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소개 아시아대륙 남서단에 있고 아라비아반도의 4/5를 차지하는 왕국. 정식명칭은 사우디아라비아왕국(Al-Mamlaka al-'Arav?ya as-Sa'?d?ya). 북쪽으로는 요르단?이라크?쿠웨이트, 동쪽으로는 바레인?카타르?아랍에미리트, 남동쪽으로는 오만, 서쪽으로는 홍해, 남쪽으로는 예멘 등과 접한다. 금속자원과 농경지, 유전이 발달해 있다. 특히 1938년 전 세계 석유매장량의 1/4에 달하는 유전이 발견된 뒤부터 괄목할만한 경제성장을 이루었다. 또한 이슬람교의 성지 메카로 유명하다.
▶대표팀 감독 가브리엘 칼데론 Gabriel Humberto Calderon 아르헨티나의 국가대표선수로서 1982년 스페인 월드컵과 1990년 이태리 월드컵에 출전하였다. 선수 시절 유럽과 아르헨티나 리그에 몸담았으며 지난 2004년 7월 아시안컵 조별리그 탈락을 이유로 경질된 네덜란드 출신의 게라르트 반 데렘 감독을 대신해서 선임됐다. 월드컵 예선전 홈 경기에서 우즈베키스탄을 3대0으로 꺾으며 사우디아라비아의 독일월드컵 본선진출을 성공시켰다.
▶2006 독일월드컵 예상 엔트리 멤버 GK 마부룩 자이드 알 오타이비 하산 모하메드 샤리피 DF 알 몬타사리 팔라타 카스란 알 바흐리 알 카디 알 모왈라드 샤리피 하디 레드하 타카르 MF 마나프 아브시기르 카리리 알 타케르 알 자삼 모하메드 하이디르 알 압둘라 알 템야트 칼리드 아지즈 FW 알 자베르 알 카타니 알 메샬 알 안바르
▶대표팀 특징 1994년 월드컵에서 16강에 오르는 등 아시아 전통의 강호로 군림하고 있는 사우디아라비아 대표팀 선수들의 대부분의 아시아에서 좋은 성적을 내고 있는 자국리그 출신선수들로 이뤄져 있다. 남미선수를 연상시키는 기술과 신체조건을 지닌 사우디아라비아 선수들은 2004년 부임한 칼데론 감독과 함께 ‘선 수비 후 역습’이라는 안정된 전술로서 문안하게 월드컵 최종예선을 통과한 상태이다.
▶FIFA 순위 32위
▶선호하는 전략전술 신체조건이 우수한 수비수들을 바탕으로 수비 위주의 역습전술을 취하고 있다. 선수 전원이 경기 내내 상대방을 강력하게 박하다가 틈이 보이면 공간패스로 전방의 노련한 공격수들에게 단번에 공을 연결하여 역습을 취한다.
▶선호하는 플레이 시스템 4-4-2 최전방에는 알 자베르와 알 카타니가 득점을 노린다 측면 미드필더 카리리와 알 타케르가 각각 좌우에서 공격과 수비를 활발히 오간다. 중앙에는 마나프 아부시기르를 중심으로 두 명의 선수가 포진하고 있다. 후방은 발 빠른 카스란과 알 바흐리가 좌우 측면을 담당하며 중앙에는 힘과 제공권에서 두각을 보이는 알 몬타사리와 팔라타가 을 바탕으로 중앙을 지킨다. 골키퍼는 마부룩 자이드.
▶강점과 장점 날카로운 역습능력과 강력한 압박은 사우디아라비아의 가장 큰 강점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사우디아라비아 선수들의 신체적 특징이라 할 수 있는 긴 하체와 브라질 선수들을 연상시키는 유연함과 개인기술은 또 하나의 장점이다.
▶약점과 단점 신체적 조건은 우수한 수비진이지만 속도 면에서는 약세를 보인다. 때문에 이들의 뒷공간을 노리는 상대방의 패스에 무너질 공산이 크다. 공격적인 측면에서는 전방의 두 공격수들에게 의존하는 경향이 크다. 이들이 봉쇄될 경우 자칫 공격의 실마리를 풀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공격전략 백전노장 알 자베르 그리고 10년 터울의 알 카타니가 호흡을 맞추는 공격력이 전술의 핵심이다. 몸싸움에서 밀리지 않는 투쟁심과 패스, 중거리슛, 드리블링을 고루 갖춘 미드필더 진영이 측면과 중앙을 가리지 않고 두 공격수를 지원한다. 또한 미드필더 진영에서 한 선수가 적진 깊숙히 침투하여 순간적으로 스리톱의 공격형태를 이루기도 한다. 미드필더들이 즐겨 시도하는 강력한 중거리슛 역시 주목할만 하다.
▶수비전략 4백과 3백을 상황에 따라 번갈아가며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신중히 취해야 할 경기에서는 발빠른 측면 수비수들과 제공권이 좋은 중앙수비수들을 배치하는 4백 수비를 자주 사용하고 있다. 또한 미드필더들과 공격수들도 수비에 적극가담하여 전방에서부터 강력한 압박을 구사하고 있다.
▶20자평과 별점 (★★★★★ 만점 ) 알 자베르와 알 카타니의 책임감이 막중하다. ★★★☆
▶사미 알 자베르 Sami Al Jaber
√생년월일 1972. 12.11 √신장 177cm √체중 77kg √소속 알 힐랄(사우디아라비아) √포지션 FW √수상경력 없음 √프로필 알 힐랄(1987)-울버햄턴 원더러스(2000)-알 힐랄(2001 ~ ) √장점 유연한 몸놀림, 탁월한 위치선정과 골 감각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또한 대표팀에서 152경기에 출장 42골을 기록한 그의 성적은 풍부함 경험과 그의 득점력을 증명해 보인다. 또한 그간 사우디가 참가했던 세 번의 월드컵에 모두 참가하기도 했다. √단점 많은 나이와 체력저하는 상대방이 강력한 수비를 가진 팀일 경우 그를 고전하게 만들 것이다. √2006 월드컵 예상 평점 (10점 만점) 2002년 월드컵에서 잠시 거르기는 했지만 94년, 98년 월드컵에서 연이어 득점을 뽑아낸 그의 득점력은 여전히 녹슬지 않았다. 그의 노련함과 경험은 후배선수들에게 정신적으로도 큰 힘이 되어줄 것이다. 7.5점
▶야세르 알 카타니 Yasser Al Ghahtani
√생년월일 1982년 10.10 √신장 166cm √체중 65kg √소속 알 카디샤(사우디아라비아) √포지션 FW √수상경력 없음 √프로필 알 카디샤(2003 ~ ) √장점 현란한 개인기술, 스피드 그리고 안정된 보디밸런스를 지니고 있다. 기술적인 측면에서 상당한 수준을 보여주고 있는 선수이다. 이를 바탕으로 또 한명의 공격수 알 자베르와 함께 호흡을 맞춘다. √단점 다소 왜소한 신체조건이 단점이다. √2006 월드컵 예상 평점 (10점 만점) 6.5점 탁월한 개인기술을 지니고 있지만 월드컵 무대의 기라성 같은 수비수들은 결코 만만치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