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의 시간이나 양보다 질, 즉 얼마나 집중하느냐에 따라 학습결과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학부모님께 도움 될만한 집중력이 도움이 되는 대화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학습 집중력 높이는 대화법
집중력을 높이려면 주변에서도 많은 신경을 써야 해요. 아이를 그냥 책상에 앉아있게 한다고 해서
집중력이 키워지는 것이 아니죠. 아이를 책상에 오래 앉혀두면 오히려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로 아이의 학습의욕을 떨어뜨릴 수
있답니다. 집중력은 시간 싸움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의욕과 성취욕과 관계가 깊어요. 부모님들 께서 아이와 대화를 통해 공부를
집중해서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1. 시작단계
대부분의 아이들은 어떤 공부를 해야 할지 망설이는 경우가 있어요. 막연히 아무거나 공부한다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이때에는 우선 “오늘 무슨 공부하니”, “어떤 공부를 해야 하는지”의 질문을 던진다. 그리고 아이가 어떤 공부를 할 것이라고
말할 때에는 왜 하는지를 물어봐야 해요. 아이들은 목적없이 하고 싶은 과목만 하는 경우가 있죠.
이때에는 아이에게 그냥 맡기지 말고 “이런 공부를 하는 것은 어때”, “이 부분을 하는 것이 순서가 아니야”라는 질문을 던져
아이로 하여금 필요한 공부가 무엇인지를 확인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2. 계획단계
아이가 어떤 공부를 한다고 하더라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를 때가 있습니다. 교과서를 해야 할 지, 참고서를 해야 할지 망설일
때가 있어요. 그리고 어떤 공부를 해야 하는지 결정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모르를 경우가 있다.
이때에도 아이와 대화를 통해 아이가 원하는 방향으로 잡아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점검단계
실행단계는 중간점검의 과정입니다. 여기서는 아이가 어떻게 공부하고 있는지를 묻습니다. 그리고 모르는 문제가 없는지에
관해서도 물어보세요. 그러면서 아이가 공부를 시작했다고 하더라도 제대로 하고 있는지, 모르는 부분은 없는지, 아니면
답지만 보고 문제를 풀지는 않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아이가 문제를 풀지 못하거나 공부 방법이 잘못 되었다고 판단이
되면 공부 방법을 제시해 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학습 진도도 체크합니다. 나름대로 열심히 공부한다고 하지만 진도가
나가지 않으면 집중력을 떨어뜨리고 학습의 효과도 줄어들게 되요.
4. 확인단계
확인단계에서는 아이가 어떻게 공부를 했는지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과제를 제대로 수행했는지, 문제를 풀다가 빠트린 부분은
없는지, 실수한 부분은 없는지를 확인합니다. 이때에는 단순히 눈으로만 확인하기 보다는 어떻게 공부를 했는지 설명을 하라고
이야기해 보세요. 아이의 설명을 듣고 부족하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어떤 부분이 어떻게 잘못되었는지를 말합니다.
5. 칭찬단계
마무리 단계는 아이가 공부한 것에 대한 칭찬과 격려가 해당됩니다. 아이가 공부를 제대로 했다면 우선 칭찬해야 한다.
“너무 너무 잘했어” “이렇게 공부하면 1등하겠다” 등의 말을 건넵니다. 그리고 공부하는 과정에서 잘못이 있다면 “괜찮아,
조금만 더 하면 잘할 수 있어” “다음번에 더 잘할 수 있을 거야. 걱정하지마”라는 격려를 합니다.
아이들은 특히 부모의 칭찬을 좋아합니다. 조그만 일을 하더라도 칭찬을 아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공부를 집중적으로 시키려면 칭찬과 격려만큼 효과적인 것은 없습니다.
아이와 대화를 하기 전에, 먼저 어떤 방향으로 공부의 목적을 설정하는게 좋을지 고민해보세요.
그리고 오늘 꼭 실천해보시길 바랄게요~! 너무 성급한 결과를 기다린다거나, 아이가 학습을 잘 수행하지 않고
불만족 스럽다고해서, 칭찬단계를 건너뛰시면 안돼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