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친한 친구가 없는 것 같고 외롭고 힘들어요....
초등학생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사회성을 필요로 합니다. 사회성은 생애 전반을 살면서 필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Leonard(1980)는 사회성을 인간이 주변 환경에 적응해 가며 타인과 어울리는 정도와 그 능력이며, 사회성이 높을수록 환경에 적응력이 높으며 타인과 어울리는 것에 적극적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초등학생은 부모, 형제, 교사, 친구, 선후배 등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협동성, 지도성, 안정성, 수용성 등 다른 사람과의 소통과 이해의 능력이 요구됩니다. 또한 자신이 꾸준히 공부하기 위해서는 집중성, 근면성, 자율성과 같은 사회성 요인들이 요구됩니다. 초등학교 시기는 불완전한 상태이며, 다른 환경이나, 관계를 맺는 사람들에 의해서 적절한 정체성과 인격이 형성되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발전할 수 있는 초석이 마련되는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현대에 들어와서 다양한 매체들을 통해 학생들의 폭력, 왕따 문제, 게임중독, 범죄행위 그리고 몰상식한 행동 등의 각종 사회적 일탈현상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일탈현상들은 학생들이 가족, 또래동료, 사회, 학교 등의 관계 안에서 사회성을 올바르게 발달시키지 못해 발생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반복되고 주입되는 과중한 입시 준비 교육으로 아동들의 지적 능력은 옛날보다 높아진 것처럼 보이나, 그로 인한 스트레스와 학업부진, 실패할 때 겪는 자존감 상실과 부모의 부정적 피드백과 정서적 돌봄의 결핍으로 인하여 건강하고 긍정적인 자아형성을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핵가족 문화 속에서 배려와 양보를 배우지 못하고 자란 아이들은, 학교 등의 사회적 집단 속에서 충돌을 일으키게 되며, 특히, 아직 자아정체성이 확립되지 않은 초등 단계에서의 다양한 사회적 충돌은 아동에게 평생에 남을 만한 상처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사회성을 기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김미순(2005)은 사회성 부족으로 인해 부적응 행동을 일으키는 원인을 첫째, 유전적으로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생물학적인 특징이나 생리학적인 요인, 둘째, 부정적인 정서적 경험들과 부모 양육태도, 셋째, 자신의 욕구가 좌절이 되는 경우라고 하였습니다.
사회성 결핍으로 인한 부적응 행동을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학교부적응을 겪는 초등학생에게 또래와의 상호작용 할 기회를 늘려주고, 사회성기술을 탐색하고 습득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감정을 탐색하고 알아차리며, 부족한 사회성기술을 연습함으로써 긍정적인 상호작용 및 관계 개선을 통해 대인관계 증진과 사회성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 중에 한 방법으로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상담기관에 방문하여 잘 구조화된 사회성 발달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성 발달을 더욱 효과적으로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사회인지 프로그램
사회인지란 자신과 타인, 상황에 대한 이해와 행동을 결정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러한 사회인지가 사회적 행동으로 표출되는 과정에서 부주의하여 사회적 단서들을 잘 인식하지 못하거나, 정확하게 해석하지 못하거나, 다양하고 적절한 대처방안이 부족하거나 미숙할 경우, 대처방안의 효과나 타인 평가를 잘 파악하지 못하여 부적절한 사회적 행동 양상을 보입니다.
사회인지 프로그램은 자신과 타인의 감정, 정서, 욕구, 행동의 원인 등에 관한 이해와 자신이 속한 사회적 집단의 상호관계, 관습, 도덕성 등에 대한 이해와 판단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타인과의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집단적응력을 높입니다.
출처) https://www.kccp.kr/bbs/board.php?bo_table=411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가족 행복학 개론 "부모의 '대화습관'이 자녀의 인격을 형성한다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1. 한동인, 강현욱 : 한국 초등학생의 태권도 수련이 학교생활과 사회성에 관한 효과: 메타분석, 여가학연구, 2023, vol.21, no.3, pp. 35-59 (25 pages)
2. 오승환(2009). 청소년의 학교부적응 영향 요인: 위험요인에 대한 학교보호요인의 매개효과 분석을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11(1), 161-181. (Translated in English) Oh, S-W. (2009). The Study on the School maladjustment of Adolescents-focus on the risk-protective process on school maladjustment.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1(1), 161-181.
3. 양명숙(2005).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입문기 아동의 정서지능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4. 김성희, 김송이(2008). 독서치료가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5. 신혜림(2009). 학교부적응 초등학생에 대한 친사회 행동 기술훈련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대진대학교 보건스포츠대학원.
6. 심의보(2015). 학교부적응에 관련된 변인의 메타분석 유발 변인과 억제 변인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7. 최미진, 박지연(2021), 스토리텔링 기반 사회정서학습이 초등학교 통합학급 학생들의 사회성 기술, 교우관계 및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 이혜선, 원희랑(2020), 집단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을 겪는 초등학생의 사회성기술과 학교적응에 미치는 효과
9. Elliott, S. N.& Gresham, F. M.(1990). Social skill srating system. Circle Pines, MN:American
Guidance Service.
10. Prout, H. T. & Phillips, P. D.(1974). A clinical note: The Kinetic School Drawing. Psychology in the Schools, 11, 303-306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