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 증상과 심리치료
공황장애(panic disorder, PD)는 특별한 이유 없이 예상치 못하게 나타나는 극단적인 불안 증상, 즉 공황발작(panic attack)이 주요한 특징인 질환으로, 공황발작은 극도의 공포심이 느껴지면서 심장이 터지도록 빨리 뛰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며 땀이 나는 등 신체증상이 동반된 죽음에 이를 것 같은 극도의 불안 증상을 말합니다.
공황장애의 명확한 원인은 불명이나, 정서적, 생리적, 환경적 요인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경우 또래 관계 갈등, 학업 스트레스, 학교 폭력, 가정 내 문제, 유전적 요인 등이 공황장애를 유발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에 대한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DSM-5) 진단기준에 의하면 반복적으로 예상하지 못한 공황발작이 있고, 이는 극심한 공포와 고통이 갑작스럽게 발생하여 수분 이내에 최고조에 이르러야 하며, 그 시간 동안 다음 중 4가지 이상의 증상이 나타나야 합니다.
① 심계항진. 가슴 두근거림 또는 심장 박동 수가 급격히 빨라짐
② 진땀을 흘림
③ 몸이 떨리거나 후들거림
④ 숨이 가쁘거나 답답한 느낌
⑤ 질식할 것 같은 느낌
⑥ 흉통 또는 가슴 불편감
⑦ 메스꺼움 또는 복부 불편감
⑧ 어지럽거나 불안정하거나 멍한 느낌이 들거나 쓰러질 것 같음
⑨ 춥거나 화끈거리는 느낌
⑩ 감각 이상 (감각이 둔해지거나 따끔거리는 느낌)
⑪ 비현실감 (현실이 아닌 것 같은 느낌) 혹은 이인증 (나에게서 분리된 느낌)
⑫ 스스로 통제할 수 없거나 미칠 것 같은 두려움
⑬ 죽을 것 같은 공포
공황증상을 겪고 있는 우리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전문가의 도움 받기
공황장애는 바쁜 현대인들의 삶에서 대두되고 있는 질환으로 치료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치료 방법 중에서 인지행동치료(cognitive-behavioral therapy)와 약물치료가 가장 치료적 효과를 인정받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지 행동 치료(Cognitive behavioral therapy)는 문제가 발생하는 비합리적인 공포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약물 치료는 치료를 수월하게 하며, 약물치료 중에서는 선택적 세로토닌재흡수억제제가 손꼽힙니다.
2. 부모의 양육 태도
공황장애를 가진 자녀에 대한 부모의 개방적이고 애정적인 양육태도는 자녀에게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고 대인관계 문제를 감소시키게 됩니다. 공황 장애를 겪는 자녀를 치료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해 부모가 자녀의 감정을 심각하게 받아드리고 솔직히 이야기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아이가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있도록 도우며 아이와 함께 시간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공황장애를 가진 사람들 중 대부분은 대인관계 갈등과 사회적 스트레스 상황에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회성이란 사회의 기준에 맞게 행동하고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집단생활과 사회생활을 즐기며 참여하는 정도를 말합니다.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 및 청소년의 심리내면의 욕구를 파악하고 반응함으로써 부정적 정서를 감소시켜주고 자존감을 높이도록 격려해 주면서 타인에 대한 신뢰감을 향상시킴으로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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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고홍월,손은령,and 김현주. "공황장애 인지행동치료의 국내 연구 동향 분석." 재활심리연구 24.4 (2017): 637-654.
Nolen-Hoeksema, Susan (2014년 1월 1일). 《Abnormal Psychology》. McGraw-Hill Education – Europe.
Moylan, Steven; Giorlando, Francesco; Nordfjærn, Trond; Berk, Michael (March 2012). “The role of alprazolam for the treatment of panic disorder in Australia”. 《Australian & New Zealand Journal of Psychiatry》 46 (3): 212–224.
이향숙(2016). 아동의 분노행동 조절 향상을 위한 통합치료 사례연구-사티어 모델과 집단치료놀이의 통합치료를 중심으로. 한국치료놀이학회지 Vol6(No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백연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