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3과 우울증
고등학교 3학년생들이 대학생이 되면 중·고등학교시기에 통제적인 생활을 유지하다 갑작스럽게 자율성과 책임 및 의무를 부여받으면서 자아정체감의 혼란과 더불어 갈등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정체성을 찾지 못한 채 입학을 하지만 가정이나 사회에서는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역할을 기대하므로 심리적인 부담과 다양한 갈등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 시기를 원만하게 보내지 못한 경우 열등감 혹은 자존감 저하를 보이며 이를 효과적으로 조절하지 못할 경우 우울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특히 고등학생들의 우울은 성인기까지 지속되어 대인관계나 사회생활에 여러모로 적응을 어렵게 하며, 정서적 문제와 행동 및 신체적 장애를 초래하여 심각한 사회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의 우울에 관한 선행연구에서는 자기효능감, 사회적지지, 스트레스, 자살생각과 관계성이 주로 있습니다. 따라서 수많은 갈등과 위기상황을 경험하고 있는 우울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여 우울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감을 UP! 시키려면~!
1. 자기효능감 증진
학생들이 실현 가능한 작은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도록 도와주세요. 작은 성공 경험이 쌓이면 자기효능감이 자연스럽게 높아집니다. 자신에게 긍정적인 말을 걸어보는 습관을 기르도록 합니다. "나는 할 수 있다", "내가 노력하면 좋은 결과가 나올 거야"와 같은 문장을 자주 사용하게 합니다.
2. 스트레스 관리
운동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정신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학생들이 규칙적으로 운동할 수 있도록 장려하세요. 수면 부족은 스트레스와 우울감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매일 일정한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최소 7-8시간의 수면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3. 사회적 지원
가족의 이해와 지지는 학생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적으로 대화를 나누고 감정을 나눌 수 있는 시간을 가지세요. 학교에서는 상담사나 교사가 학생들의 정신 건강을 체크하고, 필요할 경우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합니다. 상담을 통해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대처할 수 있습니다.
4. 전문적인 도움
우울감이 지속되거나 자기효능감이 심각하게 저하된 경우,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심리 상담이나 치료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학교나 지역 사회에서 제공하는 정신 건강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스트레스 관리 및 우울증 예방에 대한 지식을 쌓도록 합니다.
5. 긍정적인 환경 조성
다른 사람과의 비교는 스트레스를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개인의 성장을 중시하고, 성취에 대해 격려하는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균형 잡힌 식사,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휴식 등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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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휘, 서가연, & 박수인. (2021). 고등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COVID-19 상황에서 우울의 관계: 그릿 (Grit) 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진로교육연구, 34(3), 221-235.
배은숙, & 강혜승. (2018). 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가족기능 및 취업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2(4), 181-19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