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 이규화 서혜정
제1부 : 워터피크 물이 사라진다
https://www.youtube.com/watch?v=zY2_wgMnNA8
제2부 워터 쇼크 멈추지 않는 재앙
https://www.youtube.com/watch?v=5qtbyu8gDC0
유튜브에 올라온 것은 4년 전인데 2010년에 제작 방영된 프로그램입니다.
2010년 한국방송기자클럽 보도상을 수상하기도 한 작품입니다.
13년 전인 이때 벌써 기후 위기와 환경 재난에 대한 우려가 깊었는데 갈수록 심각해지는 이상 기후로 올 여름도 작년처럼 될까 걱정이 태산입니다. 지구온난화가 가속되면 여태까지 벌어졌던 재난은 가소로운 수준의 끔찍한 일이 벌어질텐데요.
특히 올해 부터는 엘니뇨 현상이 나타나 더 위험해질 거란 분석이 지배적인데...그나마 최근 들어서는 비가 충분히 내려서 가뭄과 미세먼지가 심하지 않아 천만 다행입니다.
10년 전에 이미 전문가들이 위기를 경고했는데 사람들이 허송 세월만 보내고 있었습니다.
정말이지 시간을 되돌려서 재앙을 막고 싶습니다.
2000년대까지는 엑스파일의 영향으로 이규화 선생님과 서혜정 선생님의 대중적인 인기가 아주 높아서 목소리를 듣지 않고 얼굴만 보아도 사람들이 알아볼 정도였었죠.
그래서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두 분이 왕성히 활동하시고 이규화 선생님 보다는 서혜정 선생님이 TV에 얼굴을 많이 보이셨죠.
화성인 바이러스는 롤러코스터 등에서 콤비를 이루어 왕성히 활동 하신 것이 기억에 납니다.
두 분이 콤비를 이루어 여러 방송 프로그램 해설과 진행을 하셨는데 이것은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에서도 마찬가지였어요.
KBS 다큐멘터리 중에는 비슷한 시기에 서혜정 선생님과 이규화 선생님이 콤비를 이루어 해설한 프로그램이 있었는데 MBC 다큐멘터리에서도 두 분이 콤비를 이루어 해설을 하신 작품이 있는지는 이 작품으로 알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