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소아청소년의 사회성
흔히,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를 들으면 집중을 못하여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아이를 떠올리게 됩니다. 집중에 어려움을 겪어 학업 장면에서 성취도가 낮을 수 있고,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특성으로 인해 또래 관계에서 배척을 당하는 경우도 생기기 쉽습니다. ADHD 소아청소년은 대체로 사회적 욕구가 높은 편이어서 또래에게 먼저 다가가고 말을 걸고 친해지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자주 보인다고 합니다. 하지만, 증상과 관련한 여러 요인이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회적 상황에서 거절을 당하는 경험이 많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으로 인해 스스로에 대해 부정적으로 바라보게 되고 자존감이 낮아지게 됩니다.
실제 ADHD 소아청소년은 자신의 능력에 대해 정확하게 평가하는 능력이 비임상군 아이들보다 현저하게 떨어진다고 합니다. ADHD 증상과 기질 및 성격에 따라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거나 과소평가하기 때문에 경험으로부터 학습하는 능력이 부족한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어려움 또한 자기개념과 자존감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정서 조절 능력이 부족하여 충동적인 또는 공격적인 행동을 자주 보이게 되면서 또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문제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ADHD를 겪고 있는 아이, 어떻게 사회성 발달을 도울 수 있을까요?
1. 전문가와의 상담
ADHD 아동 및 청소년 치료 효과는 치료 기간, 치료 강도, 대상 아동의 연령, 동반 질환 여부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정확한 검사와 진단을 통해 자녀의 현재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심리치료 병행
여러 선행연구에서 약물 치료를 받는 경우, 심리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가장 치료 효과가 높은 것으로 보고됐습니다. 대표적인 심리치료로는 인지행동치료(CBT)가 있으며, ADHD 아동 및 청소년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생각과 행동 패턴을 개선할 뿐 아니라 자기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과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3. 훈련 프로그램 및 부모 교육
ADHD 아동 치료에 있어 부모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부모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부모가 자녀의 행동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긍정적인 행동을 촉진할 수 있도록 지지적인 양육 태도를 함양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ADHD 아동과 청소년에게 도움이 되는 또 다른 훈련 프로그램으로 감정 인식 훈련과 감정 조절 훈련이 있습니다. 자신의 감정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부정적 감정에 충동적이고 공격적으로 반응하는 대신 이를 조절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정서 조절 전략을 연습하고 적용하는 훈련입니다.
4.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
ADHD 아동과 청소년은 또래 관계에서 많은 거절과 좌절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또래에게 다가가서 관계를 맺고 싶은 욕구는 높지만, 이를 실행하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기술이나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은 비난과 비판, 부정적인 평가로부터 비교적 더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며, 사회성 기술을 학습하고 적용해 보며 자존감 향상과 사회성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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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Solanto, M. V. (2011). Cognitive-behavioral therapy for adult ADHD: Targeting executive dysfunction. Guilford Press.
Young, S., & Bramham, J. (2019). 청소년 및 성인을 위한 ADHD의 인지행동치료. 2nd ed., 시그마프레스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