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가 다른 아이들에비해 발달이 많이 느린 거 같아요...
지능의 결함을 가진 아동 중 경계선지능 아동은 지능지수가 70-85 사이에 속하며 적응 능력에 손상이 있으나 그 정도가 지적장애 수준만큼 심하지 않은 아동을 의미합니다. 이들은 정상과 장애의 경계선에 머물러 학습에 어려움을 겪지만 심각한 장애가 아니라는 이유로 교육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습니다. 교육통계연보(2020)에 따르면 전국 초·중·고등학생 중 13.6%가 경계선지능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특수교육 지원을 받는 장애 집단보다 그 비중이 더 큽니다. 경계선지능 아동의 전반적 발달은 또래와 유사한 패턴으로 이루어지지만 또래에 비해 발달의 속도가 느리며, 지능이 낮을수록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속도도 더딥니다.
이들은 일반 아동에 비하여 인지, 학업, 사회성, 행동 면에서 부족함을 보이는데, 저학년에서는 그 차이가 미미하다가 학년이 올라갈수록 차이가 확연히 나타납니다. 아동의 사회성은 가정이나, 학교, 친구 등 다양한 주요 사회적 관계 속에서 발현됩니다. 자신이 속한 사회 속에서 원만한 인간관계를 통해 발달 되는데, 바람직한 관계를 맺어나가는 배려나 공감 능력을 배우며, 리더십 등을 배우게 됩니다. 그러나 그렇지 못한, 경우, 소심하거나, 지나치게 자기중심적인 아동, 정서적인 문제가 있는 아동 등은 적절한 인간관계를 맺지 못하여 학교적응 및 또래관계에 어려움을 갖게 됩니다. 이와 같은 어려움을 겪는 아동은 집단에서의 소외, 낮은 자존감과 자기효능감, 성적하락 등의 문제로 발전되어 더욱더 인간관계형성에 어려움을 겪게 되며, 이러한 특성들은 사회적 위축감으로 이어져 따돌림의 대상이 되기도 하고 또래로부터 고립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성인이 된 후에도 사회부적응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발달이 늦는 아이... 사회성을 어떻게 길러주어야 할까요?
사회성(Sociality)이란 사회에 기준에 맞게 행동하고,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집단생활과 사회생활을 즐기며 참여하는 정도를 말합니다. 경계선 지능 아이의 사회성을 기르기 위한 치료방법 중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집단통합치료놀이(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집단의 역동성을 이용한 집단치료놀이는 집단활동을 통해 협동, 나누기, 돕기, 감정이입 등의 친사회적 행동을 학습하게 하며, 수용적인 분위기에서 그들의 감정을 표현할 기회를 갖게 합니다.
집단치료놀이는 가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집단 구성원들 사이의 소속감을 갖도록 해주며 아동의 심리내면의 욕구를 파악하고 반응함으로써 부정적 정서를 감소시켜주고 자존감을 높이도록 격려해 주면서 타인에 대한 신뢰감을 향상시킴으로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습니다.
2) 언어치료
언어의 이해 및 표현이 늦거나 발음이 부정확하거나 또는 말을 더듬거나 혹은 혼잣말만 하거나 상황에 맞지 않는 말을 사용하는 등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합니다. 적절한 언어모델과 언어 환경을 제시하여 자신의 언어문제를 극복하고 의사소통기능을 올바른 체계로 변화시켜 주어 효과적인 의사소통자가 되도록 도움을 제공합니다.
3) 정서치료
아동이 지니고 있을지 모르는 정서적인 문제나 부모-자녀 관계의 문제로 인해 언어지연 및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동에게서 이러한 부분을 잘 탐색하여 해결해주는 것이 필요하며 정서치료를 통해 아동의 언어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내적인 문제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사춘기 자녀의 외모콤플렉스 극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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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홍명희(2024). 초등학교 저학년 경계선지능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경험
-강동여 (2022). 경계선급 지능 자녀를 둔 농어촌지역 어머니의 양육경험 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강옥려 (2016). 경계선급 지능 아동의 교육: 과제와 해결 방안. 서울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27(1), 361-371.
-김고은, 김혜리 (2018). 경계선지능 청소년 어머니의 양육경험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제61, 137-168.
-김근하 (2007). 경계선급 지능 초등학생의 학년별 학업성취 변화: 초등학 교 저학년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희정 (2006). 경계선 지능 아동의 특성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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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희정, 이재연 (2008). 경계선 지적 기능 아동의 특성. 특수교육학연구, 42(4), 43-66.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n(DSM-IV). Arlington, VA: Auth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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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uhan, S. (2011). Slow learners: Their psychology and educational programmes. International Journal of Multidisciplinary Research, 1(8), 279-289.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