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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윤리 교육 연구 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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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유게시판 (평가원게시판) 2016학년도 윤리와 사상 9평 14번 오류와도 관련
힉스 추천 0 조회 114 18.09.07 13:46 댓글 13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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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8.09.07 15:27

    첫댓글 간단하게 이이가 리지용(理之用)을 부정하는 글을 가져오면 될 터인데 하나같이 그러지를 못하고 있네요. 물론 그런 글이 없지만요. 물론 출제자가 왜 저렇게 출제했는지는 이해하지만... 큰 실수를 했네요. 이것을 어떻게 평가원이 대처할지 궁금합니다. 이황과 달리 이이는 이의 발, 리의 운동성을 부정하기에(저도 이황이 말한 이의 발이 운동성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대학때 은사님에게 호되게 배운 부분이라서 ㅎㅎ) 선지에는 '발'이라고 표현하기에는 너무 직접적이라 비슷하다고 생각한 용어인 작용을 쓴 것 같은데... 너무 안일했네요...

  • 작성자 18.09.07 18:15

    정말이요? 이황이 말한 리의 '발'이 운동성을 뜻하지 않는다는 건 저 혼자만의 해석인 줄 알았는데요? 물론 그런 해석을 하는 과정에서 이황 이론에 대한 나름대로의 분석이 선행했습니다만. 그분이 누군지 궁금하네요.

  • 18.09.07 19:52

    @힉스 대화 내용은 명확하게 기억이 안나기에 어줍잖게 제가 기억한 내용을 올리면 은사님에게 민폐가 될 듯하여 자세하게는 못올리겠고... 은사님께서 이황이 사단이 리발이라고 하면 따라올 공격들(비판들)을 몰랐을리가 없고 인간의 순선함을 위해 의도적으로 그렇게 표현한 거라고 말하시더군요. 그리고 이이가 이황을 오해하고 있다고 말씀하셨구요. / 기대승과의 편지내용을 보면 이황이 기밖에 리가 있는게 아니고 리밖에 기가 있는게 아니라고 말한걸 보면 처음부터 끝까지 이황은 리의 운동성을 주장하지 않았다는 걸 파악할 수 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 18.09.07 21:56

    @플라톤 이황의 이의 발함과 기의 발함이 운동성이나 작용성이 아닐 수 있군요 ...
    그렇다면 지금까지 수능 문제에서 이의 운동성이란 표현을 사용한 것에 대한 검토가 있어야할 것 같군요^^;;

  • 작성자 18.09.08 06:50

    @플라톤 은사님이라는 분하고 저하고 유사한 결론을 얻은 것 같네요. "인간의 순선함을 위해 의도적으로 그렇게 표현한 것"이라는 부분은 오늘날 한국 주자학자들 모두 그렇게 해석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그것도 확신을 하지 않는 편이고요. 그러니까 두 가지, 즉 '이황이 리발이라고 하면 그것에 대한 비판을 몰랐을 리 없다(리발이라고 할 때의 문제점을 몰랐을 리 없다)'는 부분하고, '이이가 이황을 오해하고 있다'는 부분이 저하고 같은 결론입니다.

    전자의 경우, 저는 아이들에게 그렇게 말하죠. "이황이 바보가 아니다." 후자의 경우 저는 그렇게 말합니다. "양자 사이에 개념에 대한 공유가 안 되어 있다" 그런데 이이가 이황을 비판할 시점에

  • 작성자 18.09.08 06:51

    @플라톤 이황은 이미 죽었기 때문에 양자 사이에 개념에 대한 합의가 안 되어 있다면, 그것은 전적으로 이이가 이황을 오해한 것이 됩니다.

  • 18.09.08 14:18

    @힉스 그런데 이황은 기대승에게 이발을 설명할 때 상당히 자신감을 가지고 설명하는 듯 했습니다 특히 주자의 '사단이발 칠정기발'을 발견한 뒤에는 더 확신에 찼었구요

  • 18.09.08 14:25

    @힉스 그리고 이이는 이황의 이발을 비판했고 정약용도 처음 정조의 질문에 대해선 이황의 이발은 틀렸고 이이의 기발만이 옳다고 했지만 이후 이황의 이발이 지닌 의미를 설명하며 이황의 입장에선 이발도 긍정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 작성자 18.09.08 14:29

    @이충 맞아요. 그렇지 않아도 방금 평가원에 글 올렸습니다. 이보람이라는 사람이 자꾸 헛소리를 해서...여기에도 그 글 올리겠습니다.

  • 19.04.10 21:46

    @힉스 오늘 책 이것저것 뒤지다가 이때 생각이 나서 댓글 달아 놓습니다.

    우선 퇴계의 리발설이 리의 운동성 얘기가 아니라는 해석은, 한자경의 『한국철학의 맥』 207쪽 각주 내용에 관련 논의들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거기 소개된 것들 중 문석윤의 「퇴계에서 이발과 이동, 이도의 의미에 대하여」라는 논문이 대표적인 연구물인 듯합니다.

    그리고 김형찬의 「내성외왕을 향한 두 가지 길」이라는 논문에서도 퇴계의 '리발'이 말 그대로의 운동성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는 지적이 나오네요. 이 입장이 최근의 저서인 『율곡이 묻고 퇴계가 답하다』에도 정리되어 있고요(111쪽 전후 등).

  • 18.09.08 14:16

    정약용도 '이발기발변2'로 기억하는데 이이와 이황의 개념이 다른 것으로 설명하더군요...그래서 이황의 개념에서는 이황도 일리가 있고 이이의 개념에서는 이이의 주장도 일리가 있다구요

  • 18.09.08 14:28

    이황과 논쟁한 기대승도 사단이 이발이라는 이황의 주장은 비판하지 않고 동의했습니다
    오히려 칠정이 기발이라는 이황의 주장을 비판하며 칠정 역시 이발임을 주장했습니다
    이로 보건대 이황 당시 주자학자들 사이에선 사단이 이발이라는 견해도 어느 정도 인정이 된 것 같습니다

  • 18.09.08 14:29

    @이충 그 이유는 주자가 사단을 이발이라고 주장한 것에 상당 부분 근거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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