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서 1억대까지 떨어졌다고?
2024. 10. 24.
# 서울에서 1억대까지 떨어졌다?
과거 고분양가 논란으로 악성 미분양(준공 후 미분양)이 발생한 강북 한 단지가 할인 분양을 이어가고 있어요. 특히 소형 평형은 분양가보다 몇천만원 저렴한 1억원대까지 할인하고 있다고 해요.
# GTX발 사라졌나?
GTX 개통 호재를 안고 신고가가 이어지던 경기 화성 동탄역과 용인 구성역 일대 아파트값 상승세가 주춤해지고 있어요. 핵심 구간이 미개통해 ‘허리가 끊긴’ 형태, 비교적 긴 배차 간격 등으로 ‘GTX 효과’가 기대에 못 미친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어서예요.
# 규제 직격탄은 노도강 먼저
지난 9월 아파트 매매 상승거래가 줄고 거래량도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지만 신고가 비중은 오히려 치솟고 있어요. 주로 고가 및 인기지역에서 최고가 거래 비중이 상승했는데요. 강남 등 주요 지역 집값을 잡으려는 대출규제가 중산층·서민 단지에 더 타격을 주고 있다는 분석이에요.
# 분당에서 서울로
경기·인천 거주자 중 올해 서울 집합건물을 매수한 사람들의 거주지는 '성남시 분당구'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어요. 올해 총 1만9343명의 경기·인천 거주자들이 서울 소재 집합건물을 매수한 가운데 이 중 1220명이 성남시 분당구 거주자였거든요.
# 서울-지방 양극화 더 심해
서울·수도권 청약 열기가 이어지는 가운데 남은 4분기 분양시장 성적 전망에 관심이 쏠려요. 정부의 대출 규제 강화 기조가 시장에 미칠 영향을 주시하면서도 서울과 수도권은 공급 부족 우려 등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지속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요.
두부레터는 한 주간의 부동산 핫 이슈를 가장 쉽게 풀어 메일로 전하는 부동산 전문 뉴스레터예요. 구독은 무료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