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어딨어요? 옆에 없어서 너무 슬퍼요....
가족은 아동의 성장, 발달에 있어 중요한 1차적 환경이 됩니다. 가족 구성원 중 특히 부모와의 사별은 아동에게 있어 정서적․ 사회적․ 경제적 지지를 해주는 가장 중요한 사회적 지지원을 상실하는 경험입니다. 또한 아동기는 발달수준이 아직 미성숙하고 죽음에 대한 대처 능력이 불충분하므로 아동기에 겪는 사별은 여러 가지 고통에 보다 취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연구들에서 부모사별 아동들의 적응문제를 다루면서 부모사별 후 아동들이 주로 심리적 부적응을 겪는다는 것을 밝혀내고 있습니다.
부모를 사별한 사별 슬픔은 아동들에게 심각한 우울증이나 불안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죄책감 등을 동반하기도 하며 심리적인 손상 뿐 아니라 반사회적인 행동이나 학업 수행에 어려움 등 행동적 측면에 손상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따라서, 부모사별 사건은 아동들의 삶의 안녕을 저해하며 변화된 가족구조에 지속적으로 재적응해야 하는 2차적인 어려움을 동반한 위기 사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별에 대한 자연적이고 정상적인 반응은 슬픔이며, 슬픔이란 사별로 인한 정서적 고통에서 오는 반응이고, 사별에 대한 성공적인 대응을 위하여 필수적입니다. 만일 정상적인 슬픔과정이 치러지지 못하는 경우에는 심각한 신체적,정서적,사회적인 문제를 초래하게 됩니다. 사별슬픔을 충분히 표현하기 위해서는 애도 과정이 필요한데, 애도란 슬픔을 경험하는 과정으로, 고인이 없는 환경에 적응하면서 새로운 관계를 형성해 나가는 과정입니다.
모든 부모사별 아동들이 사별 경험 이후 문제 상황에만 노출되는 것은 아닙니다. 사별을 경험한 후 일부는 애도를 마치고 건강하게 재적응을 하게 되어 일상생활로 돌아가게 되고 또 다른 일부는 애도를 마치는 데 실패하고 지속적으로 정서적, 행동적 문제들을 보이게 됩니다. 애도 과정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는 아동의 개인적 요인, 가족적 요인, 환경적 요인이 있으며 애도에 실패할 경우, 억압되고 지연된 애도 과정을 보이게 됩니다. 아동의 경우, 상실의 아픔을 애도하기보다는 억압을 하는데, 아이들이 적절히 애도하는데 실패하였다면 흔히 인생의 후반기에 우울증이나 성년기 내내 가까운 인간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는 증상들을 보일 수 있습니다.
아이의 애도상담... 어떻게 진행이 되는 걸까요??
애도상담은 사별로 인해 겪게 되는 슬픔을 위로하고, 이로 인해서 생길 수 있는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인 문제들을 잘 해결하고 애도의 시간을 겪어내어 새로운 일상으로 회복할 수 있게 돕는 상담의 과정입니다. 애도상담은 가장 많이 알려진 Ross의 5단계 이루어질 수 있는데 1단계 부정, 2단계 분노, 3단계 타협, 4단계 우울, 5단계 수용의 주기를 거쳐 극복하는 것으로 설명됩니다. 이 과정에서 사별과 관련한 아동의 정서, 느낌, 생각을 솔직하고 투명하게 있는 그대로 표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또한 이를 평가하기 이전에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인정하며 지지해주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때, 감정이나 경험을 언어화하는데 미숙한 아동들에게 미술 표현이 상반된 감정이나 혼란스러움, 또는 말로 표현하기 힘든 감정을 보다 편안하게 경험하고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말하며, 아동은 미술표현을 통해 외상과 슬픔, 애도, 상실감 등의 감정을 표현하고, 놀이 활동과 미술 표현을 통해 자신의 외상을 탐구하고 극복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뿐만 아니라, 아동에게 타고난 성장과 성숙을 향한 능력과 회복력에 대한 신념을 가지고 아동의 언어적 수단이 될 수 있는 놀이를 통해서 자신의 감정과 경험을 표출해 나가는 과정을 놀이치료라 합니다. 놀이치료는 아동 스스로 내적인 힘을 발견하며 긍정적인 성장을 경험하게 하여 아동이 가진 잠재능력이 다 발휘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줍니다. 아동기의 건강한 발달은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사회적 적응이나 성격발달에 중요한 지표로 작용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출처) https://kccp.kr/bbs/board.php?bo_table=402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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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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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