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부적응과 갈등
학교부적응은 학교에서 일어나는 문제로 인하여 적절히 대처하지 못해 나타나는 이상 반응 또는 적응상의 곤란을 의미합니다. 학교에서 개인의 욕구가 학교 환경 속에서 수용되지 못하거나 충족되지 못하였을 경우 갈등과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게 되어 학교생활에서 부적응 행동들이 나타납니다. 청소년이 학교부적응을 경험하게 되면 발달과정에서 심리·사회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받게 되며 성인기에 사회부적응으로 발전할 수 있어서 청소년의 학교부적응은 심각한 개인 및 사회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학교생활 환경과 청소년 자신의 욕구가 조율되지 않을 때 학교생활을 원만하게 유지하기 힘들어지게 되면 학교부적응이 나타나게 됩니다. 학교부적응은 주의산만, 집중력 부족과 같은 학업 관련 문제행동, 불안과 우울과 같은 정서 문제, 교칙 위반과 교사지도 불응과 같은 반항적 행동 등으로 구분됩니다. 이처럼 다양한 문제영역으로 구분될 수 있는 학교부적응은 각 요인들 간의 부적응을 예측하기 어렵고, 각 하위영역에 미치는 관련된 요인도 다를 것으로
추정됩니다.
학교에 가지 않는 아이를 어떻게 대해야 할까요?
1. 아이의 감정과 어려움을 이해하고 공감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난하거나 강제로 학교에 보내려 하기보다는, 아이가 왜 학교에 가기 힘든지 이야기할 수 있도록 열린 태도를 보입니다. 아이가 학교에 가지 않으려는 이유를 듣고, 그들이 느끼는 불안, 두려움, 스트레스 등을 진지하게 받아들입니다.
2. 학교에 가지 않는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학업 스트레스, 친구 관계 문제, 교사와의 갈등, 따돌림, 심리적 불안, 우울증 등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이의 학교 거부가 심각하거나 지속될 경우,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원인을 더 깊이 파악하고 적절한 해결책을 모색합니다.
3. 담임교사와 소통하여 아이의 상황을 공유하고, 학교 측에서 제공할 수 있는 지원을 논의합니다. 학교 측과 협력하여, 대안적 학습 방법이나 맞춤형 교육 계획을 세워 아이가 천천히 학교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4. 학교에 가지 않더라도 일상적인 생활 리듬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고, 식사를 하고, 휴식 시간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집에서 편안하고 안전한 분위기를 조성하여 아이가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끼도록 합니다.
5. 처음부터 학교에 매일 가야 한다는 부담을 주기보다는, 작은 목표를 세워 점진적으로 학교에 적응하도록 유도합니다. 예를 들어, 먼저 하루에 몇 시간이라도 학교에 가보거나, 학교 근처까지 함께 가보는 등 작은 단계를 제시합니다. 아이가 작은 성취를 이루었을 때, 그것을 인정하고 칭찬하여 자신감을 키워줍니다.
6. 아이가 심리적으로 심각한 위기에 처할 경우를 대비해, 즉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계획을 마련합니다. 자해나 자살 위험이 있는 경우, 즉각적으로 정신건강 전문가나 관련 기관의 도움을 요청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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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지민, 이응택, 오승근, & 손진희. (2024). 청소년기 부모와의 갈등 및 방임과 학교부적응의 관계에서 우울· 불안과 인터넷중독의 다중 매개효과. 미래청소년학회지, 21(1), 1-24.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