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읽기대장}
기적의 분실함
글 박상기 | 그림 하민석
2024년 2월 14일
165*225mm | 108쪽 | 값 13,000원
ISBN 979-11-93494-31-8 74810
979-11-7028-299-0 (세트)
키워드: #분실함 #물건 #마음 #감정 #성장
#초등1~2학년 #초등3~4학년
주소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로 96 영훈빌딩 5층 전화 02-2001-5822
전송 0303-3440-0108 전자우편 hikerpum@gmail.com 담당 신경아
-----------------------------------------------------------------------
| 책 소개
★제1회 한솔수북 선생님 동화 공모전 대상 수상작★
잃어버린 물건들과 두 아이에게 일어난 작은 기적!
학교 구석에 자리한 분실물 보관함 안에는 저마다 사연을 가진 물건들이 있어요.
만약 물건들에게 마음이 있다면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을까요?
레드 가방은 성호의 손가방이에요. 성호의 엄마가 만든, 세상에서 하나뿐인 가방이지요. 그런데 어느 날, 성호가 운동장에서 친구들과 축구를 하고 있을 때, 마스크로 얼굴을 가린 창욱이 나타나 레드 가방을 훔쳐 갔어요. 창욱은 가방 속에서 게임 카드만 꺼내고, 학교 현관 구석에 있는 분실물 보관함에 레드 가방을 버렸어요. 분실함 안에는 여러 물건들이 쌓여 있었는데, 그중에는 레드 가방과 말이 통하는 물건들이 있었어요. 손목시계 할아버지와 스마트폰 아가씨는 레드 가방에게 주인의 감각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주었어요. 레드 가방은 온 마음을 집중해 성호의 소리를 들었어요. 성호가 자기를 찾아내길 간절히 바라면서요.
한편 성호는 레드 가방이 사라진 걸 알고 깜짝 놀랐어요. 학교 곳곳을 돌아다니며 레드 가방을 찾아다녔지만 어디에도 없었지요. 그러다 성호는 우연히 창욱을 마주치게 되는데…. 성호와 레드 가방은 다시 만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창욱은 왜 물건을 훔쳐 분실함에 버리는 걸까요?
《기적의 분실함》은 제1회 한솔수북 선생님 동화 공모전 대상 수상작입니다. 초등학교 교사인 저자는 분실함을 찾아오는 다양한 학생들을 보면서 이 이야기를 구상하게 되었습니다. 레드 가방과 성호의 시점이 교차되며 전개되는 이 이야기는 아이들로 하여금 물건에 대한 감수성과 상상력을 높이고, 따뜻한 감동을 전해 줄 것입니다.
| 목차
성호를 잃어버린 날
마음이 깃든 물건
레드를 잃어버린 날
고추잠자리
손목시계 할아버지
엄마와의 약속
폐기 처분
새로운 친구
성호를 찾아서
| 출판사 리뷰
잃어버린 물건들의 세계, 그리고 마음이 깃든 물건들.
“우리는 연결되어 있어. 네가 슬프지 않고 늘 행복했으면 좋겠어.”
《기적의 분실함》은 제1회 한솔수북 선생님 동화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작품입니다. ‘한솔수북 선생님 동화 공모전’은 학교에서 아이들과 생활하며 지금 우리 아이들이 가진 고민과 이야기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하는 동화 공모전입니다.
초등학교 교사인 박상기 작가는 분실함에 찾아오는 다양한 학생들을 만나며 이 이야기를 구상하게 되었습니다. 울면서 분실함에 찾아온 아이, 찾는 물건이 분실함에 들어왔는지 매일 확인하는 아이, 소중한 추억이 담긴 물건이라며 하소연하는 아이 등 여러 아이들이 분실함을 찾아왔지만, 분실함에는 물건들이 계속 쌓여만 갔습니다. 그러다 분실함 속에 오랫동안 버려진 손목시계 할아버지와 억울하게 버려진 가방을 상상하게 되었고, 그 주인인 성호와 창욱을 떠올리면서 성호와 레드 가방이 서로를 찾아 헤매는 동화가 탄생하게 되었지요.
분실함 속에 갇힌 물건들에게는 각자의 사연이 있습니다. 주인과 함께했던 세월을 고스란히 간직한 물건들은 주인을 그리워하고 걱정합니다. ‘주인의 강한 애정이 깃든 물건들에게는 마음이 생긴다거나, 주인의 모습을 간절히 떠올리면 주인의 감각을 느낄 수 있다거나’ 하는 재미있는 설정들은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주인공인 레드 가방과 주인인 성호의 시점이 교차되며 전개되는 이야기는 물건과 사람의 연결성을 강조하며, 단순히 물건을 소중히 다루자는 교훈을 넘어 어린이 독자로 하여금 물건에 대한 감수성을 높입니다. 성호의 곁에서 늘 성호를 지켜봤던 레드 가방은 성호와의 추억을 소중히 간직하고 있을 뿐 아니라, 성호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요즘 고민이 뭔지, 어떤 게 속상한지 잘 알고 있지요. 그리고 진심으로 성호를 걱정하고 행복하기를 바랍니다. 성호 또한 레드 가방을 잃어버린 뒤 무척 걱정하며 찾아 헤매지요. 둘의 마음은 결국 기적을 만들어 냅니다.
아픔을 가진 두 아이, 성호와 창욱을 향한 따스한 시선과 담백한 응원!
《기적의 분실함》에는 두 아이가 등장합니다. 레드 가방의 주인인 ‘성호’와 손목시계 할아버지의 주인인 ‘창욱’이지요. 두 아이는 서로 다른 아픔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호는 병원에서 투병 중인 엄마를 늘 걱정하고, 부모님이 없는 창욱은 자기를 보살펴 준 할아버지가 돌아가시자 방황합니다. 창욱은 아이들의 물건을 몰래 훔쳐 분실함에 버립니다. 할아버지의 유품인 손목시계가 분실함에 있는 것을 알지만 찾아가지 못하고, 계속 그렇게 분실함 주변을 맴도는 것이지요. 그러다 창욱은 성호의 가방을 훔쳐 분실함에 버리고, 성호는 가방을 찾아 헤매게 됩니다.
이후 성호와 창욱은 방과후 미술 시간에 우연히 같이 앉게 됩니다. 서로 이름도 모르던 두 아이는 그림을 그리며 이야기를 나누게 되고, 비슷한 점을 발견하며 서로에게 편안함을 느낍니다. 친한 친구 하나 없이 학교에 마음 둘 곳 없던 두 아이는 서로와 친구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합니다. 성호의 가방을 자기가 훔쳤다는 걸 알게 된 창욱은 사실을 그대로 말하진 못하지만 성호에게 가방이 있는 위치를 슬쩍 알려 줍니다.
레드 가방과 손목시계 할아버지는 각자의 주인인 성호와 창욱을 애틋하게 걱정하고, 더는 두 아이가 슬퍼하지 않고 행복하기를 바랍니다. 손목시계 할아버지는 마치 사랑하는 손자를 대하듯 창욱을 생각하지요. 두 물건의 따스한 시선을 통해 독자들도 성호와 창욱을 진심으로 응원하게 되고, 두 아이의 성장을 희망을 품고 기대하게 됩니다.
| 추천평
눈앞이 캄캄한 현실에서도 진심으로 간절하게 바라면 기적은 일어난다. 주인공 성호와 가방 레드가 그 기적을 증명한다. 상처받은 어린이들 마음에 따뜻한 숨결을 불어넣고, 희망을 전해 주는 게 동화의 힘이다. 오랜만에 멋 부림 없는 건강하고 담백한 동화를 만났다.
- 김유 (동화작가)
원하는 것을 쉽게 가질 수 있는 풍요로운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 아이들. 그래서 귀하고 소중한 것에 대해 무뎌진 아이들의 마음을 따뜻한 기운으로 촉촉이 적셔 줄 이야기다.
- 박현숙 (동화작가)
분실함 안과 밖에서 벌어지는 이야기가 마음을 따스하게 만든다. 오래 소중히 간직한 물건은 주인과 연결되어 있다.
- 최고봉 (초등학교 교사)
| 작가 소개
글 박상기
공주교육대학교와 동 대학원을 졸업한 후, 초등학교 교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2013년 창비어린이 신인문학상에 청소년 소설이, 2015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동화가 당선되어 작품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지은 책으로 청소년 소설 《옥수수 뺑소니》, 동화 《바꿔!》, 《백제 최후의 날》, 《오늘부터 티볼!》, 《도야의 초록 리본》, 《고양이가 필요해》 등이 있습니다. 《기적의 분실함》은 제1회 한솔수북 선생님 동화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작품입니다.
그림 하민석
만화가이며 어린이 잡지 〈고래가 그랬어〉에 연재한 《탐정 칸의 대단한 모험》이 ‘2021 앙굴렘 국제 만화 페스티벌’에서 어린이 부문 공식 도서로 선정되었습니다. 만화 《탐정 칸》 시리즈, 《안녕, 전우치?》 시리즈, 《도깨비가 훔쳐 간 옛이야기》, 《이상한 마을에 놀러 오세요!》 등을 쓰고 그렸고, 동화 《영웅 쥐 마가와》, 《천하무적 개냥이 수사대》 시리즈 등을 그렸습니다.
| 초등교과 연계
국어 1-2 1. 소중한 책을 소개해요 | 9. 겪은 일을 글로 써요 | 10. 인물의 말과 행동을 상상해요
국어 2-1 3. 마음을 나누어요 | 8. 마음을 짐작해요 | 11. 상상의 날개를 펴요
국어 2-2 1. 장면을 떠올리며 | 2. 인상 깊었던 일을 써요 | 4. 인물의 마음을 짐작해요 | 7. 일이 일어난 차례를 살펴요
국어 3-1 6. 일이 일어난 까닭 | 10. 문학의 향기
국어 3-2 1. 작품을 보고 느낌을 나누어요 | 3. 자신의 경험을 글로 써요
국어 4-1 1. 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 5. 내가 만든 이야기
국어 4-2 4. 이야기 속 세상 | 7. 독서 감상문을 써요 | 9. 감동을 나누며 읽어요
도덕 3-2 4. 아껴 쓰는 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