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del - Music for the Royal Fireworks (HWV 351)
Handel - Music for the Royal Fireworks (HWV 351)
1 - Ouverture: Adagio, Allegro, Lentement, Allegro 2 - Bourrée 3 - La Paix: Largo alla siciliana 4 - La Réjouissance: Allegro 5 - Menuets I and II Hervé Niquet conductor Le Concert Spirituel
[Royal Albert Hall, 18 July 2012]
헨델, 왕궁의 불꽃놀이 Music for the Royal Fireworks HVW351
헨델은 오스트리아 왕위 계승 전쟁이 1748년 아헨 조약으로 종결되자 이를 기념하는 행사 음악으로 1749년 ‘왕궁의 불꽃놀이’를 만들어 런던 그린 파크에서 연주하였습니다. 마리아 테레지아의 왕위 계승을 둘러싼 다툼에 마지못해 참전했고 별로 얻은 것도 없는 영국이었으나, 조지 2세는 권위를 과시하고 싶어 평화 선언에 대한 환영의 뜻을 담아 거창한 불꽃놀이를 명령한 것입니다. 헨델은 인상적인 불꽃놀이를 극적으로 장식할 음악을 의뢰받고, 규모가 크고 야외 공연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악기 편성에서 금관을 크게 확장하여 트럼펫과 호른을 각각 16개 이상 사용하려고 했습니다.
〈왕궁의 불꽃놀이〉는 서곡, 부레, 평화, 기쁨, 두 개의 미뉴에트 등 5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곡을 제외한 다른 악장들은 길이가 매우 짧다. 1. 서곡 (Ouverture: Adagio, Allegro, Lentement, Allegro) 프랑스 서곡 양식으로, ‘아다지오-알레그로-렌토-알레그로’의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오보에와 호른과 트럼펫이 각각 3파트로 나뉘어져 세 개의 선율을 더블링하고, 바순은 2파트로 나뉘어져 베이스를 연주하며 시작된다. 처음부터 끝까지 거의 모든 악기들이 함께 연주함으로써 화려하고 장대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조성은 D장조이고, 느린 부점 리듬이 특징적이며, 전체적으로 호모포닉하다. 2. 부레 (Ouverture: Adagio, Allegro, Lentement, Allegro) 부레는 빠른 2박자로 된 프랑스의 춤곡을 말한다. 이 음악은 모두 26마디로 구성되며, 두 부분 으로 나뉘어져 각 부분은 반복된다. 베이스가 넓은 음역을 가로지르며 연주하는 것이 인상적이다. 트럼펫과 호른은 연주에 참여하지 않고, 오보에와 바순, 현악기가 연주한다. 조성은 d단조이다. 3. 평화: 라르고 알라 시칠리아나 (La Paix: Largo alla siciliana)
16마디의 짧은 악장으로, 시칠리아풍의 리듬이 평화로운 분위기를 선사한다. 호른은 3파트로 나뉘어져서 넓은 음역을 가로지르며 선율을 연주한다. 오보에와 트럼펫은 2파트로 나뉘어져 선율을 더블링한다. 조성은 D장조이다. 4. 기쁨(레쥐상스): 알레그로 (La Réjouissance: Allegro)
레쥐상스(Réjouissance)란 춤곡이 아닌 화려한 팡파르로, 18세기 모음곡에서 자주 등장하며, 피날레 악장에 많이 사용된 양식이다. 〈왕궁의 불꽃놀이〉에서는 관악기와 타악기가 팡파르를 연주하며 시작된다. 18마디의 짧은 악장으로, 조성은 D장조이다. 5. 두 개의 미뉴에트 (Menuets I and II)
두 개의 미뉴에트가 〈왕궁의 불꽃놀이〉의 피날레를 장식한다. 트럼펫을 비롯한 군대 악기들이 힘차게 연주한다. 미뉴에트 I은 d단조이며 16마디로 이루어져 있고 8마디씩 각각 반복된다. 오보에와 바순, 현악기만 연주에 참여한다. 미뉴에트 II 역시 16마디로 이뤄져 있으며 8마디씩 각각 반복된다. 조성은 D장조이고 호른, 트럼펫, 오보에, 현악기, 타악기 등 모든 악기들이 함께 연주하며 화려하게 대미를 장식한다. (옮긴글) 
2021/3/23 마니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