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중독과 불안애착
스마트폰 중독은 스마트폰 및 스마트폰 이용에 과도하게 집착하여 신체, 심리, 사회적 생활과 기능에 심각한 장애가 발생되는 경우를 말하며 도박중독과 같은 일종의 행위중독입니다. 특히 스마트폰 중독은 불안애착 수준이 높을수록 부모와의 관계에서 얻지 못한 친밀감과 유대감을 외부로부터 보상받기 위해 강박적으로 추구합니다. 불안애착의 수준이 높은 청소년기들은 소속감을 통해 외로움을 보상받고 자신의 가치를 인식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또래와 관계를 맺고 소속감을 유지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 청소년들이 있으며, 타인과의 관계를 통하여 친밀감과 안정감을 얻으려고 합니다. 또한 불안애착의 수준이 높을수록 타인에게 버림받아 혼자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관계에 더욱 몰입하고 사랑받고 있다는 것을 확인받기 위하여 상대방에게 관심과 사랑을 과도하게 요구합니다. 실제로 소외당할까봐 두려워하는 아동·청소년은 휴대폰으로 또래와 연락하는 것에 더 집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마트폰 중독을 방지하려면...
1. 자녀와 함께 하루에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정합니다.
예를 들어, 하루 1시간 이내로 제한하거나, 특정 시간대(예: 저녁 식사 시간 후, 취침 전)에는 사용하지 않도록 규칙을 정합니다. 또한 스마트폰을 공부나 유익한 정보 습득을 위해 사용하는 것과 단순한 오락을 위해 사용하는 것을 구분하고, 오락 목적의 사용 시간을 줄이도록 합니다.
2. 자녀가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취미나 운동을 함께 찾아보세요.
예를 들어, 독서, 미술, 음악, 스포츠 등 스마트폰 없이 즐길 수 있는 활동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게 합니다. 가족과 함께하는 활동을 정기적으로 계획하여 스마트폰 없이도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합니다. 가족 여행, 산책, 보드게임 등을 함께 하는 것도 좋습니다.
3. 자녀와 정서적인 대화를 자주 나누어 그들이 느끼는 감정과 생각을 이해하고 공감해 주세요. 아이가 감정을 표현할 때 비판하거나 무시하지 않고, 이해하려는 태도를 보여야 합니다.
자녀가 올바른 행동을 할 때, 칭찬과 긍정적 피드백을 통해 자신감을 키워줍니다. 이는 아이가 부모와의 관계에서 안정감을 느끼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부모가 먼저 스마트폰 사용을 절제하고, 자녀에게 좋은 본보기가 되도록 합니다. 부모가 스마트폰 없이도 즐겁게 시간을 보내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족이 함께 식사할 때나 대화할 때 스마트폰을 멀리하고, 오롯이 서로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만듭니다.
5. 자녀가 스마트폰에 집착하는 이유가 스트레스나 불안감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찾아보고, 필요할 경우 전문가의 상담을 받도록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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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권현욱, & 임영진. (2017). 초등학교 고학년생이 지각하는 부모애착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스마트폰 사용동기의 매개 효과. 청소년학연구, 24(9), 317-337.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