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WWI7tbY1rjE?si=UfcZJDAgzXRmWGrq
Geminiani : Concerto Grosso n. 1 in re maggiore (da Corelli)
바로크시대 특유의 기악협주곡으로 몇 개의 독주악기로 이루어진 소악기군(콘체르티노)과 보다 큰 합주단(合奏團:원래의 콘체르토 그로소)을 위하여 쓰여진 악곡으로 본디 큰 콘체르토라는 뜻으로 보통 합주협주곡(合奏協奏曲)으로 번역되고 있다. 편성과 음색이 다른 1군의 대비효과(對比效果)에 바탕을 둔 음악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이탈리아의 코렐리, 비발디 등에 의해 확립되고 J.S.바흐의 브란 덴부르크협주곡에서 절정을 이루었다. 이탈리아의 작곡가이자 바이올리니스트. 스승 코렐리의 바이올린 주법을 영국에 전하며 하이포지션의 주법, 더블스토핑의 기법 등을 개척하였다. 근대 바이올린 주법의 기초가 되는 교본을 남겼으며 바로크 양식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바이올린소나타와 합주협주곡을 작곡하였다.
루카 출생. A.코렐리 문하에서 가장 유명한 바이올리니스트로 알려졌다. 코렐리에게 바이올린을, A.스카를라티에게 작곡을 배운 뒤 루카와 나폴리의 오케스트라에서 활약하다가 1714년 런던에 건너가 바이올린의 명인 및 교사로서도 명성을 얻었다. 1749∼1755년 파리에 체재한 후 런던에 정착하였다. 그는 솔리스트로서 탁월한 기량을 보이고, 스승 코렐리로부터 전수받은 바이올린 주법을 영국에 전하는 동시에 하이포지션의 주법, 더블스토핑(도펠그리프)의 기법 등을 개척하였다. 그의 바이올린 연주법에 관한 교본 《바이올린 주법 he Art of Playing of the Violin》(1715)은 역사적으로도 중요하며 이 교본은 각국어로 번역되어 근대 바이올린 주법의 기초가 되었다. 작곡가로서도, 바이올린소나타와 합주협주곡 분야에서 스승 코렐리의 고아(高雅)한 스타일과 교묘한 연주효과를 결합하여 후기 바로크 양식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합주협주곡 Concerto grosso》(op.3, 1755)은 오늘날에도 자주 연주되고 있다.
글쓴이 : 베토벨라
https://youtu.be/7YxTHy3MD3k?si=voJRAQht_YkMOxP7
Francesco Geminiani (1687-1762): Concerti Grossi Op 2 & Op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