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고기(양지머리) 500g, 삶은 고사리 150g, 삶은 토란대 150g, 숙주 150g, 대파 2~3대, 굵은소금(천일염) 1.5큰술
* 고추기름 재료 : 식용유 6큰술, 고춧가루 3큰술
국간장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맛술 2큰술, 다진 마늘 1.5큰술, 다진 생강 0.5큰술, 참기름 1.5큰술, 후춧가루 약간
- 쇠고기는 찬물에 30분 정도 담가 핏물을 뺀다.
Tip. 쇠고기의 핏물을 빼주면 고기의 잡내를 제거할 수 있어요.
- 냄비에 쇠고기와 무, 대파, 통마늘, 청주를 넣고 뚜껑을 덮어 중불에서 30분 정도 삶아 무르게 익힌다.
Tip. 떠오르는 거품은 국자로 걷어가며 끓여주세요.
- 고기가 무르게 익으면 건져 한김 식히고 육수는 체에 걸러둔다. 한김 식힌 쇠고기는 결 반대방향으로 납작하게 썬다.
- 국간장. 고춧가루, 맛술, 다진 마늘, 다진 생강, 참기름, 후춧가루를 섞어 양념을 준비한다.
- 삶은 토란대는 한 방향으로 모아 5cm길이로 썬다. 삶은 고사리도 한 방향으로 모아 같은 길이로 썬다.
- 대파도 같은 길이로 잘라 굵게 채 썬다.
Tip. 고사리의 질긴 부분은 잘라내 주세요.
- 볼에 쇠고기, 고사리, 토란대를 담고 양념을 넣고 버무려 밑간한다.
- 약불로 올린 냄비에 식용유, 고춧가루를 넣고 1분간 타지 않게 볶아 고추기름을 낸 다음 육수를 붓고 뚜껑을 덮어 센불에서 끓인다.
- 육수가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여 버무려둔 쇠고기, 고사리, 토란대를 넣고 뚜껑을 덮어 20분간 뭉근히 끓인다.
- 대파, 숙주를 넣고 5분간 더 끓인 다음 굵은소금으로 간하여 완성한다.
Tip. 굵은소금(천일염)으로 간을 해주면 국물이 더욱 깊고 깔끔한 맛이 납니다.
찬바람 불 때 더욱 생각나는 얼큰한 한 사발, 육개장 입니다. ^^
따뜻한 국물과 얼큰하게 간이 밴 건더기에 밥 한그릇 말아 먹고 나면 몸도 마음도 훈훈~
찬바람도 비켜갈 최고의 보양식이에요!
명절 음식으로 느끼해진 속을 풀고 싶을 때!
어느덧 불어오는 찬바람에 속을 따뜻하게 채우고 싶을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