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가장치?
노면으로부터 받는 진동이나 충격을 차체 전달을방지
차체를 안전된 위치로 복원 유지 기능, 승차감 향상
주요부품- 스프링, 쇽업쇼버, 스태빌라이저
만족조건=> 노면으로 부터 충격 완화 위한상하 방향 유연한 결홥 필요
=>구동력, 제동력, 선회시 원심력 등에 견딜수 있는 수평 방향의 강한 결합필요
현가장치의 기본형식과 특징
일체형 차축: 압축 바퀴를 1개의 차축으로 연결하고 스피링을 장착 차체를 현가하는 방식
장점
1. 구조가 간단하고 정비가 용이하다
2. 자동차가 서노히 할 때 기울기가 적다.
3. 차축 위치를 정하는 링크나 로드가 필요없다.
단점
1. 스피링 밑 질량이 크기 때문에 승차감 저하
2. 스프링 정수가 적은 것을 사용할수없다.
3. 앞바퀴에서 시미 현상 발생이 쉽다.
시미란 차가 좌우로 흔들리는 현상이다
현가장치의 기본형식과 특징
독립 차축: 차체에 컨트롤 암을 설치하고 조향너클을 결합한 양쪽바퀴가 서로 관계없이 독립되어 승차감이나 안정성을 향상
장점
1. 스프링 아래부분의 질량이 적어 승차감이 좋다
2. 바퀴의 시미형상이 적어 로드홀딩이 우수하다
3. 스프링 정수가 적은 것을 사용할 수 있다.
4. 승차감과 안정성이 좋다.
단점
1. 바퀴의 상하운동에 따라 윤거나 앞바퀴 얼라이먼트가 변화되기 쉬워 타이어 마멸이 촉진된다
2. 구조가 복잡하고 취급 및 정비가 어렵다
3. 볼 이음이 많기 때문에 마멸에 의한 앞바퀴 얼라이먼트가 틀려지기 쉽다
허브정비
안전 및 주의사항
1. 자동차를 들어올리고 작업을 하여야 할 경우, 잭과 안전 스탠드로 지지
2. 자동차 밑에서 작업할경우 보안경 착용
3. 조향 너클 스핀들 너트의 고정용 코터핀은 조립항떄 새것으로 교체
4. 모든 부품은 분해, 조립 순서에 준하여 작업을 실시하고, 분해된 부품은 순서에 따라 작업대에 정리;
5. 브레아크 파이프를 분리시 오일누출 및 이물질 침입을 방지하기 위한 파이프 끝 봉입
6. 스트럿 어셈블리를 조립할때. 그리스를 바를경우 그리스가 인슐레이터 고무에 묻지 않도록 주의
스트럿 어셈블리
1. 지동차흫 잭으로 들러올리고 안전 스탠드로 지지한 후 바퀴를 뗴어낸다.
2. 스트럿 어셈블리에서 브레이크 호스와 휠 스피든센서 배선을 떼어낸다.
3. 스트릿 어셈블리와 조향 너클 암을 연결 하는 아래 마운팅 볼트를 풀어 스트럿 어셈블리로부터 조향너클 암을 떼어낸다.
4. 바퀴 하우징 위쪽에 있는 스트럿 어셈블리 위 마운팅 너트를 풀고 스트럿 어셈블리를 차체에서 뗴어낸다.
위시본형식
독립현가장치의 한 형식인 평행 링크 현가장치에 사용되는 암으로 닭뼈의 차골 모양과 비슷한데서 붙혀진 명칭
로우암
스트럿 어셈블리
맥퍼슨형
쇽업쇼버 종류
1. 단독형(차체 충격감소)
2. 복동형( 노스다운, 노스업 방지)
3. 드가르봉식(위쪽오일,아래쪽 가스 30kg/cm)
현가장치 부품 명칭
멀티링크형
리프스프링
리프 스프링 강을 띠 모양으로 서형한 판을 구부려 포개놓은것
전자제어 현가장치
ecs종류
1. 감쇠력가변ecs 2. 복합ecs 3. 세미 액티브ecs 4. 액티브 ecs
감쇠력 가변ecs
쇽업쇼버의 감쇠력을 다단계로 변화시킬수 있는방식.
쇽업쇼버의 감쇠력만 제어하므로 구조가 간다, 중형 차량에 설치
쇽업쇼버의 감쇠력을 soft, medium, hard등 3단계 제어
2. 복합 ecs
쇽업쇼버의 감쇠력와 차고 조절기능을 갖춘방식, 감쇠력 soft와 hard 2단계로 제어, 차고는 low normal high 둥 3단계로 제어 기존의 코일 스프링의 역할을 공기 스프링이 대체, 일정한 승차감과 차고유지.
3. 세미 액티브
역방향 감쇠력 사변 쇽업쇼버를 사용하여 기존의 감쇠력가변 ecs 의 성능을 만족할 수 있으며 감쇠혁 가변 솔레노이드 밸브에 의하여 연속적인 감쇠력 가변가능 ecs-ecu제어에 의해 256단계 까지 연속제어 가능
4. 액티브ecs
감쇠력 제오와 차고 조절 기능, 차량의 자세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자세 제어 가능 방식 쇽업소의 감쇠력은 super soft, soft, medium 등 4단계 제어
차고 조절은 low, normal, high, extra high등 4단계 제어
전자제어 현가장치
ecs고장진단
배기밸브(트렁크우측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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