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화나서 발로 차고 욕하고 때리는 아이의 행동.. 조절이 안되네요...
최근 언론 매체를 통해 보도되고 있는 여러 유형의 범죄 가운데 분노조절 실패로 발생하는 사건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어 분노조절 실패에 따른 문제가 사회적으로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분노조절 실패는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이 나타내는 문제행동의 주요 원인으로 간주되기도 합니다. 분노는 인간의 기본 정서 중 하나로서 생존을 도와주는 적응적인 감정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적절하게 조절하지 못하면 신체적,정신적 손상과 더불어 사회적 문제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또한 분노는 공격적인 행동이나 가정폭력, 약물남용, 신체건강 문제 등과 관련이 있으며, 이러한 분노의 특성으로 인해 상담 실제와 연구에서 분노조절의 중요성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분노조절이란 분노 상태를 지각하고 냉정함을 유지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분노를 진정시키고 타인을 이해하려 노력하는 등 분노를 적절하게 표현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분노를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분노가 조절되지 않을 때 주로 나타나는 공격성, 적대감, 폭언, 폭행 등과의 연관성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분노가 조절되지 않으면 우울이나 대인관계 문제, 정신신체증상과 자존감 저하 등 심리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신체적인 증상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에 따라 분노를 적절하게 표현하고 조절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인식이 증대되었고, 이를 위한 상담적 개입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습니다.
감정 조절을 하기 위해서 어떤 상담을 받아야 할까요??
분노조절은 분노치료, 인지치료, 인지행동치료, 행동치료, 변증법적 행동치료, 규칙적 운동, 마음ㆍ챙김ㆍ명상, 마음·챙김과 수용, 복식호흡 웃음치료 등과 같은 통합인지행동치료를 통한 신체적ㆍ정서적ㆍ생리적 부적영향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최신 연구들을 살펴보면, 다양한 분노유발 대상자와 구체적 분노상황에 있어 보다 더 효과적·효율적으로 조절, 통제, 그리고 해결하기 위한 문제해결중심에 초점을 두고 고안된 것이 바로, “분노조절(Anger Management)”과 “분노치료(Anger Therapy)”입니다. 분노 치료를 위해서 전문적이고 구조적인 상담적 개입을 통해 분노유발을 호소하는 여러 가지 대상과 상황에서도 실제적, 적응적, 합리적, 건설적 대처능력을 높이기 위한 분노 조절 프로그램이나 모래놀이치료, 치료놀이, 호흡조절하기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타임아웃(Time out) >
문제를 일으키는 자극 또는 강화물을 얻을 수 있는 기회로부터 제외시키는 것입니다. 정적 강화의 접근을 일정 시간 차단함으로써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하지 못하게 하는 행동 수정의 한 형태입니다. 예를 들면, 문제행동을 했을 때, 별도의 타임아웃 공간에 두거나, 생각하는 의자에 앉히거나 하는 방법, 교실 내에서 모든 학생들이 장식물(예: 리본, 배지 등)을 착용하고 있다가 말썽을 일으키는 학생은 잠시 장식물을 제거하게 하고, 이를 착용하지 않았을 때에는 학급 내 활동에 참여하지 못하고, 교사의 관심도 받지 못하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호흡조절하기 >
호흡연습을 할 때에는 횡경막 호흡을 통해 의식적 호흡을 합니다. 언제나 바른 자세를 취하고 자연스럽게 숨쉬면서 느리고 고르게 호흡을 하면서 스스로 조절하고 통제합니다.
웃을 때는 보통 호흡보다 숨을 깊이 들이 마시고 충분히 내뿜는 날숨의 형태가 됩니다. 따라서 웃음은 복식호흡이자 날숨의 결정판이라고 해도 좋을 것입니다. 깊은 호흡을 하면 폐에 남아있던 나쁜 공기가 나가서 충분한 기체교환이 이루어져, 웃고 나면 호흡과 심장의 박동이 곧 편한 상태로 돌아오고 이런 편안한 상태는 수십 분 정도 지속됩니다. 건강한 사람은 들숨보다 날숨의 양과 시간이 길게 되어집니다. 따라서 건강해지려면 의도적으로 웃음을 실제적으로 작동시킴으로써 호흡과 심박과 심리의 안정(스트레스 해소 및 엔돌핀 증가)을 이루어지게 하면 되는 것입니다.
출처) https://blog.naver.com/spiritek/222871286984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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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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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자 (2007).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이 공격성향 아동의 분노, 공격성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백현주 (2009).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분 노조절훈련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성균관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서미화 (2002). 아동을 위한 분노조절프로그램의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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웃음치료와 인지행동치료의 효과 비교
7.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2nd ed.). Hillsdale, NJ: Erlbaum.
8. DiGiuseppe, R., & Tafrate, R. C. (2003). Anger treatment for adults: A meta-analytic review. Clinical Psychology: Science and Practice, 10, 70-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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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idelines for evidence-based practice.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Psychiatry and the Law, 37, 473-488.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