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정서학대와 심리치료
보건복지부에서 2022년 집계한 아동학대 주요 통계 자료에 따르면 아동학대 사례 유형 중 정서학대가 38%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정서학대 사례에서 친부모에 의한 학대가 약 84%로 가장 높게 나타난 바, 친부모에 의한 아동 정서학대가 가장 만연한 학대 유형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정서적 학대는 신체적 또는 성적 학대에 비해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아 확인이 어려운 경향이 있습니다. 정서적으로 학대를 받았다고 정의되려면 부모의 양육태도와 행동으로 인해 아이의 발달이 손상되어야 합니다.
아동의 정서를 학대하는 행동으로는 거부, 고립, 협박, 무시, 타락이 있습니다. 거부란 성인이 아동의 요구나 존재가치의 정당성을 인정하지 않는 행동을 의미합니다. 고립은 성인에 의해 정상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차단당해 또래 관계 경험을 제한받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협박은 성인이 공포스러운 분위기를 조성하여 아동을 두렵게 만드는 것이며, 무시는 성인이 아이의 행동에 적절한 반응을 하지 않음으로써 발달을 방해하는 행위입니다. 마지막으로, 타락은 아동이 잘못된 방향으로 사회화가 되어 반사회적인 행동을 하게끔 조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정서적으로 학대 받은 아동은 자신에게 긍정적인 부분이 있더라도 이를 의식하지 못하게 되어 자존감이 적절히 성장하지 못하여 이를 허세로 포장하거나 여러 가지 반사회적 행동으로 표현하게 됩니다.
지속적인 정서학대를 받은 아이에 대한 심리치료는?
1. 정확한 상황 파악
상담 및 심리치료에 들어가기 전에 정확히 상황을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학대가 어떠한 경위로 누구에 의해 일어났는지 사태 규명을 통해 필요한 전문적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2. 정서 학대 또는 부모의 양육 미숙 사이의 경계
정서적 학대의 경우 아이가 경험한 것이 학대인지 부모의 양육 미숙인지 판단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정서적 학대는 다른 학대 유형에 비해 확인하기가 상대적으로 어려워 판단 기준이 자의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아이가 자신의 장점을 가치 있게 생각할 수 있는지 여부를 중점으로 정서적 학대를 판단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3. 자존감 회복
정서적 학대를 지속적으로 받아온 아동은 자존감이 낮아서 여러 문제를 보이게 됩니다. 때문에 자존감을 회복하기 위해 부정적으로 여기는 것에 대한 의미를 재구성하고 자신의 강점과 재능을 인식할 수 있게 도울 필요가 있습니다.
4. 전문가의 도움
이미 큰 상처를 받은 아이가 이차적인 피해를 받지 않게 하기 위해 모든 심리치료 과정은 전문가에 의해 신중하고 조심스럽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아동 정서학대의 경우 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 치료놀이(theraplay), 그리고 연령대에 따라 트라우마 중점 인지행동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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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유숙. (2008). 아동과 청소년 심리치료. 학지사.
권석만. (2007). 현대 이상심리학. 학지사.
Garbarino, J. (2012). The emotionally battered child. In C. Henry Kempe: A 50 year legacy to the field of child abuse and neglect (pp. 57-61). Dordrecht: Springer Netherlands.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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