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선 인격장애(Boderline Personality Disorder,BPD)는 DSM-5의 진단기준상 B군 성격장애에 포함되어있습니다. 정서 조절 어려움, 위험 행동, 짜증, 공허함, 버려짐에 대한 두려움, 자학, 안정적인 관계 부재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보통 경계선 인격장애는 초기성인, 청소년기에 진단되거나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발병 요인에 따라 장애를 진단 할 수 있는 기준들의 설명력이 충분하지 않으며 다른 진단기준과 융합되어 있기도 합니다. (다른 임상적 증상들과 융합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상에서 나타나고 있는 치료 내담자들의 특징은 변덕스러움, 급격한 감정기복, 사회성 부진, 공격성, 부모-아동 관계 문제, 우울 등입니다.
경계선 인격장애는 정신증으로 보기에도, 신경증으로 보기에도 어느 하나에 정확하게 부합하는 정도의 특징을 보이고 있지 않는 내담자들을 분류하기 위해서 진단되기 시작되었습니다. 경계선 인격장애 치료는 임상 현장에서 공존질환에 대해서는 약물이 효과 있으나 경계선 인격장애 자체 치료에 대한 약물의 효과가 미미하다 밝혀졌고 불치에 가깝다는 견해가 주를 이뤘습니다. 그러나 최근, 다양한 심리치료 개입의 효과들이 증명 되면서 “장기간” 치료를 지속한 내담자들에게 경계선 인격장애 증상이 50%가 넘게 감소, 소멸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효과가 증명된 치료는 인지행동치료(DBT), 마음챙김치료(MBT), 전이-초점 치료(TFP), 심리도식치료(Schema Therapy)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경계선 인격장애의 주요 임상 특징을 감정조절장애로 보고 자신의 감정과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며 방어, 직면, 전이, 대상과의 관계 속 왜곡 조정, 애착 문제 탐색 등을 통해 치료를 진행해갑니다.
“경계선 인격장애 어떻게 알아차리고, 치료할 수 있을까요?”
끝까지 신뢰할 수 있도록 돕기
일찍이부터 외상경험이 있어 타인을 신뢰할 수 없고, 적절한 도움을 받지 못한 경우 경계선 인격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많은 전문가들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경계선 인격장애로 진단받는 내담자들은 실제로 타인을 신뢰하지 못하고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통념적인 사고 및 관계 패턴으로 관계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때문에 상담 관계를 비롯해 애착을 형성할 수 있는 관계에서 신뢰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해가며 타인에 대한 인식할 수 있게 됩니다.
전문가의 도움받기
경계선 인격장애는 전문가 집단조차 상담이 어렵다고 하는 진단명중 하나입니다. 내담자들에게서 나타나는 특성이 타인의 반응, 말 사소한 부분에 민감하고 예민하게 반응하고 극단적으로 관계를 단절하거나 공격적인 태도를 보이고 눈물로 호소하고 자살을 암시하는 등 비일관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증상을 갖고 있는 본인과 관계를 맺고 있는 주변인 모두가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는 오랜시간 쌓여온 왜곡된 사고과정, 미해결된 감정 등의 영향이기 크기 때문에 이러한 특성으로 관계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은 전문적인 진단을 시작으로 도움을 조속히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회성 집단상담 참여하기
한편, 경계선 인격장애 군은 신경증과 정신증을 모두 갖고 있을 수 있고 그 어디에도 해당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의 독특성으로 인해 타인과의 관계가 더욱 어려우며 자기 스스로도 스스로에 대한 비난, 비판이 내면에서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어 자기와의 관계를 비롯해 타인과의 건강한 관계를 경험하고 유지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관계 안에서 충족해야하는 욕구가 있습니다. 고립되기 쉬운 장애의 특성을 갖고 있는 경계선 성격장애 치료에 사회성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가 도움이 됩니다. 전문가의 도움 안에 타인과의 관계속 나를 인식하고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배워가는 과정으로 인지 왜곡을 수정하고 신뢰로운 관계를 안전하게 맺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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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향숙 소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1급(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1급(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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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나리(2018) 소아청소년의 경계선 인격장애-임상양상과 경과-,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학술대회논문집. 5: 85-90.
정선주(2018), 소아청소년에서의 인격장애치료(경계선인격장애를 중심으로),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학술대회논문집. 5: 91-96.
*사진 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상담실장 김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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