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 근심을 주님께 맡겨라.
그분께서 너를 붙들어 주시리라.
의인이 흔들림을
결코 내버려 두지 않으시리라
(시편55,23).
분위기가 변하여 시인은 문제가 해결되리라는 확신을 드러낸다.사람들과 친구에게 상처받은 시인은 최종적으로 주님께 의탁한다.이제 그는 더 이상 슬퍼하거니 분노하지 않고 자신의 모든 딱한 사정과 염려를 하느님께 맡긴다.시인은 주님만 의지하면서 주님이 자기를 지켜주시리라고 확신하고,의인의 운명을 그리면서 하느님이 자신을 멸망하도록 내버려 두지 않으신다는 것을 믿는다.친구마저 배반하고 세상의 모든 관계가 다 변해도 주님은 변치 않으신다.“역경의 때에 도와주신다는 하느님의 약속은 무거운 짐을 진 자가 침착하게 견딜 수 있게 해준다.욥은 인내하여 그토록 많은 복을 받지 않았던가?‘네 근심을 주님께 맡겨라.그분께서 너를 붙들어 주시리라’는 시인의 말은 악마의 속임수에 의한 피해를 인내하고 불행에서 나오는 절망감을 용기있는 생각으로 완화시켜 줄 것이다.참으로 하느님은 모두에게 참된 도움을 주시므로 과중한 짐(근심) 때문에 실망하지 말아야 한다”(대 바실리우스).
시편 55편의 전체적 의미:시편 55편의 시인은 성안의 폭력과 불신과 친구의 배반 때문에 괴로운 심정을 토로한다.시인은 이런 현실을 벗어나 차라리 인적 없는 광야로 도피하고 싶어 한다(7-9).이런 모습은 한순간도 믿을 수 없는 이웃을 저버리고 광야로 탈출하고 싶어 했던 예레미아를 떠올리게 한다(예레9,1).또한 불의와 폭력이 난무하는 사회 상황을 탄식하는 미카 예언자처럼(미카7,1-6참조)이 시편도 이런 불안한 시대 상황을 반영한다.이 시편에는 우리는 배신당하여 철저히 혼자가 되신 예수님의 불안한 심경을 느낄 수 있다.예수님은 근심과 번민에 휘싸여“내 마음이 너무 괴로워 죽을 지경이다”라고 말씀하셨다(마태26,37-38).또한 공포의 상황을 벗어나 도피하고 싶어 하는 시인의 심정을 우리는 예수님에게서 느낄 수 있다.“아버지,하실 수만 있으시면,이 잔이 저를 비켜 가게 해주십시오”(36,39).더욱이 예수님은 제자들을‘종’이 아닌‘벗’으로 부르셨지만,결국에는 같은 식탁에서 빵을 나누며 동고동락했던 그 벗으로부터 배신당하셨다.이 시편을 통해 우리는 사회적인 폭력과 불신,그리고 배반이 안겨다 주는 고통의 심각성을 느끼는 동시에 고통 속에서도 주님을 의지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거룩한 독서를 위한 구약성경 주해23-2 시편 42-89편/바오로딸/전봉순 著0
저의 호소
13.우리의 공동의 집을 보호해야 하는 긴급한 과제에는 모든 인류 가족이 지속 가능하고 통합적인 발전을 추구하는 데에 하나 되도록 하는 일도 포함됩니다.상황이 변할 수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창조주께서는 우리를 저버리지 않으십니다.창조주께서는 사랑의 계획을 결코 포기하지 않으시고 우리를 창조하신 것을 후회하지 않으십니다.인류는 여전히 우리의 공동의 집을 건설하는 데에 협력할 능력이 있습니다.여기에서 저는 우리의 공동의 집의 보호를 보장하려는 수많은 방법으로 노력하는 이들을 인정하고 격려하며 감사를 드리고 싶습니다.세상에서 가장 가난한 이들의 삶에 끼치는 환경 파괴의 비극적 영향을 해결하고자 쉼 없이 노력하는 이들에게 특별한 감사를 드립니다.젊은이들은 변화를 요구합니다.그들은 그 누구라도 환경 위기와 배척당한 이들의 고통을 생각하지 않고서 어떻게 더 나은 미래의 건설을 내세울 수 있는지 의문스러워합니다.
14. 그래서 저는 우리 지구의 미래를 어떻게 건설할 것인지에 관하여 새롭게 대화를 나눌 것을 긴급하게 호소합니다.모든 이가 참여하는 대화가 필요합니다.우리가 당면한 환경 문제와 인간이 일으킨 그 근원은 우리 모두에게 관련이 있고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세계적인 생태 운동은 이미 오랫동안 발전을 이루어 이 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여러 단체가 수립되었습니다.유감스럽게도 환경 위기에 대한 구체적 해결책을 찾으려는 많은 노력은 효과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힘 있는 자들의 반대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관심 부족 때문입니다.신자들 가운데에서조차도 해결책을 찾는 데 방해가 되는 태도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여기에는 문제 자체의 부인과 무관심,냉정한 체념이나 기술적 해결에 대한 맹목적 확신이 있습니다.우리는 새로운 보편적 연대가 필요합니다.이는 남아프리카 주교들이 말한 대로입니다.“하느님의 모든 피조물에 대하여 인간이 저지른 피해를 복구하려면 모든 이의 재능과 참여가 필요합니다.”우리는 모두 저마다 자신의 문화,경험,계획,재능으로 하느님의 도두가 되어 피조물 보호에 협력할 수 있습니다.
15. 저는 이제 교회의 사회 교리에 새로 추가되는 이 회칙이 우리가 당면한 문제의 규모와 긴급성,그리고 매력을 인식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저는 현재 생태 위기의 여러 측면을 간략하게 검토하는 것으로 시작하겠습니다.이는 오늘날 얻을 수 있는 최고의 과학적 연구 결과를 활용하여 그러한 결과가 우리 마음 깊이 다가오게 하고,이에 따른 윤리적 영적 여정을 위한 구체적 기초를 마련해 주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그리고 나서 저는 유다-그리스도교 전통에서 나오는 몇 가지 원칙을 성찰하여 볼 것입니다.이는 환경을 위한 우리의 노력을 좀 더 일치된 것으로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그리고 저는 현재 상황의 뿌리를 찾아 그 증상만이 아니라 그 가장 깊은 원인도 성찰해 볼 것입니다.이는 이 세상에서 인간으로서 우리의 고유한 자리와 우리가 주변 환경과 맺는 관계를 존중하는 생태론에 접근할 수 있게 해 줄 수 있습니다.이러한 성찰에 비추어 저는 대화와 행동을 위한 폭넓은 제안을 할 것입니다.이는 우리 모든 개인이 관련되고 또한 국제 정치에도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끝으로,저는 변화가 동기 부여와 교육 과정없이는 불가능하다는 확신으로 그리스도교 영성 체험의 보화에서 영감을 얻는 인간 발전을 위한 지침을 제시할 것입니다.
제1장
공동의 집에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까?
17. 인류 역사상 여러모로 전례가 없었던 우리의 현재 상황에 대한 새로운 분석에 근거하여 신학적 철학적 성찰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그 성찰은 지루하고 추상적인 것처럼 들릴 수도 있습니다.그래서 저는 우리가 속해 있는 세상을 마주하여 신앙이 어떻게 새로운 동기와 요구 사항을 부여하는지에 대하여 성찰해 보기 전에,우리의 공동의 집에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에 대하여 간략하게 살펴보고자 합니다.
18. 인류와 지구의 변화가 지속적으로 가속화되는 것은 오늘날 삶과 노동의 더욱 빨라진 흐름과 연결되어 있습니다.어떤 이들은 이를 ‘신속화’rapidacion라고 지칭합니다.비록 변화가 복잡계의 역학에 속하는 것이기는 하지만,,인간 활동이 발전해 온 속도는 생물학적 진화의 자연스러운 느린 흐름과 대비됩니다.게다가 이러한 빠르고 지속적인 변화가 반드시 공동선이나 통합적이고 지속 가능한 인간 발전을 목적으로 하는 것도 아닙니다.변화는 바람직한 것이지만 세상과 많은 인간들의 삶의 질을 악화시킨다면 근심거리가 됩니다.
19. 진보와 인간 능력을 비이성적으로 확신하던 시기가 지나서 이제 사회 한쪽에서는 더 비판적인 접근이 생겨나고 있습니다.우리 지구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들에 대한 진심어리고 애틋한 관심과 더불어 환경과 자연 보호에 대하여 사람들이 더 이상 감추어 둘 수 없는 이러한 문제들을 매우 간략하게나마 살펴보겠습니다.우리의 목적은 정보 축적이나 호기심 충족이 아닙니다.오히여 세상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들을 통렬하게 자각하고 그것을 기꺼이 우리 자신의 고통으로 삼아 우리가 각자 할 수 있는 일을 찾는 것입니다.
Ⅰ.오염과 기후 변화
오염,쓰레기,버리는 문화
20.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노출되는 오염들이 있습니다.대기오염 물질에 대한 노출은 건강에,특히 가장 가난한 이들의 건강에 광범위한 악영향을 끼쳐서 수많은 사람들이 일찍 사망하게 됩니다.예를 들어 요리와 난방에 사용하는 연료에서 배출되는 다량의 연기에 흡입하면 병에 걸리게 됩니다.모든 이에게 영향을 미치는 오염도 있습니다.이는 교통,공장 매연,토양과 물의 산성화 물질,비료.살충제,제초제,일반적인 농업용 독극물을 통하여 발생됩니다.상업적 이익과 관련된 기술이 이러한 문제들의 유일한 해결책으로 제시됩니다.그러나 사실 그러한 기술은 문제가 얽히고설킨 관계의 비밀을 알지 못하고 때로는 한 가지 문제를 해결한다지만 다시 새로운 문제를 일으킵니다.
22. 이러한 문제들은 버리는 문화와 밀접하게 관련됩니다.버리는 문화는 물건을 쉽게 쓰레기로 만들어 버리는 것처럼 소외된 이들에게 악영향을 미칩니다.한 가지 예를 들자면,생산된 종이의 대부분은 재활용되지 않고 버려집니다.우리는 자연 생태계의 순환과정이 우리의 모범이 된다는 것을 쉽게 받아들이지 못합니다.식물은 초식 동물들이 먹는 영양분을 합성합니다.그다음에 초식 동물들은 육식 동물의 먹이가 됩니다.이렇게 하여 상당히 많은 양의 유기 배설물이 배출되어 새로운 식물들이 자라나게 됩니다.그러나 우리 산업 체계는 생산과 소비의 과정 끝에 나오는 쓰레기와 부산물의 처리나 재사용 능력을 개발하지 않았습니다.우리는 아직 순환적 생산 방식을 채택하지는 못하였습니다.이러한 생산 방식은 현재와 미래 세대들을 위하여 자원을 보존할 수 있는 것이며,재생 불가능한 자원 사용의 최소화,소비 절제,개발 효율의 극대화,재사용,재활용을 요구합니다.이 문제를 논의하는 것이 지구 전체에 악영향을 미치는 버리는 문화에 맞서는 한 가지 방법이 될 것입니다.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극히 한정된 진척만을 이루었을 뿐입니다.
공공재인 기후
23. 기후는 모든 이의, 모든 이를 위한 공공재입니다.세계적 차원에서 기후는 인간 삶의 많은 필수 조건들과 관련되어 있는 복잡계입니다.매우 확실한 과학적 견해들은 우리가 현재 기후 체계의 심상치 않은 온난화를 목격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 줍니다.최근 수십 년간 온난화는 해수면의 지속적인 상승을 일으켰으며 개별 기상 현상에 대한 명확한 과학적 원인을 밝혀 낼 수는 없지만 심각한 기상 이변 현상의 증가와 온난화에 맞서 싸우거나,최소한 인간이 이러한 온난화를 일으키거나 악화시키는 근원들에 맞서 싸우려는 생활 양식과 생산과 소비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화산 활동,지구 궤도와 축의 변화,태양의 활동 주기와 같은 다른 요소들도 온난화에 영향을 미치지만,많은 과학적 연구는 최근 수십 년간의 지구 온난화가,대부분 인간 활동의 결과로 배출되는 온실가스,곧 이산화탄소,메탄,산화질소와 같은 화학 물질들의 농도가 매우 짙어졌기 때문에 주로 발생하게 되었다는 사실을 보여 줍니다.이러한 기체들은 대기 중에 집중되어서 지표면에 반사된 햇살의 열이 우주로 흩어지지 못하게 합니다.특히 세계적 에너지 체계의 중심인 화석 연료의 엄청한 사용을 기반으로 하는 개발 방식 때문에 문제가 더욱 악화됩니다.토지 사용 변화,특히 농사를 목적으로 한 삼림 파괴의 증가 또한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24. 다음으로 온난화는 탄소의 순환에 영향을 미칩니다.온난화는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는 악순환을 조장하여 온난화된 지역의 물과 에너지와 농산물과 같은 필수적인 자원의 이용에 영향을 미치고 지구의 생물 다양성에 손실을 가져옵니다.극지방과 고지대의 빙하가 녹아내려 매우 위험한 메탄가스를 배출되고 냉동되었던 유기물이 분해되면 이산화탄소 배출이 더욱 증가될 수 있습니다.기후 변화의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을 열대림의 감소가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습니다.이산화탄소 때문에 생기는 오염으로 해양이 빠르게 산성화되어서 해양 생태계의 먹이 사슬이 위태로워지고 있습니다.현재의 추세가 지속된다면,21세기는 예사롭지 않은 기후 변화와 전례 없는 생태계 파괴로 우리 모두에게 심각한 결과가 초래되는 것을 목격하게 될 것입니다.예를 들어,세계 인구의 4분의1이 해안이나 그 근접 지역에 살고 있고,대분분의 거대 도시가 해안 지역에 있다는 것을 고려할 때,해수면의 상승은 매우 심각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25. 기후 변화는 세계적 차원의 문제로 환경,사회,경제,정치,재화 분배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이는 오늘날 인류가 당면한 중요한 도전 과제입니다.수십 년 안에 아마도 개발도상국들이 가장 심각한 타격을 받게 될 것입니다.대부분 가난한 이들은 온난화와 관련된 현상에 특별한 영향을 받는 지역에서 살고 있으며,그들의 생계는 자연 보호 지역과,농업과 어업과 삼림업과 같은 생태계에 관련된 일에 크게 의존합니다.이들은,기후 변화에 적응하거나 자연재해에 대처할 수 있는 자금이나 자원을 확보하지 못하고,사회 복지나 사회 보장 제도의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예를 들어,기후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동물과 식물이 이주하게 되면 가난한 이들 또한 생계에 타격에 타격을 받아 자신들과 자녀들의 미래에 대한 큰 불안감을 안고 고향을 떠날 수밖에 없게 됩니다.유감스럽게도 자연 훼손으로 악화된 빈곤 상태에서 벗어나려는 이주가 증가하고 있습니다.이들은 국제 협약에 따른 난민으로 인정받지 못하기 때문에 어떠한 법적 보호도 받지 못한채,자신이 포기한 삶에 따른 손실을 고스란히 부담하고 있습니다.안타깝게도 온 세상에서 벌어지는 이러한 비극에 대한 무관심이 만연하고 있습니다.우리의 형제자매가 관련된 이 비극에 대한 우리의 부실한 대응은 모든 시민 사회의 기초인,우리 이웃에 대한 책임감의 상실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26.더 많은 자원과 경제적 정치적 힘을 지닌 이들은 대부분 문제를 호도하거나 그 증상들을 감추는 데에 관심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그리고 기후 변화의 일부 부정적 영향만을 줄이려고 노력합니다.그러나 많은 증상들은 현재의 생산 방식과 소비 방식을 그대로 유지할 경우에 부정적인 영향들이 더욱 강화될것임을 보여 줍니다.서둘러 정책을 개발하여 앞으로 몇 년 안에,예를 들어,화석 연료를 대체하여 재생 에너지 자원을 개발하고,이산화탄소와 심각한 오염을 유발하는 여러 기체들의 배출을 과감하게 감소시켜야 합니다.전 세계적으로 깨끗하고 재생 가능한 에너지가 매우 적게 이용되고 있습니다.효율적인 에너지 저장 기술 개발이 아직 필요합니다.일부 국가들에서는 괄목할 만한 발전이 있지만,그 비율은 아직 미미합니다.에너지와 원료를 적게 사용하는 생산 수단과 운송 수단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또한 에너지 효율을 개선한 건물의 건축과 개조에도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이러한 바람직한 실천들이 보편화되기에는 아직 갈 길이 멉니다.(‘프란치스코 교황 회칙 찬미받으소서 개정판’ 발췌)
*영화 이야기
-포가튼 러브 Forgotten Love
-감독 미하우 가즈다,2003년작
1930년대를 시대배경으로 어느 순간에 저명한 외과의사에서 가족과 기억을 모두를 잃어버렸지만 잊힌 과거 속 인물과의 재회를 통해 구원을 얻는다는 한 남자의 일생을 그린 폴란드 영화. 오랜만에 보는 감동 가득 따뜻한 인생 영화.
(안산 03/16)
대지는 수줍은 박동으로
옷섬을 조심스레 풀어 헤치고
피어오른 아침안개는
가녀린 호흡의
힘겨운 입김
촉수는 어미의 품을 더듬고
순결한 젖가슴은
사랑의 긴 포옹 끝에
모유 母乳를 뿜는다
긴장한 나뭇가지마다
기대와 설레임으로
깜박이는 눈망울들
아침햇살에 들켜버린
그 파릇한 침묵들
숨차다
(봄에 들다/안희선)
늘 행복 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