교정하고 부적응적 행동을 줄이며 불안을 직면하고 인지와 행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사춘기 자녀의 외모콤플렉스 극복법
[상담 후기] >> 학교 부적응 청소년이 소장님 개별 상담을 종결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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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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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