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가 고3에게 미치는 영향
고3 시기는 스트레스 인지율이 가장 높은 시기로, 스트레스를 가장 심하게 느끼는 동시에 많은 변화를 수용해야 하는 시기기도 합니다. 중3에서 고3까지 4년간 진로성숙 발달이 유의하게 증가하는 바, 진로에 대한 고민이 극에 달하는 시기가 고3입니다. 진로는 입시 성적과 면밀히 연관되어 있어 학업 성취도에 대한 고민도 커질 대로 커진 시기기도 하죠. 이러한 학업 스트레스는 성별에 상관없이 자기 통제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자기 통제력은 장기적인 보상을 얻는데 근간이 되며 학업 성취도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는 바, 청소년에게 중요한 능력입니다. 즉, 스트레스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계획을 세우고 이를 지속적으로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학업 스트레스는 무기력감과도 관련성이 높습니다. 심리학적으로 무기력이란 발생한 부정적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이 없다고 생각하는 관점과 관련한 취약성, 또는 무능력함으로 정의됩니다.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스트레스 요인을 적절히 다루지 못한 채 반복적으로 노출된다면 무기력은 학습될 수 있습니다. 학습된 무기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범주를 개인, 가정 그리고 학교로 나누어 분석했을 때 개인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개인요인을 구체적으로 살펴봤을 때 학업 스트레스가 학습된 무기력과 가장 큰 상관관계를 보였다는 수많은 선행연구 결과가 있을 정도로 청소년에게 학업 스트레스는 동기, 경험으로부터 학습하는 능력, 그리고 정서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고3 자녀가 스트레스에 잘 대처할 수 있도록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지지체계 형성하기
청소년이 각종 압박감이나 스트레스에 대해 나눌 수 있는 창구가 필요합니다. 부모나 가족들이 식사 때, 잠자기 5분 정도 대화, 문자 등 다양한 방법으로 청소년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격려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무조건적인 내 편이 그 어느 때 보다 필요한 시기가 수험생 기간이기 때문에 이렇게 사소하지만 꾸준한 포용 경험이 청소년의 자존감 회복에 중요합니다.
2. 자신만의 스트레스 푸는 방법 만들기
수험생들의 경우 바쁜 스케줄로 인해 취미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명상이나 산책 등 짧은 시간 또는 이동 시간에 틈틈이 할 수 있는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결과와 나 분리하기
성취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정하고 계획을 세워 이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에만 과도하게 초점을 맞추고 장기간 생활을 하다 보면 시험 결과가 곧 나에 대한 평가처럼 여겨지기 마련입니다. 결과와 나를 분리하고 학습 과정 또한 중요시 여기는 성장 마인드셋(growth mindset; 현재 처한 상황은 내가 노력하기에 따라 바꿀 수 있으며, 근성, 노력, 태도, 학습 과정이 결과보다 더 중요하다는 믿음)을 함양하여야 할 것입니다.
4. 전문가의 도움 받기
지나치게 무기력하거나 우울, 불안에 압도되어 학업 수행력이 너무 떨어지거나 일상 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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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정철상. (2011). 고 3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자아통제의 매개효과 검증. 청소년학연구, 18(9), 1-18.
데이터솜. (2021년 7월). 청소년 스트레스 인지율은 ‘고3 여학생’이 최고, ‘중2 남학생’이 최저. www.datsom.co.kr https://www.datasom.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5846
신효정, & 이문희. (2011). 진로성숙 발달에 관한 4 년 종단 연구-스트레스, 공격성, 우울의 효과. 청소년학연구, 18(7), 139-161.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