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산옥 문화 5천년을 탐구하다 追寻红山玉文化五千年
저자:류궈샹 | 출처:인민정치협상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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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산문화의 용 토템 숭배
룡의 기원 문제에 관하여 문학수술계에는 다른 관점이 있어 의견이 분분하다.현존하는 고고학 자료와 연구 결과를 보면, 요서 지역은 의심할 여지없이 룡의 중요성이어야 한다발원지의 하나로 융성할 것이다.와문화, 자오바오거우문화~훙산문화고고학 자료들이 서로 연결되어 용 문화가 잉태되고 형성되고 발전하는 과정을 모두 볼 수 있어 북방문화 연구에 대한 가치가 있다.
흥륭와 유적지 118호 집 발견실묘는 2기 취락의 중심적인 대형 집터 안에 매장된 것으로, 수령식 인물이어야 하며, 그 오른쪽에는 암수 한 자, 수웅 두 개가 정각으로 매장되어 있어야 한다돼지, 모두 반듯하게 누워, 점거하고 있다.묘혈의 밑부분이 반 정도 되는 곳에 제사를 지내야 한다조상령과 제사 먹잇감의 혼이 하나로 합쳐져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토템숭배의 의미를 지닌다는 점, 흥륭와지에서 발견된 제사구덩이에는 멧돼지의 머리뼈와 돌과 도편으로 만든 'S'자 모양의 몸체가 묻혀있다는 점, 요서지역에서 발견된 돼지수룡의 원시적 형태라는 점, 조보구문화소산유적의 존형 토기에서는 사슴, 돼지, 새의 세 가지 동물 형상이 고스란히 새겨져 있습니다.돼지의 머리는 사실적인 처리로 돼지의 쑥 튀어나와 몸통이 S자로 웅크리고, 각기 다른 호의 뿔이 날갯짓을 방불케 하는 날갯짓을 하는 등 영성이 넘쳤으며, 이는 중국에서 알려진 최초의 돼지 수룡(首龍)으로 약 7000년 만이다.홍산문화옥룡은 조보구문화소산존형기의 복부에 새겨진 저수룡의 형태와 일맥상통하는 발전관계를 갖고 있다.홍산문화 시기에 옥룡의 등장은 홍산문화 선민들이 용 토템을 함께 숭배하는 중요한 증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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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산문화옥돈룡 (우하량유)주소 출토)
홍산문화 옥룡의 조형은 둘로 나뉜다종류:일부는 C자형 옥룡으로 정식출토지가 있는 것은 2건뿐. 각각 웡뉴터기 내 사이친타라와 이스트커브에서 나온 것이다.도랑터. 옥룡은 머리가 좁고 길다., 키스부 앞으로 뻗은 두 눈은 물방울 모양, 목종래의 연구에서는 하이에나라고 했는데, 자오바오거우 문화의 작은 산존형기 복부에 새겨진 사슴, 돼지, 새의 형상에 비해 호가 다른 뿔을 휘날리며 날아오르는 날갯짓을 닮았다.C자 모양의 옥룡 모양 특징으로 볼 때홍산 문화 중기에 속할 수 있다.
또 다른 종은 옥돈룡, 본격 발굴출토된 것은 우하량 유적과 반라산 유적의 적석총 석관묘에서 나온 것이다.그중에서도 우하량 유적지 제2지점1호 적석총 4호분 내출토 2점, 우하량 유적 16지점14호분에서는 l점이, 반라산유적 12호분에서는 1점이 출토됐다.오한기박물관 소장 3점, 바레인우기박물관 소장 2점, 바레인좌기박물관 소장 1점 등 출토지가 명확하다.랴오닝성박물관, 뤼순박물관, 톈진박물관, 수도박물관, 고궁박물관 등 소장 홍산문화옥돈룡 10여 점 출토장소는 알려지지 않았으며, 이밖에 영국 대영박물관은 2점을 소장하고 있으며, 이 중 l점은 신체부 결함, 프랑스 지메박물관은 1점을 소장하고 있다.
옥돈룡의 조형적 특징에는 강렬한 것이 있다공통성, 머리가 비교적 크고, 정교하게 다듬어 두 귀를 세우고, 두 눈을 동그랗게 뜨고, 키스부 앞에 비쭉 내밀면 다수의 주름이 뚜렷하고, 몸이 고리와 같다.중부는 비교적 크고 둥근 구멍은 자주 양면이다.마주 뚫어지면 머리와 꼬리가 맞닿거나 갈라진다; 목부분에는 양면에서 뚫은 작은 동그란 구멍이 1개 있고, 소수의 목에는 작은 동그란 구멍이 2개 있다.옥저룡은 이미 발굴된 홍산문화 대형 석관묘에서 출토된 적은 없지만, 수량이 많고 분포지역이 넓은 점, 기물의 조형적 특성이 뚜렷한 점 등을 볼 때 홍산문화 옥기군의 가장 대표적인 기류 중 하나임에 틀림없다.요서 지역은 산지의 구릉을 위주로 하여 조와 기장을 재배한다등한가농업의 중요한 기원지.홍산문화 중기 이후 가뭄농업의 발전과 성숙은 문명사회의 탄생을 도왔으나 가뭄은 농업생산을 어렵게 하는 가장 주요한 요소였으며, 비를 빌고 농업생산의 풍작이 홍산문화 말기 종교제사의식의 핵심이 되었으며, 용문화의 요서지역 기원과 발전은 가뭄농업과 뗄 수 없는 관계가 있었다.
요서 지역을 용을 예속적으로 숭배하면형성 진행 단계 구분이 되면, 흥륭와 문화는 잉태기에 속하고, 자오바오거우 문화는 형성기에 속하며, 홍산 문화 말기는 들어온다발전과 성숙기. 이룡도등숭배 위주의 공통 정신 신앙의 산물생은 요서지역 선사사회가 문명 단계에 진입했다는 중요한 징표 중의 하나이다.홍산문화옥저룡은 상(商), 서주(西周), 동주(東周)시대 웅장한 옥룡의 조형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동북 반만년 문명 형성의 중요한 징표 중 하나이다.
중국 저명한 고고학자 소병기 먼저생은 '중국 고고학의 신세기를 맞이한다'는 글에서 "옥은 가치관념의 종합구현물이다.이 문화 현상은 중국에만 있고 또 있다 장성불퇴. 동북 선사에는 필요 없지만옥기시대가 따로 있는데 동북 전통의 가치관념, 도덕기준은 옥기가 예기, 왕권 상징물, 신통하는 매개물, 미덕의 상징물로 여겨지던 먼 시대에 만들어졌으니 이 시대가 '청동기'보다 앞선 것은 사실이다.옥독유종이라는 문화현상은 처음에 북부·동부 몇 개 문화지대에서 나타날 수 있었으나, 후에 뒤따랐다"방국간 문화의 교류, 이하 공동체의 형성, 전통 미덕의 공감대, 미덕을 구현한 옥기는 동북민족의 공통된 소중함으로 물질적 부와 정신적 부의 상징이 됐다."
요서지구 흥륭와문화조기옥기의 출현은 지금으로부터 8200여 년 후, 3000여 년의 발전을 거쳐, 홍산문화 말기에 이르러, 봉북사를 개척하였다.전기에 옥기를 다듬어 사용하다절정시대. 옥기는 예기로 여겨졌다.왕권 상징물, 신통할 수 있는 매개물 사용, 옥조각 공예기술의 비약적인 진보, 옥을 기체로 한 예제형태 형성, 용 토템 숭배는 홍산문화 선민들의 공통된 정신신앙이 되었다.
동북 민족은 옥을 사랑하고 옥을 쓰는 전통이다융와 문화가 시작된 이후 800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지금도 끊이지 않는 전통이 되고 있다 문화의 핵심 내포 중 하나다.동북 반만 년 문명 형성의 초기 발전전시단계에서 옥기는 천지를 관통하고 조상과 신령을 소통하며 의례를 드러내는 핵심물질로서 존재하며, 친한 이후부터 청나라에 이르기까지 중국 다민족국가 형성과 발전과정에서 문명의 핏줄을 잇고 민족의 공감대를 모으는 등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여 문화의 상징이 되었다.지금으로부터 5300~5000년 정도 지나 본격적으로 홍산 문명이 형성된 것을 감안하면 홍산문화옥기의 성취는 또한 동북 5천 년 문명 형성의 중요한 징표가 될 수 있다.
(저자가 중국사회과학원에서 고고연구소 연구원, 박사과정 멘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