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우리 산나물 원문보기 글쓴이: 산그린
숲해설 전문인력 양성과정 |
1. 추진배경 및 목표
가. 추진배경
● 초·중·고등학교의 토요 격주 휴무제도는 가족 단위는 물론 청소년들의 자연체험 활동에 대한 수요를 증대시켰으며, 2012년부터 토요일 수업 휴무제가 본격 실시될 경우 숲을 중심으로 한 자연체험 수요는 급증할 것으로 판단됨
● 지자체, 학교, 민간단체 등에서 이러한 국민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숲해설가들을 양성하고 있으나, 정규프로그램으로 편성되기보다는 일회성 혹은 단기간에 속성 양성되므로 실제로 현지에서 활동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해설사들의 공급이 요망됨
● 특히 경상북도의 경우 체계적인 양성기관 및 프로그램이 부족하여 타 지역에서 교육을 받아야 하는 어려움이 있음
나. 필요성
● 경북도내 활동하는 많은 숲해설가들이 공식적인 인증을 받지 못하고 비인증기간의 수료에 그치고 있어, 향후 숲해설활동을 비롯한 고용창출에 갈등을 내포함
● 국민적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숲해설가 양성과정 도입이 필요함
다. 교육목표
● 경상북도에 위치한 각종 휴양시설에서 경북도민은 물론 우리 지역을 찾은 방문자들에게 질높은 명품 숲해설을 제공할 수 있는 공인된 숲해설사를 양성함
● 이를 위해 경상북도 자연경관 특성이 잘 반영된 숲해설 전문인력 양성프로그램이 필요함
● 산림청이 제시한 숲해설가 양성교육기관 인증기준을 충족하는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숲해설가 양성프로그램을 마련하여 향후 경상북도를 대표하는 인증교육과정으로 발전시킴
2. 교육개요
가. 교육대상 :
● 경북지역 내 거주자로, 향후 숲해설가 양성교육과정 수료 후 현장에서 숲해설가로 활동할 수 있는 여건과 열정을 갖추고 있는 성인
● 숲, 자연경관과 보호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
● 농업 및 산림 관련 분야 전공자 및 유사 교육과정 수료자 우대
나. 교육인원 : 30 명
다. 교육시수 및 기간
● 총교육시수 : 189시간
이론교육 : 76시간
실습 및 현장교육 : 70시간
모의해설 및 평가 : 43시간
● 총교육일수 : 49일
교육기간 : 2012년 3월 10일 ~ 2012년 6월 30일
라. 교육장소 : 영남대학교 산림자원학과 강의실, 영남대 학교숲 및 학술림,
운문산자연휴양림
. 교육방법 :
● 전문지식습득을 위한 각 분야 최고전문가들의 이론 강의
● 실무적인 지식체득을 위한 다양하고 풍부한 현장 실습 및 견학
● 효과적이며 쳬계적인 교수법 습득을 위한 숲해설시뮬레이션
● 활동중인 숲해설가들과의 멘토-멘티교육를 통한 숲해설 노하우 습득
(숲해설가 1인에 교육생 6인의 1:6 멘토비율)
바. 교육내용 (첨부:세부교육계획 및 내용 참조)
● 숲과 자연경관에 대한 기본소양
● 초본류, 목본류 및 소동물에 대한 전문지식
● 의사소통 및 효과적 해설법
● 방문자 특성에 대한 이해
● 술해설 프로그램 개발법
● 산림경영, 휴양, 치유 등 숲의 다목적 기능에 대한 이해
● 숲해설을 위해 요구되는 모든 생태적, 사회문화적 지식
사. 졸업생 교육 후 지원책
● 숲해설가 활동기회 제공(본교주체 숲체험교육사업)
● 숲해설 활동을 위한 결연 (MOU)
● 심화 학습용도의 강의실/시설 제공
● 필요시 추가교육 및 정보제공
● 관련 정보 수집과 제공
3. 기본교육내역서
기본교육내역서 | |||||||
법률적 교육내용 |
신청한 교육 내용 | ||||||
교육내용 |
시간 |
비고 |
교육내용 |
강사 |
교육시간 | ||
계 |
강의 |
실습 | |||||
[필수과정] |
100 |
|
합 계 |
|
104 |
|
|
산림환경교육론 |
15 |
이론 교육 |
산림환경(조성,경영,이용) |
|
16 |
2 |
|
산림환경(조성,경영,이용) |
|
2 |
| ||||
산림환경(조성,경영,이용) |
|
2 |
| ||||
산림환경(조성,경영,이용) |
|
2 |
| ||||
숲해설개론 |
|
2 |
| ||||
환경교육론(환경윤리) |
|
4 |
| ||||
사람과 인간(문화) |
|
2 |
| ||||
산림과 생태계 |
40 |
실습 및 현장학습포함 |
목본의 이해 |
|
42 |
4 |
6 |
초본의 이해 |
|
4 |
6 | ||||
야생동물의 이해 |
|
3 |
3 | ||||
조류의 이해 |
|
3 |
3 | ||||
곤충의 이해 |
|
4 |
6 | ||||
커뮤니케이션 |
15 |
실습 및 현장학습포함 |
인간관계학 |
|
16 |
2 |
2 |
커뮤니케이션기법 |
|
2 |
4 | ||||
산림환경 교육·교수학습방법 |
|
2 |
4 | ||||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실습 |
20 |
인증프로그램실습 포함 |
주제해설프로그램개발 |
|
20 |
8 |
|
교육프로그램운영방법실습 |
|
12 | |||||
안전교육 및 안전관리 |
10 |
실습 및 현장학습포함 |
응급처치 |
|
10 |
2 |
4 |
야외활동지도 |
|
2 |
2 | ||||
[선택과정] |
40 |
|
합 계 |
|
42 |
|
|
선택과정 |
40 |
실습 및 현장학습포함 |
산림토양 |
|
42 |
8 |
6 |
산림교육프로그램 |
|
8 |
6 | ||||
산림치유 |
|
8 |
6 | ||||
합 계 |
140 |
|
|
|
146 |
76 |
70 |
숲해설가강사팀*: 예근수, 배순화, 박영래, 송영란, 최명희 등 5인이 모두 참여하여 멘토-멘티교육 실시함
4. 세부교육계획
회차 |
일자 |
시수 |
시 간 |
교 과 목 |
교육 방법 |
담당강사 | ||
강의 |
실습 |
견학 | ||||||
|
3/10 |
2 |
13:00~15:00 |
개강식(오리엔테이션) |
● |
|
|
|
2 |
15:00~17:00 |
산림환경(조성,경영,이용) |
● |
|
|
| ||
|
3/12 |
2 |
19:30~21:30 |
환경교육론(환경윤리) I |
● |
|
|
|
|
3/14 |
2 |
19:30~21:30 |
환경교육론(환경윤리) II |
● |
|
|
|
|
3/16 |
2 |
19:30~21:30 |
산림환경(조성,경영,이용) |
● |
|
|
|
|
3/17 |
2 |
10:00~12:00 |
산림환경(조성,경영,이용) |
● |
|
|
|
2 |
13:00~15:00 |
숲해설개론 |
● |
|
|
| ||
2 |
15:00~17:00 |
산림환경(조성,경영,이용) |
● |
|
|
| ||
|
3/19 |
2 |
19:30~21:30 |
산림과 인간(문화) |
● |
|
|
|
|
3/21 |
2 |
19:30~21:30 |
인간관계학 |
● |
|
|
|
|
3/23 |
2 |
19:30~21:30 |
인간관계학 실습 |
|
● |
|
|
|
3/24 |
2 |
10:00~12:00 |
커뮤니케이션 기법 |
● |
|
|
|
2 |
13:00~15:00 |
커뮤니케이션 기법 실습 I |
|
● |
|
| ||
2 |
15:00~17:00 |
커뮤니케이션 기법 실습 II |
|
● |
|
| ||
|
3/26 |
2 |
19:30~21:30 |
산림환경 교육·교수 학습방법 |
● |
|
|
|
|
3/28 |
2 |
19:30~21:30 |
산림환경 교육·교수 학습방법실습 |
|
● |
|
|
|
3/30 |
2 |
19:30~21:30 |
산림환경 교육·교수 학습방법 실습 |
|
● |
|
|
|
3/31 |
2 |
10:00~12:00 |
안전교육 및 안전관리(응급처치)실습 |
|
● |
|
|
2 |
13:00~15:00 |
안전교육 및 안전관리(응급처치)실습 |
|
● |
|
| ||
2 |
15:00~17:00 |
안전교육 및 안전관리(야외활동) |
|
● |
|
| ||
|
4/2 |
2 |
19:30~21:30 |
안전교육 및 안전관리(응급처치) |
● |
|
|
|
|
4/4 |
2 |
19:30~21:30 |
안전교육 및 안전관리(야외활동) |
● |
|
|
|
|
4/6 |
2 |
19:30~21:30 |
주제해설 프로그램 개발 |
● |
|
|
|
|
4/7 |
6 |
10:00~17:00 |
교육프로그램 운영방법에 관한 실습 |
|
● |
|
|
|
4/9 |
2 |
19:30~21:30 |
주제해설 프로그램 개발 |
● |
|
|
|
|
4/11 |
2 |
19:30~21:30 |
주제해설 프로그램 개발 |
● |
|
|
|
|
4/13 |
2 |
19:30~21:30 |
주제해설 프로그램 개발 |
● |
|
|
|
|
4/14 |
6 |
10:00~17:00 |
교육프로그램 운영방법에 관한 실습 |
|
● |
|
|
|
|
|
숲해설가강사팀*: 예근수, 배순화, 박영래, 송영란, 최명희 등 5인이 모두 참여하여 멘토-멘티교육 실시함
회차 |
일자 |
시수 |
시 간 |
교 과 목 |
교육 방법 |
담당강사 | ||
강의 |
실습 |
견학 | ||||||
|
4/16 |
2 |
19:30~21:30 |
산림교육 프로그램 |
● |
|
|
|
|
4/18 |
2 |
19:30~21:30 |
산림교육 프로그램 |
● |
|
|
|
|
4/20 |
2 |
19:30~21:30 |
산림교육 프로그램 |
● |
|
|
|
|
4/21 |
6 |
10:00~17:00 |
산림교육 프로그램 및 실습 |
● |
● |
|
|
|
4/23 |
2 |
19:30~21:30 |
산림교육 프로그램 |
● |
|
|
|
|
4/25 |
2 |
19:30~21:30 |
산림치유 |
● |
|
|
|
|
4/27 |
2 |
19:30~21:30 |
산림치유 |
● |
|
|
|
|
4/28 |
6 |
10:00~17:00 |
산림치유 실습 |
|
● |
|
|
|
4/30 |
2 |
19:30~21:30 |
산림치유 |
● |
|
|
|
|
5/2 |
2 |
19:30~21:30 |
산림치유 |
● |
|
|
|
|
5/4 |
2 |
19:30~21:30 |
산림토양 |
● |
|
|
|
|
5/7 |
2 |
19:30~21:30 |
산림토양 |
● |
|
|
|
|
5/9 |
2 |
19:30~21:30 |
산림토양 |
● |
|
|
|
|
5/11 |
2 |
19:30~21:30 |
산림토양 |
● |
|
|
|
|
5/12 |
6 |
10:00~17:00 |
산림토양 견학 |
|
|
● |
|
|
5/14 |
2 |
19:30~21:30 |
곤충의 이해 |
● |
|
|
|
|
5/16 |
2 |
19:30~21:30 |
곤충의 이해 |
● |
|
|
|
|
5/18 |
2 |
19:30~21:30 |
초본의 이해 |
● |
|
|
|
|
5/19 |
6 |
10:00~17:00 |
조류 및 야생동물의 이해 |
● |
|
|
|
|
5/21 |
2 |
19:30~21:30 |
초본의 이해 |
● |
|
|
|
|
5/23 |
2 |
19:30~21:30 |
목본의 이해 |
● |
|
|
|
|
5/25 |
2 |
19:30~21:30 |
목본의 이해 |
● |
|
|
|
|
5/26 |
6 |
10:00~17:00 |
곤충의 이해 실습 |
|
● |
|
|
|
6/2 |
6 |
10:00~17:00 |
초본의 이해 실습 |
|
● |
|
|
|
6/9 |
6 |
10:00~17:00 |
목본의 이해 실습 |
|
● |
|
|
|
6/16 |
6 |
10:00~17:00 |
조류 및 야생동물의 이해 실습 |
|
● |
|
|
|
6/23 |
9 |
09:00~18:00 |
모의 해설 및 평가 I |
|
● |
|
|
9 |
09:00~18:00 |
모의 해설 및 평가 II |
|
● |
|
| ||
9 |
09:00~18:00 |
모의 해설 및 평가 III |
|
● |
|
| ||
9 |
09:00~18:00 |
모의 해설 및 평가 IV |
|
● |
|
| ||
|
6/30 |
3 |
09:00~12:00 |
모의 해설 및 평가 (추가시험) |
|
● |
|
|
2 |
14:00~16:00 |
수료식 |
● |
|
|
| ||
총시수: 189 (이론 76 시간, 실습 70시간, 평가 및 기타 43시간) |
|
|
|
|
평가위원회* : 교육강사들과 외부자문인사로 평가위원회를 구성함
5. 세부교육내용
구분 |
과 목 명 |
주 요 내 용 |
비 고 |
이론 |
산림환경 교육론 |
- 숲과 관련된 전반적인 기초지식을 이해하고 숲환경의 생태적인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숲의 효과적 관리를 위해 요구되는 경영기법과 합리적 이용방안에 대하여 강의를 제공한다. - 이를 위해, 숲의 조성, 경영 및 이용, 다목적 임도 등에 대하여 체계적인 지식을 제공한다. - 지구환경의 변화, 특히 기후변화와 숲의 관계를 설명하고 기후변화시대에 부합하는 숲의 조성과 관리에 대하여 강의한다. |
강의 |
산림과 생태계 |
- 숲을 이루는 초본, 목본, 야생동물 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지식을 쌓는 기회를 제공한다. - 숲에서 만날 수 있는 초본류와 목본류에 대한 생태적인 지식을 구체화하여 제공한다. - 우리나라 숲에 서식하는 각종 야생동물의 종류와 생태적 특성, 그리고 보호관리방법에 대하여 강의한다. - 최근 가치가 더욱 부각되고 이용수요가 증대되고 있는 습지를 중심으로 수서생태계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 또한 제공한다. |
강의 | |
커뮤니 케이션 |
- 해설은 사람과 사람의 중요한 의사소통으로 이루어지는 만큼 숲이용자의 사회심리적 특성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인문학적 지식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특히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체계적으로 배우면서 산림환경교육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특화하여 지식과 기법을 교육한다. |
강의 실내실습 | |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실습 |
- 우리나라 산림환경 특성과 이용자 특성에 기반을 두고 가장 효과적으로 숲을 전달하고 숲에서의 이용만족을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 다양한 이용자 수요와 특성 그리고 환경적 특성에 기반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과 각각의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평가관리하는 방법에 대하여 교육한다. - 가능한 한 실제의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시사점을 찾고 응용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확보한다. |
강의 실내실습 | |
안전교육 |
- 숲이용자들이 안전하게 숲이용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인솔할 수 있도록 해설가들에게 안전이용지침을 교육시키고 응급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대응할 수 있는 기초지식과 응급처지기술을 습득할 기회를 제공한다. |
강의 실내실습 |
구분 |
과 목 명 |
주 요 내 용 |
비 고 |
실습 |
초본 및 목본의 이해 |
- 서로 다른 숲에서 발견할 수 있는 초본류와 목본류를 구분하고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실제 숲현장에서 교육 |
현장실습 |
야생동물의 이해 |
- 숲과 습지 등에서 서식하는 다양한 야생동물을 구분하고 생태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실제 숲 및 습지 등 관련 현장에서 교육 |
현장실습 | |
숲해설 프로그램 개발과 진행 |
- 이론에 기반하여 숲 해설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에 접목시키는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실제 숲현장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진행하는 훈련을 함 |
현장실습 | |
숲해설의 실제 |
- 종합적인 실습으로, 숲을 구성하는 다양한 생태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유익하고 재미있는 해설프로그램으로 개발, 전달하는 전 과정을 익히고 또 평가받는 기회로 삼음 |
현장실습 | |
견학 |
산림토양과 환경 |
- 서로 환경에서 발견할 수 있는 토양의 특성과 토양이 숲생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장소를 방문하여 실제로 보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
견학 |
숲해설의 실제 |
- 실제 숲 해설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 현장들을 방문하여, 선배 숲해설가들의 해설모습을 통해 벤치마킹하면서 동시에 개선사항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
견학 | |
숲유치원과 환경교육 |
- 유아 및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숲교육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숲 유치원을 비롯한 현장교육센터를 방문하여 벤치마킹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
견학 |
36. 경북약용작물 명품화과정
구 분 |
주 요 내 용 |
교 육 과 정 명 |
경북약용작물명품화과정 |
교육대상 및 인원 |
◦ 교육대상 : 한약재생산자 ◦ 교육인원 : 30명 |
교육기간 (교육시간) |
◦ 10개월(108시간) |
교육내용 |
◦유기농 한약재 재배, 고소득 한약재의 재배, 한약재 생산유통관리, 한약재를 활용한 제품개발, 한방산업과 첨단기술과의 융합 등 |
교육목표 |
한약재 생산농가를 대상으로 한 생산,유통, 제도(법). 제품 개발 전문 지식 교육 |
교육 필요성 |
◦ 양질의 한약재 생산, 가공, 유통, 제품개발에 대한 전문인력양성으로 고품질․안전한 한약재 생산농가 육성 및 농가소득 증대 |
기대효과 |
◦우수한약재 생산, 안전한 한약재 생산 농가 증대 (한약재품질증대, 한약재에 대한 불신 해소, 소비촉진) ◦ 농가소득 증대, 한방산업 선진화 및 산업화에 기여 |
교육시기 |
2012년 3월 ~ 12월(10개월) |
교육방법 |
강의식, 현장견학, 실습, 토론, 사례발표 등 |
제안자 |
교육기관명 |
한국한방산업 진흥원 |
담당교수 (담당자) |
홍종흠 |
일반번호 (휴대폰) |
053-810-0244 |
|
jhhong43@hanmail.net |
경북약용작물명품화 과정 |
1. 추진배경 및 목표
가. 추진배경
◦ 수입산 한약재 안전성문제, 유기농한약재 생산 등 고품질․안전한 한약재에 대한 소비자 요구 증대
◦ 21세기 FTA시대에 단순 한약재 생산을 넘어 우수한약재의 생산, 유통, 가공, 관리 및 제품생산에 이르는 전반적인 교육으로 국산한약재의 경쟁력 제고
◦ 경북지역(대구포함)의 풍부한 한약재관련 인프라 활용
※ 대구경북은 최대한약재 생산 및 유통지역임, 대구약령시, 영천한약재시장, 한방관련 연구기관 및 지원기관의 활용 가능
나. 필 요 성
◦ 우수 한약재 생산, 가공, 유통, 제품개발에 대한 전문인력양성으로 FTA시대 수입산 한약재의 범람에 대처(국내생산농가 보호 및 경쟁력 확보)
◦ 단순생산에서 벗어나 생산, 유통, 제도(법) 전반에 대한 교육을 통한 한약재를 활용한 제품개발등 다각적 방법의 농민소득증대에 기여
◦ 우수 한약재 생산으로 수입한 한약재의 안전성문제 해결, 단순 한약재 생산을 넘어 고부가가치 제품개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
다. 교육목표
◦ 한약재 생산농가를 대상으로 한 생산, 유통, 제도(법), 제품개발 전문지식 교육
◦ 한약재를 활용한 한국농업의 미래를 이끌어갈 한약재 전문CEO 양성
◦ 단순 한약재 생산을 넘어 고부가가치 제품개발로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작목반, 사업단 등의 구성을 통해 보다 적극적인 공동생산, 출하, 유통, 관리, 마켓팅, 브랜드개발을 지향
2. 교육개요
가. 교육대상 : 한약재 생산농가
나. 교육인원 : 30명
다. 교육기간(시간) : 3월 ~ 12월(108시간)
라. 교육장소 : 한국한방산업진흥원
마. 교육방법 : 강의식, 현장견학, 실습, 견학 등
바. 교육내용
◦ 한약재 생산, 유통, 제도(법), 제품개발 교육
(유기농한약재생산, 한약재품질검사, 수입한약재의 관리, 한약재를 활용한 제품 개발, GAP과정 등)
◦ 한약재를 활용한 제품 개발 방향과 전략, 현장견학 등
3. 세부교육계획
일시 |
내용 |
교육방법 |
강사 (소속) | ||||
강의 |
실습 |
견학 | |||||
3월 |
6일 (화) |
14:00-16:00 |
입학식 & 오리엔테이션 |
O |
|
|
|
16:00-18:00 |
국내외 한약재 산업의 현황과 전망 (생산, 유통, 수출입, 세계시장) |
O |
|
|
| ||
20일 (화) |
14:00-16:00 |
우수한약재 생산 (유기농재배, GAP, GMP) |
O |
|
|
| |
16:00-18:00 |
우수한약재 생산을 위한 품질관리 (한약재품질검사, 한약재감별) |
O |
O |
|
| ||
4월 |
17일 (화) |
09:00-19:00 |
우수한약재 유통시설(안동,제천우수한약재유통센터) |
|
O |
O |
|
5월 |
8일 (화) |
14:00-16:00 |
농민사관학교의 발전방향 |
O |
|
|
|
16:00-18:00 |
한방식품의 성공과 희망 |
O |
|
|
| ||
22일 (화) |
14:00-16:00 |
제품 개발관련 법규 및 사례(약품) |
O |
|
|
| |
16:00-18:00 |
제품 개발관련 법규 및 사례(식품) |
O |
|
|
| ||
6월 |
12일(화) |
09:00-19:00 |
봉화고냉지약초시험장, (주)소리소 |
|
O |
O |
|
7월 |
10일 (화) |
14:00-16:00 |
한약재 이력추적제도 및 인증제도 |
O |
|
|
|
16:00-18:00 |
약용식물원조성과 경영 |
O |
|
|
| ||
24일 (화) |
14:00-16:00 |
경상북도 농수산시책 |
O |
|
|
| |
16:00-18:00 |
한약재를 활용한 제품개발 |
O |
|
|
| ||
8월 |
7일 (화) |
09:00-19:00 |
(주)광동제약, 함소아제약 |
|
O |
O |
|
9월 |
11일 (화) |
14:00-16:00 |
한방화장품 개발 |
O |
|
|
|
16:00-18:00 |
약용작물종자개발과 마케팅 |
O |
|
|
| ||
25일 (화) |
14:00-16:00 |
제품개발시 고려사항(식품) |
O |
|
|
| |
16:00-18:00 |
제품개발시 고려사항(약품) |
O |
|
|
| ||
10월 |
15일 (화) |
09:00-19:00 |
산청(주)생산지원센터,한약재연구소 등 |
|
O |
O |
|
11월 |
6일 (화) |
14:00-16:00 |
약용작물관련 농업정책 |
O |
|
|
|
16:00-18:00 |
고품질 한약재를 활용한 소득증대 사례 (경북청정약용작물클러스트 등) |
O |
|
|
| ||
20일 (화) |
14:00-16:00 |
한방산업과 첨단기술(IT,BT,NT,CT)의 융합 |
O |
|
|
| |
16:00-18:00 |
트위트 등 SNS의 이론과 실제 |
O |
O |
|
| ||
12월 |
4일 (화) |
14:00-16:00 |
한의약의 우수성 |
O |
|
|
|
16:00-18:00 |
한약재를 활용한 고소득 전략(개인발표) 및 종합토론 |
O |
|
|
| ||
19일 (화) |
14:00-16:00 |
수료식 |
O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