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아이가 또래 아이들에 비해 말과 행동이 느린 것 같아요...
기질은 학자마다 의견의 차이는 있지만, 성격의 타고난 생물학적인 특성과 측면들을 말합니다. 또한 유아가 어떻게 행동하는가 하는 행동의 방식을 말해주기도 합니다. 기질은 크게 세 가지 즉, 순한 기질, 까다로운 기질, 느린 기질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느린 기질의 유형은 대체로 활동량이 적고, 새로운 자극에 대한 약한 강도의 부정적 반응을 나타내며, 반복적으로 접촉한 후에야 느리게 적응합니다. 반응 또한 이러한 아동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새로운 상황을 여러 번 경험하면서 점차적으로 긍정적인 흥미를 조금씩 보였다고 합니다.
그런데 영유아의 바람직한 의사소통 발달에는 어머니의 영아에 대한 언어적 상호작용의 행동과 시간 등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또한, 어머니의 언어적 행동이 영아의 어휘 발달과 관련이 있다는 것은 많은 연구들에서 확인되었습니다. 언어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기질에 따라 양육 태도가 달라질 수 있으며, 양육 태도와 영유아 기질에 따른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주장하였습니다. 이처럼 통제적이거나 지시적인 양육 태도와 같은 어머니의 특성은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어머니 성격 특성은 자신의 행동을 상황에 맞게 통제, 조절, 적응시키는 능력으로 정의됩니다. 상호작용에 있어서 부모의 성격유형이 양육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자녀의 여러 요인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어머니의 성격에 따라서 아이와 상호작용하는 어머니의 의사소통 유형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이러한 차이는 아이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느린 기질의 아이는 어떻게 키워야 할까요?
아이를 양육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무엇보다도 충분히 기다려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아이의 갑작스러운 변화를 기대하기 보다는 조금씩 변화를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낯선 상황이나 사람, 대상에 대한 불안감을 최소화 시키기 위해 아이에게 새로운 것의 특성을 알려주고 익숙해질 때까지 기다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언어 및 행동 발달을 촉진 시키기 위해 구조화된 환경에서 발달을 위한 집중 놀이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발달놀이치료란 주로 신체적 접촉과 자극을 통하여 아동의 발달을 자극하는 치료방법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신체적 접촉과 자극 경험은 발달놀이치료에서 아동이 앞뒤로 흔들어 주거나, 손, 손가락, 얼굴, 발, 발가락 그리고 전체 로서의 신체를 포함하는 접촉입니다.
여기서 ‘접촉(touching)’은 접촉하는 사람과 접촉을 받는 사람 간의 의사소통입니다. 손을 통해서 접촉자는 자신의 존재의 특질을 전달하며, 접촉 받는 사람에게 접촉자가 그에 대해서 어떻게 느끼고 있는가를 말해 줍니다. 그 반응으로 접촉 받는 사람은 접촉의 경험을 표현하게 되는데, 표현적인 접촉은 의사전달의 최초의 양식이며, 인간 개인의 삶에 있어서 최초의 주고받음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경험은 이후의 모든 언어적인 의사소통과 의사소통의 기초가 됩니다.
접촉을 통해서 아동은 자신이 누군인지에 대한 인식이 고조되며, 새로운 활동을 시작하고 성인과 새로운 방식으로 관계 맺음으로써 이러한 인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아동이 느끼는 즐거움은 살아 있는 느낌, 자신의 실재성, 성장하는 자아에 대한 느낌의 즐거움입니다. 또한 오감을 자극하는 다양한 재료와 도구를 접해 보고, 즐겁게 놀이하는 경험을 통해 감각 기능의 발달과 부정적인 감정의 해소를 도와줍니다.
출처) https://www.kccp.kr/bbs/board.php?bo_table=410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양육태도 상담 및 대처방안
[상담 후기] >> 발달 늦은 유아 치료놀이와 인지학습치료 한 이안(가명) 모 상담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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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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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