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경에 집중되어 있는 비지니스 기회의 유입, 승객의 소비, 신규채용 발생 등으로 인한 오사카를 중심으로한 지역에서는 국제공항 개항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이러한 국제공항의 개항과 더불어 공항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공항PR을 목적으로 다수의 기획이벤트가실시되었다.
1)이벤트의 개요
국제공항 개항과 더불어 오사카 소매시장 연합회, 오사카 상점 연합, 오사카 상점 진흥협회, 오사카 상업공동 조합 등 4개 단체가 예산 6000만엔을 투자하여 이벤트를 실시하였다. 또한 관련 심포지움 및 컨벤션을 개최하여 상점가 활성의 기폭제로서 효과를 기대하였다.
이와 같은 상점가 이외에도 관서국제공항 개항과 더불어 관서지역 활성화를 위해서 오사카 상공회의소에서는 94, 95년 관련 예산을 전년보다 20~30% 증가시켜 오사카 지역을 거점으로 한 각종 이벤트 및 컨벤션을 다수 기획하였다.
예를 들면 해외기업 ․정부․ 단체와의 상담회를 중심으로 세미나 등을 병행한 세계 비지니스 컨벤션 (G-BOC)과 APEC(아시아 태평양 경제협력기구)의 동시에 동시개최 등이 있다. 여기에는 G-BOC에 APEC 가맹국 16개국 300여 기업의 출전이 예상되어 상담기회를 늘리려는 의도가 있었다.
명칭, 기간, 행사장
내 용
주 최 자
⌈泉州국제 시민 마라톤⌋2월20일(링크타운)
시내 ~ 공항~ 링크타운 코스 마라톤 시민 300명 참가
오사카등 시, 민간 15개 단체
⌈오사카 러브워크⌋
3월26일(공항연결다리)
시내와 공항 연결다리를 시민에게 개방 5만여명의 응모중 1만명 추첨
오사카, 관서국제공항 등 11개 단체
⌈환태평양 요트레이스⌋
4월~6월 (오사카항)
LA, 상하이, 부산 등에서 출발하여 오사카를 골인지점으로 하는 요트레이스
오사카, 관서국제 연합회등 67개 단체
⌈Sky Leisure Japan 94 in OSAKA⌋
5월3일~5일(舞州스포츠 아일랜드)
행글라이더, 비행쇼, 열기구 체험 비행등과 함께 관서국제공항의 소개
일본 항공협회 오사카시, 오사카21세기 협화 등 13개 단체
⌈오사카 상인의 마음
․마이도 축제⌋
9월24,25일(링크타운)
시내 상점으로부터 100점포, 국내, 아시아 지역으로부터 15점포가 참가하여 지역과 상점의 명물 소개
소매상 관서 국제공항 개항 기념사업추진 위원회
⌈1994 세계비지니스 컨벤션⌋10월24일~27일
(트레이드 센터)
매년 열리는 해외기업, 단체와의 상담회. 95년에는 APEC를 동시에 개최하여 규모를 확대함
오사카상공회의소,
오사카 등 7개 단체
이와 같은 관서 국제공항 개항기념 이벤트는 94년에서 95년에 걸쳐 활발하고 다양하게 전개되었으며 관서 경제연구센터의 관서 국제공항 개항에 따르는 경제효과는 94년에 3,438억엔, 2000년에는 8004억엔에 이를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2) 실패원인 분석
본래 관서 국제공항 개항기념 이벤트의 목적은 관서 국제공항의 PR과 공항의 활성화에 있었다.
개항 기념관련 이벤트 행사는 성공하였으나, 본래 목적이었던 관서 국제 공항 PR지역과 활성화가 연결되었느냐 하는 점에서 본다면 전체적 의미에서 실패한 기획이라 할수 있다.
그 첫번째 실패 요인으로서는, 기념 이벤트에 대한 관서 국제 공항 개항 기념 캠페인 추진 협의회의 자세를 들수 있다.
이 협의회는 각 지역 산업의 정보 발신력 상승 효과를 높여, 보다 강력히 관서 국제 공항과 더불어 관서 지역을 어필하려는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따라서 공항 개항 PR이 목적이 아닌 관서 지역 PR 자원의 이벤트를 실시하였다.
이벤트 본래의 목적은 공항 개항 PR에 따르는 파급효과로서의 인식이 아니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국제 공항 개항 기념 이벤트가 아닌 관서 지역 이벤트로서 이벤트를 전개해 나갔으며, 국제 공항 기념 이벤트의 종합 정보 또한 팜플렛 뿐이였다.
다시 말하면, 이벤트 자체를 성공 시키려는 자세를 취했으므로 각각의 이벤트는 성공 하였으나, 국제 공항 PR이라는 본연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였다.
둘째는, 관서 국제 공항이 속해있는 오사카 자체에서도 개항 기념 이벤트를 종합적으로 실시하려는 계획이 없었다는 것이다. 각각의 이벤트에 대하여 담당 관할 부서에 일임시켜 주최하였으므로, 담당부서마다 다른 목적으로 개최하는 결과를 초래 하였다. 따라서, 오사카(大阪) 자체 내에서 공항 개항기념 이벤트에 대한 예산도 파악되지 않고 있었으며, 전체 집객 목표도 설정하지 않았다.
이 두가지 요인으로서 실패원인을 종합 분석해 보면 「관서 국제공항 개항 기념 이벤트」에 대한 일괄적 구상이 없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원인으로 인하여, 모집 인원 1만명에 5만명의 응모가 있었던 오사카 러브 워크, 목표 10만명을 크게 넘어선 Sky Leisure Japan 94 in OSAKA 등의 성공이 공항 개항 PR이라는 점에 연결이 안되고 이벤트 자체만의 성공으로 막을 내렸다.
이벤트의 성공은 본연의 목적을 얼마만큼 달성하는냐에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벤트 자체를 성공시키기 이전에 이벤트 목적 달성 이라는 차원에서 이벤트를 생각해야만 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