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인지와 사회성
메타인지(metacognition)는 인지심리학, 교육학, 사회학 등 다양한 영역에서 연구되어 왔기에 정의 또한 매우 다양합니다. 공통적으로 메타인지는 학습 과정에서 쓰이는 전략을 스스로 인식하고 돌아보는 능력을 수반합니다. 이를 인식하는 과정에는 인지 활동 이전에 이루어지는 계획(planning), 인지 활동 중에 이루어지는 감찰(monitoring), 그리고 인지 활동 후에 이루어지는 평가(evaluation)를 포함합니다. 메타인지는 학습과 문제해결 뿐 아니라 자기 조절과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는 등의 사회성 발달에도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사회성 발달은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며, 사회적 맥락에서 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메타인지를 통해 개인은 자신의 감정, 생각, 행동을 더 잘 이해하고 조절할 수 있으며,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로, 메타인지가 적절한 수준으로 발달한 개인은 화가 났을 때 감정대로 행동했던 경험을 되돌아 보며 ‘앞으로는 다른 방식으로 행동해야겠다’라는 계획을 세울 수 있고, 화가 난 상황에서 자신이 화가 나 있음을 인식할 수 있으며, 그 상황이 지나가고 자신의 언행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특정 상황에 처한 ‘나’를 객관적으로 인식하면서 타인의 입장도 고려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능력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메타인지 발달이 이루어지지 못한 극단적 상태로 조현병과 자폐스펙트럼이 있습니다. 조현병 환자의 경우 사회 인지 능력이 매우 떨어지며, 환경을 바라보는 시선이 보편적이지 못합니다. 자폐스펙트럼 환자는 경험을 통한 학습이나 모델링을 통한 학습이 어렵습니다. 이러한 극단적인 케이스에서 사회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메타인지-중점 사회 기술 훈련(MOSST)가 활용된다고 합니다. 이처럼, 메타인지는 나와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사회적 관점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메타인지 발달이 더딘 것 같은 우리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즉각적인 피드백 제공
메타인지 발달에는 피드백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이와 많은 시간을 보내는 부모님이나 선생님은 아이의 행동 또는 학습 과정과 결과에 대해 즉각적인 피드백은 제공하는 것이 메타인지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수행력이 낮은 아이에게는 구체적인 피드백과 결과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는 것이 아이의 감찰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실패와 실수를 바라보는 태도 조정
아이가 정보를 수집하고 학습 방법이나 문제해결 방법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하는 실수와 실패를 적극 장려하고, 과업에 초점을 맞춘 조언보다는 과업 수행과 관련한 메타인지 과정(e.g., 계획하기, 감찰하기, 평가하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아이를 돕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반대로 실수와 실패를 회피하는 것은 메타인지 발달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3.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 참여
메타인지 발달이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은 아이의 경우에는 타인의 상황이나 감정을 인식하는 등의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능력이 다소 부족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또래 관계에서 위축되거나 소외될 수 있습니다.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을 통해 비교적 안전한 환경에서 사회성 기술을 학습하고 집단원과 함께 적용해 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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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Batha, K., & Carroll, M. (2007). Metacognitive training aids decision making. Australian Journal of Psychology, 59(2), 64-69.
Frith, C. D. (2012). The role of metacognition in human social interactions.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B: Biological Sciences, 367(1599), 2213-2223.
Miller, T. M., & Geraci, L. (2011). Training metacognition in the classroom: The influence of incentives and feedback on exam predictions. Metacognition and Learning, 6, 303-314.
Ottavi, P., Pasinetti, M., Popolo, R., Salvatore, G., Lysaker, P. H., & Dimaggio, G. (2014). Metacognition-oriented social skills training. In Social cognition and Metacognition in schizophrenia (pp. 285-300). Academic Press.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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