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품명, HS Code
ㅇ HS Code 8429: 자주식(自走式) 불도저(bulldozer)·앵글도저(angledozer)·그레이더(grader)·레벨러(leveller)·스크래퍼(scraper)·메커니컬셔블(mechanical shovel)·엑스커베이터(excavator)·셔블로더(shovel loader)·탬핑머신(tamping machine)·로드롤러(road roller) 등
ㅇ 이 중 라오스로 가장 많이 수입되고 있는 제품은 굴삭기(HS Code 8429.52)임.
□ 시장동향
ㅇ 라오스는 건설 중장비 생산 공장이 없어 대부분의 장비를 중고 또는 신규 제품으로 수입하고 있는 실정
- 라오스의 공공인프라 건설, 수력발전 개발과 민간 광산 개발, 상업 부동산 개발 등이 지속 진행되고 있어 수입규모가 확대되고 있음.
라오스 인프라 사업 현황
(단위: US$ 백만)
프로젝트명 | 주관부처 | 위치 | 규모 | 사업시작 | 사업종료 | 진행현황 | 비고 |
13번(북) 도로 확대사업 | MPWT, WB | 비엔티안 수도, 비엔티안주 | 127 | 2019 | 2021 | 시공 입찰준비 중 | 길이: 58㎞ |
비엔티안-쿤밍 고속철도사업 | MPWT | 비엔티안 수도 | 6,300 | 2016 | 2021 | 진행 중 | 길이:421㎞ |
(BOT) 민간 고속도로사업 | DPWT | 비엔티안 수도 | - | 2019 | 2026 | 토지보상 중 | 1차: 14㎞, 2차: 17㎞ 3차: 11㎞ |
(BOT) 비엔티안 수도-방비앙 고속도로사업 | MPWT | 비엔티안 수도, 비엔티안주 | 1,300 | 2021 | - | | 길이: 113.5㎞ |
메콩강별 종합관리사업(제방) | DPWT | 참파삭주 | 47 | 2017 | 2021 | 진행 중 | 제방 |
메콩강 2차 제방공사사업 | DPWT | 비엔티안 수도 | 57 | 2019 | - | 시공 입찰준비 중 | 다리 |
제5번 라오스 태국 우정다리 사업 | DPWT | 보리캄싸이주 | 120 | 2019 | - | 시공 입찰준비 중 | 다리 |
자료원: 라오스 공공건설교통부( Ministry of Public Work and Transport)
ㅇ 라오스 정부의 제8차 국가경제사회개발계획 2025에 따르면 라오스는 메콩강 경제권(GMS, Greater Mekong Region)의 일부로 아시안 고속도로(AH, Asian Highway), 동서 경제회랑(East-West Corridor), 남북 경제회랑(North-South Economic Corridor)을 개발해 바다가 없는 라오스를 내륙국(Land-Locked)에서 내륙 연결국가(Land-Linked)로 변화시킬 계획
- 라오스는 인근국 수준에 부합하는 도로망 확충 및 도로 품질 개선을 위해 노력. 특히 AH의 라오스 구간에 해당하는 2번 국도(AH12, 태국으로 연결), 8번 국도(AH11, 베트남으로 연결), 9번 국도(AH16, 태국-라오스-베트남 연결), 13번 국도(AH11/AH12, 캄보디아-라오스-중국 연결) 및 17번 국도(미얀마 연결)의 유지관리, 확장 및 개선에 중점
- 이외에 비엔티나-타켁–무야(베트남) 고속철도, 사완나켓-라오바오(베트남) 철도, 송멕(태국)-팍세 철도, 비엔티안-하노이(베트남) 고속도로, 비엔티안-보텐(중국 국경) 고속도로, 시엥쿠앙주 공항 확대, 사완나켓주 세노 공항 개발, 제6차 메콩강 라오스 사라완-태국 우본 우정 다리, 5개 물류기지(1. 비엔티안 수도 타날랭, 2. 사바나켓주 사반, 3. 참파삭주 팍세, 4. 루앙남타주 나트이, 5. 버께오주 후아싸이) 등의 공사를 진행할 계획
도로 | 철도 |
자료원: 라오스 공공건설교통부(Ministry of Public Work and Transport)
ㅇ 라오스 정부는 2030년까지 발전용량을 2만691MW로 늘리고, 연간 9만9470GWh의 전력을 생산하기 위해 183개의 전력발전소를 건설할 계획 보유
라오스 전력발전 현황 및 계획
(단위: 개, MW, GWh)
운영개시 | 발전수량 | 발전용량 | 연간 전력생산량 |
2016년 6월(가동 중) | 40 | 6,290 | 33,590 |
2020년 | 50 | 5,820 | 27,502 |
2025년 | 35 | 4,147 | 20,106 |
2030년 | 58 | 4,434 | 18,272 |
전체 | 183 | 20,691 | 99,470 |
자료원: 라오스 에너지광산부(Ministry of Energy and Mine)
□ 시장규모 및 수입동향
ㅇ 라오스는 건설 중장비를 생산, 조립(CKD)하는 공장이 없고 국내에서 소비되는 모든 중장비를 태국, 중국, 베트남, 한국 등에서 수입
- 63억 달러 규모의 라오스 비엔티안-중국 쿤밍 고속철도(421km) 건설 프로젝트 등을 위해 2016년부터 중장비 수입이 증가 추세
- 현재 중국 주도의 인프라 건설, 광산 개발, 수력발전소 건설사업이 다수 추진되고 있어 상당수의 중장비는 중국에서 수입
라오스 중장비 수입동향(HS Code 8429)
(단위: US$ 천)
1. Direct 기준
2. Mirror 기준
자료원: Trade Map
ㅇ 라오스는 건설 중장비에 대해 수입할당제를 운영 중으로 수입물량에 대한 허가권을 보유한 자만이 수입 가능
- 자주식 불도저, 앵글도저, 그레이더, 레벨러, 스크레이퍼, 메커니컬 셔블, 굴삭기 등 중장비 수입 허가 물량은 2015년 2342대, 2016년 2994대, 2017년 2986대임.
자료원: 라오스 산업통상부(Ministry of Industry and Commerce)
ㅇ 굴삭기의 경우 대부분 베트남과 중국, 태국으로부터 수입되며, 특히 2017년 고속철도사업 관련해 대규모 굴삭기 수입이 이루어졌음.
라오스 굴삭기 수입현황(HS Code: 8429.52)
(단위: US$ 천)
1. Direct 기준
2. Mirror 기준
자료원: Trade Map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한국의 대라오스 굴삭기 수출은 대형 건설사업의 수주 여부에 따라 편차가 큼. 2017년에는 한국이 수주한 대부분의 토목공사가 완료되고 신규 수주가 없어 굴삭기 수출이 없었음.
한국의 대라오스 굴삭기 수출현황(HS Code: 8429.52)
(단위: US$ 천)
연도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수출액 | 2,150,958 | 638,227 | 3,090,306 | 1,933,679 | 0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경쟁동향 및 유통구조
ㅇ 라오스의 건설 중장비 및 부품 수입업체는 약 20개 사로 추정되며, 주로 수도인 비엔티안에 근거지를 두고 제품을 유통
- 주요 유통기업은 KOLAO Group, Manignom Group, RMA, UMG Laos, PTS, KP Company, Lao Metro 등임.
ㅇ 한국 중장비는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수출되고 있으며 낮은 이자와 할부 조건 등을 내세워 판매
- 대부분 수입딜러가 직접 판매하는 형식이지만 일부 민간 시공업체들은 프로젝트에 따라 해외로부터 직접 구매, 수입하기도 함.
라오스 내 주요 건설 중장비 유통기업 현황
업체명 | 업체 정보 |
| 1997년 설립 두산, 현대 등의 중장비 취급 비엔티안 수도, 참파삭 대리점 운영 |
| 1995년 설립 현대, 대우 등의 중장비 취급 비엔티안 수도에 지점 운영 |
| 1980년 설립 JCB, John Deere, Shantui, TCM 등의 제품 취급 방콕 본사 및 비엔티안 수도, 참파삭주 지점 운영 |
| CATERPILLAR 제품 취급 비엔티안 지점 운영 |
| 1998년 설립 Matador, 볼보 등의 중장비 취급 미안마 양곤 본사 및 비엔티안 지점 운영 |
| 1940년 설립 HITACHI 등의 중장비 취급 비엔티안 본사, 지점 운영 |
자료원: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라오스에서 판매 중인 중장비
| 현대 굴삭기: R220LC-9S US$ 12만9500 한국산 |
| 현대 굴삭기: R330LC-9S US$ 18만3500 한국산 |
| 두산 굴삭기: DX140W US$ 11만8000 한국산 |
| 두산 굴삭기: DX225LCA US$ 11만8000 한국산 |
| 두산 굴삭기: DX340LCA US$ 17만8000 한국산 |
| CATERPILLAR 320 D2 US$ 15만 중국산(중국 조립) |
| JCB JS 205 US$ 11만8000 중국산(태국 조립) |
| Matador ME220 US$ 12만 스페인산 |
| KOBELLCO SK 200 US$ 12만 태국(태국 조립) |
자료원: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 수입정책 및 관세
ㅇ 한-아세안 자유무역협정(AKFTA)에 따라 2018년부터 굴삭기(HS code 8429.52기준)에 대한 관세는 면제
- 중장비 중 HS Code 8429.11~8429.40에 대해서는 여전히 5%의 관세 부과됨.
라오스 건설중장비 수입 관세율
(단위: 대)
HS Code | 일반 | MFN | ATIGA (아세안) | ACFTA (중국) | AKFTA (한국) | AANZFTA (호주/뉴질랜드) | AIFTA (인도) |
8429.52 | 5 | 5 | 0 | 0 | 0 | 5 | 1 |
8429.11, 8429.19, 8429.20, 8429.30, 8429.40, 8429.51, 8429.59 | 5 | 5 | 0 | 0 | 5 | 5 | 1 |
자료원: 라오스 통계청
ㅇ 중장비를 라오스로 수입하기 위해서는 라오스 산업통상부(Ministry of Industry and Commerce)의 수입허가를 취득해야 함.
- 2012년 7월 3일 공포된 라오스 총리령 제78호에 따르면 중고자동차(세단, 승용차, SUV, 픽업 차량 등)의 수입은 금지이지만, 중고 건설 중장비(자주식의 불도저, 앵글도저, 그레이더, 레벨러, 스크레이퍼, 메커니컬 셔블, 엑스커베이터 등)는 수입 가능
□ 시사점
ㅇ 라오스는 최근 5년간 철도, 도로, 다리, 내륙항, 수력발전 등 공공인프라 건설사업이 지속 추진되고 있어, 굴삭기를 포함한 중장비 수요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
ㅇ 중장비 수입업체인 UMG Lao의 Mr. Visian에 따르면 "최근 대형 광산과 수력발전소 건설 등으로 우수 브랜드의 굴삭기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유리한 할부조건(이자율 및 대여기간 등)이 맞춰진다면 한국산 굴삭기 및 건설 중장비의 수요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언급함.
- A/S에 대한 충분한 보장이 있어야 하며 한국 건설중장비 수출업체는 적합한 A/S 채널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함.
ㅇ 한국 굴삭기 및 건설 중장비는 상당수 이루어 졌으나 앞으로도 더 많은 장비에 대한 수요가 예상되는 바, 적절한 파트너사 발굴을 통한 수출 마케팅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라오스 산업통상부, 공공건설교통부, 에너지자원부, Manignom Group, RMA 인터뷰 등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