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학교폭력과 사회성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 2조에 따르면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하는 신체·정신 또는 재산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 정의됩니다. 즉, 학교폭력은 물리적 폭력뿐 아니라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내외에서 발생하는 직간접적 심리적 폭력, 언어폭력, 금품갈취, 협박, 따돌림, 사이버폭력 등 다양한 형태를 포함합니다. 특히, 청소년기 학생은 발달 특성상 자기조절 능력이 미성숙하기 때문에 충동적인 행동을 폭력적인 방식으로 나타낼 가능성이 높기도 하고, 주변인으로부터 쉽게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학교 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했을 때 친구의 비행 정도가 학교폭력을 가장 잘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학교폭력 피해경험은 사이버폭력 피해 또는 가해 행동으로 이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을 정도로 학교폭력은 연쇄적인 특성을 보이기도 합니다. 청소년기의 학교폭력 피해경험은 성인기 초반의 사회적 고립에도 유의미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있을 정도로 학교폭력은 사회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처럼, 스스로를 조절하고 통제하는 능력이 부족한 청소년들 사이에서 일어난 학교폭력 피해 경험은 연쇄적인 특성이 있고, 또래 압박에 의해 일어날 수도 있으며, 성인기 초반의 사회적 고립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한 학교폭력 상담 연구에 따르면, 또래 관계가 학교폭력을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학교폭력을 당했을 때 가장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대상으로 친구를 꼽은 비율이 가장 높았고,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시절에 친구로부터 도움을 받은 경우도 남녀 모두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부모와 자녀 간 의사소통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고 합니다. 즉, 청소년에게는 부모와의 안정적인 관계와 건강한 소통이 학교폭력 피해경험에 대한 보호 요인으로도 작용하는 것이죠.
학교폭력을 겪은 우리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피해 학생/가해자 지원 프로그램
학교폭력의 피해자면 폭력 관련 증거를 우선으로 확보하고, 학교폭력상담사나 전문 기관을 통해 상담받고 추후 과정을 진행하시는 게 좋습니다. 추후 과정으로는 여러 가지 심리치료 및 상담프로그램이 있으며, 이는 다중지능, 정서지능, 문제해결 능력, 자기주장훈련 등 사회성 발달에 필요한 부분들을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가해자의 경우에는 합당한 처벌을 받은 이후에 심리교육과 상담을 통해 자기 행동이 어떤 점에서 잘못됐는지 명확하게 인지해야 합니다. 또한, 내재한 공격성, 충동성 등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배우고, 대인관계능력과 올바른 갈등 해결 방식을 함양하여 같은 잘못을 반복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2. 사회적 기술
학교폭력 피해자든 가해자든 정서 조절 능력, 의사 표현 능력 등 관계를 적절히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사회적 능력이 부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상담프로그램을 통해 아이가 부족한 사회적 기술이 무엇인지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부모-자녀 의사소통
학교폭력을 겪은 청소년은 학교 생활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부모와 안정적인 관계를 맺고 있고 건강한 의사소통을 하는 청소년의 경우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학교 생활에 덜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4.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대인관계를 잘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기술이 필요합니다. 자기표현을 하고, 타인의 말을 경청하고, 비언어적인 단서를 읽을 줄 아는 능력이 부족하다면 또래 관계에서 배척당하기 쉽습니다. 이러한 능력을 사회기술 프로그램을 통해 증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학습한 사회적 기술을 실제 관계보다 더 안전한 환경에서 연습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을 통해 이러한 기술을 학습 및 적용해 보고, 유사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친구들과 동질감을 느끼며 안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해 보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으로 인해 또래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에게 이러한 경험은 또래 애착 형성의 시발점이 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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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경은, & 최은희. (2012).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사이버폭력에 미치는 영향-공격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14(3), 259-283.
김재엽, 장용언, & 민지아. (2011).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18(7), 209-234.
신예림, 유현경, 한상희, & 김순규. (2023). 아동학대 및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청년기 사회적 고립의 관계에서 사회성 기술의 매개효과. 학교사회복지, (61), 25-50.
임영식. (1998). 청소년 심리;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5(3), 1-26.
전승혜. (2020). 청소년기 또래관계의 형성을 통한 학교폭력상담의 활용에 관한 연구. 산업진흥연구, 5(4), 55-61.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