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사건으로 인해.. 엄청난 정신적 충격을 받았습니다...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PTSD)는 전쟁, 자연재해부터 교통사고, 산업재해, 폭행, 강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스트레스성 사건에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노출된 이후 나타나는 침투적 기억, 재경험, 회피, 정서적 마비와 과각성 등의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정신장애를 말합니다.
PTSD 환자는 우울장애, 공황장애와 범불안장애를 포함하는 불안장애, 물질사용장애, 성격장애 등 여러 정신장애와의 높은 공병률을 보일 뿐 아니라, 질환의 진단 기준에는 미치지 않으나 비환자 집단에 비해 높은 우울 및 불안 수준을 나타내는 등 적응상의 어려움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PTSD는 그 유병율이 높고 치료도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Kessler 등에 의하면 전 인구 중 7.8%가 일생동안 PTSD를 앓으며, 3분의 1 이상의 환자들이 수년이 지나도 PTSD에서 회복되지 못한다고 합니다.
치료가 쉽지 않은 불안장애와 PTSD.. 어떻게 치료를 하면 좋을까요?
PTSD의 치료는 약물치료와 심리치료로 나눌 수 있는데, 약물치료로는 선택적 세로토닌 길항제(SSRI)가 일차 선택 약물로 알려져 있고, 심리치료로는 노출치료(ET), 인지행동치료(CBT), 안구운동 민감소실 및 재처리 요법(EMDR) 등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만, PTSD는 치료 도중 탈락하는 환자들의 비율이 연구에 따라서 전혀 없는 경우에서 54%에 이를 정도로 다양하게 보고되고 있기에 안전한 공간에서 상담자와의 라포형성을 통해 조심스럽게 치료에 개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보다 치료효과를 높이기 위해 전문 상담소에서 진행하는 불안장애 관련 상담치료방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치료놀이
불안한 아이에게 놀이를 통해 안정감을 줄 수 있는 애착관계를 맺고, 긍정적인 신체접촉을 통해 아동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아동의 문제를 단기간에 치유할 수 있는 상담방법이며 분리불안 같이 부모-자녀간의 애착 및 관계발달이 필요한 부분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놀이치료
불안한 아이와 상담자와 함께 놀이를 통하여 아이가 갖고 있는 심리적 문제나 발달상의 문제를 극복하도록 도와주는 심리치료의 한 방법입니다. 놀이를 통하여 불안과 같은 부정적인 정서를 해소하며 극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긍정적인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인지행동치료
불안한 아이에게 나타나는 비정상적이고 과도한 걱정 혹은 생각과 같이 인지적으로 왜곡된 생각을 교정하고 부적응적 행동을 줄이며 불안을 직면하고 인지와 행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https://kccp.kr/bbs/board.php?bo_table=302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왕따로 고통받는 아이
[상담 후기] >> 새로운 환경에 경계심이 많고 불안했던 아동 –박지은(가명) 모 상담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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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Goenjian AK, "Prospective study of posttraumatic stress, anxiety, and depressive reactions after earthquake and political violence" 157 : 911-895, 2000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