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가 다른 애들이 비해 발달이 많이 늦는 걸까요?
발달장애를 가진 사람은 학습하는 인지 기능이 부족하고 환경의 자극을 받아들이는데 늦기 때문에 자신을 대변하는 판단을 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발달장애를 가진 사람의 특성 중 두 가지인 의사소통과 자기결정의 어려움을 중점적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사람은 사회 속에서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를 맺고 살아가기 때문에 타인과의 의사소통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발달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지적인 능력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적인 결함으로 인해 다른 사람과의 소통이 어렵고, 이는 가족을 비롯한 주변 사람들과의 언어적 교류는 물론 전반적인 활동을 제한합니다. 발달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겪는 의사소통의 어려움은 “정서적인 위축이나 불안감, 좌절감 등을 초래하여 사회적인 고립을 가져옵니다”
발달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대부분 언어, 의사소통 발달의 지체 또는 손상이 동반되므로 전반적으로 언어 기술 및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에 많은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결국 “악화된 환경은 의사소통 기술의 부재로 돌아와 다시 사회 상호작용에서 반복적 실패를 경험하게 하고 좌절감을 느끼게 합니다” 또한, 이들은 판단능력이 어려워 의사결정을 내리기가 어렵고 상호 관계가 힘들다고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달장애인지 아닌지 알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까요??
발달장애아동의 경우에는 아동의 연령별 발달기준에 따라 발달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아닌지를 확인해서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발달을 잘 도울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정상적인 발달 여부를 보다 객관적으로 알기 위해서는 아동 종합심리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아동 종합심리검사는 아동의 심리적인 측면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도구입니다. 이는 아동의 지능, 인지 능력, 정서 및 행동 문제, 사회적 기능, 학업 성취 등 다양한 영역을 포괄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아동의 심리적 특성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를 통해 아동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필요한 지원과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아동 종합심리검사의 필요성은 다양한 측면에서 확인됩니다. 먼저, 아동의 정확한 심리적 특성 파악은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이해하는 데에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아동의 학업 성취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소들을 파악함으로써 학교에서의 지원과 교육 방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동의 정서 및 행동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치료 방법을 찾아내는 것은 아동의 건강한 심리 발달을 지원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둘째, 아동 종합심리검사는 진단과 평가에 이용되는 도구로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동의 정확한 진단은 적절한 치료와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입니다. 예를 들어, 아동이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증상을 보이고 있다면, 이를 정확하게 진단하여 적절한 치료 방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동의 학습 장애를 정확하게 평가하여 보다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셋째, 아동 종합심리검사는 아동의 심리적 문제와 관련된 예방과 조기 개입에 도움을 줍니다. 아동의 발달 초기에 문제를 발견하고 조치를 취함으로써, 심리적인 문제가 심각해지기 전에 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동이 공포증세를 보이고 있다면, 조기에 이를 파악하여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동의 심리적인 어려움을 예방하고 보다 건강한 발달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동 종합심리검사는 아동의 심리적인 특성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아동은 개인의 경험, 가치관, 성격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영향을 이해하고 고려하는 것은 아동과의 상호작용과 지원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아동이 사회적인 문제를 겪고 있다면, 이를 파악하여 적절한 사회적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blog.naver.com/locaate4878/223219405715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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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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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