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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총이 인(駰)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인할 인(因)자를 했습니다. 인할 인(因)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를 큰 입 구(囗)자 안에 써서 사람이 있는 범위를 표시하였습니다. 사람은 자기가 처한 위치를 바탕으로 생활한다고 해서 인할 인(因)자는 처한 그 위치를 표시하는 큰 입 구(囗)자 안에 사람을 나타내는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인할 인(因)자는 환경(環境) 지배설(支配說)을 뒷받침하는 글자입니다. 흰털이 섞인 검은 말을 오총이라고 합니다.
駰
낙타 락(駱)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각각 각(各)자를 했습니다. 각각 각(各)자는 발을 표시한 뒤져서 올 치(夂)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사람마다 가는 곳이나 행동과 말은 각각 다 다르다는 뜻입니다. 강 이름 락(洛), 헌솜 락(絡), 구슬 목걸이 락(珞), 지질 락(烙), 낙타 락(駱), 산 모양 락(峈), 산 위의 바위 락(硌), 깎을 락(鉻), 진한 유즙 락(酪), 작은 다랑어 락(鮥), 수리부엉이 락(雒)자들은 각각 각(各)자가 들어 있어서 ‘락’으로 읽습니다.
駱
누르고 흰 말 비(䮆)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클 비(㔻)자를 했습니다. 클 비(㔻)자는 클 비(丕)자와 같은 글자로서 씨방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씨가 자라서 엄청 큰 나무가 되기에 클 비(丕.㔻)자는 미래를 바라보는 글자입니다.
+ = 䮆
사타구니가 흰 말 율(䮇)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붓 율(聿)자를 했습니다. 붓 율(聿)자는 손으로 붓을 잡고 있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䮇
달릴 치(䮈)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많을 다(多)자를 했습니다. 많을 다(多)자는 저녁 석(夕)자는 두 개 상하(上下)로 겹쳐서 쓴 모양이지만, 여기서는 고기 육(肉)자는 두 개 상하(上下)로 겹쳐서 쓴 글자입니다. 먹을 고기가 많이 있다는 뜻입니다. 사치할 치(侈)자, 믿을 치(恀), 클 치(哆), 헤어질 치(誃), 눈곱 치(眵), 헤어질 치(誃), 사태 날 치(陊)자들은 많을 다(多)자가 들어 있어서 ‘치’로 읽습니다.
+ = 䮈
역말 려(䮉)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𠂉’자 아래에 각시 씨(氏)자와 비슷한 글자를 한 글자를 했습니다. 군사 려(旅), 여제 려(祣)자들도 ‘𠂉’자 아래에 각시 씨(氏)자와 비슷한 글자를 한 글자를 해서 ‘려’로 읽습니다.
+ = 䮉
말 이름 이(䮊)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오랑캐 이(夷)자를 했습니다. 오랑캐 이(夷)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에 활 궁(弓)자를 합하여 활을 메고 있는 사람을 그렸습니다. 중화(中華) 사상으로 보면 중국 한 가운데 사는 한족(漢族)만 백성이고 주변 소수 민족들은 모두 오랑캐라고 했습니다. 중국 동쪽에 우리나라가 살았는데, 우리나라 사람들은 어려서부터 활을 메고 다니며, 활을 잘 쏘았다고 해서 우리 민족의 특성을 잡아서 동쪽 오랑캐는 이(夷)라고 표시했다고 합니다. 지금도 올림픽에서 양궁하면 우리나라임을 보면 참으로 우리 민족은 활을 잘 쏘는 민족임을 알 수 있습니다.
+ = 䮊
말 이름 렬(䮋)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줄 렬(列)자를 했습니다. 줄 렬(列)자는 부서진 뼈 알(歹)자에 칼 도(刀,刂)자를 해서 시체를 늘어놓은 것을 표시했습니다.
+ = 䮋
말 이름 휴(䮌)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쉴 휴(休)자를 했습니다. 쉴 휴(休)자는 사람 인(人)자 옆에 나무 목(木)자를 해서 나무 그늘에서 쉬는 사람을 표시했습니다. 쉴 휴(休)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䮌
말 배때 끈 뇨(䮍)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옷 의(衣)자를 했습니다. 옷 의(衣)자는 사람이 입는 옷을 간략하게 그려서 표시한 글자입니다. 간드러질 뇨(裊), 낭창거릴 뇨(褭)자는 옷의(衣)자가 들어 있어서 ‘뇨’로 읽습니다.
+ = 䮍
안장 안(䯃)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편안할 안(安)자를 했습니다. 편안 안(安)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여자가 집에 있으면 편안하다는 말입니다. 집에 있는 여자가 편안한 것인지, 여자와 함께 사는 사람이 편안한 것인지, 모두가 편안하겠지요? 말 마(马mǎ)자는 말 마(馬)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䯃
놀랄 해(駴)자는 말 마(馬)자에 경계할 계(戒)자를 했습니다. 경계를 하며 변방을 지키는데, 말이 놀란다는 글자입니다. 경계할 계(戒)자는 창 과(戈)자에 스물 입(卄)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스물 입(卄)자는 두 손을 그린 글자입니다. 창을 두 손으로 잡고 주변을 경계(警戒)하는 자세를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駴
말이 서서 몸부림칠 국(駶)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판 국(局)자를 했습니다. 판 국(局)자는 주검 시(尸)자에 들 경(冋)자를 했습니다. 몸(身)이 처한 곳이 넓은 들판임을 표시했습니다. 자신(尸)이 처한 위치(冋)가 바로 판(局)입니다. 판 국(局)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駶
달릴 송(駷)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묶을 속(束)자를 했습니다. 묶을 속(束)자는 나무 목(木)자의 중간에 입 구(口)자를 해서 나무를 묶은 표시를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두려워할 송(悚), 삼갈 송(竦)자는 묶을 속(束)자가 들어 있어서 ‘송’으로 읽습니다.
+ = 駷
말 달릴 침(駸)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𠬶’자를 했습니다. 침노할 침(侵), 담글 침(浸), 잠잘 침(寢), 입맞출 침(唚), 땅 이름 침(埐), 계수나무 침(梫), 요사스런 기운 침(祲), 실 침(綅), 메주 침(䜷), 새길 침(鋟)자들은 ‘𠬶’자가 들어 있어서 ‘침’으로 읽습니다.
駸
찬간자 방(駹)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삽살개 방(尨)자를 했습니다. 삽살개 방(尨)자는 털이 길고 많은 삽살개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찬간자는 얼굴과 이마만 흰 푸른 말입니다.
駹
꼬리 흰 말 랑(駺)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좋을 량(良)자를 했습니다. 좋을 량(良)자는 어긋날 간(艮)자에 점 주(丶)자를 했습니다. 어긋날 간(艮)자와 좋을 량(良)자는 서로 상반되는 개념에서 만들어진 글자입니다. 사내 랑(郎,郒), 키가 클 랑(躴), 농담할 랑(誏), 수크령 랑(莨), 물결 랑(浪), 병거 랑(䡙), 밝을 랑(朗), 이리 랑(狼), 옥 이름 랑(琅), 산 이름 랑(崀), 햇볕에 쬘 랑(㫰), 광랑나무 랑(桹), 사마귀 랑(蜋), 솟을 대문 랑(閬)자들은 좋을 량(良)자가 들어 있어서 ‘랑’으로 읽습니다.
+ = 駺
사나운 말 한(駻)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가물 한(旱)자를 했습니다. 가물 한(旱)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에 성부(聲符)로 방패 간(干)자를 했습니다. 방패 간(干)자는 방패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가물 한(旱), 땀 한(汗), 그물 한(罕), 막을 한(扞), 들개 한(豻), 팔찌 한(釬), 이문 한(閈), 정강이 뼈 한(骭), 코 골 한(鼾), 방해할 한(忓), 땅 이름 한(邗)자들은 방패 간(干)자가 들어 있어서 ‘한’으로 읽습니다.
駻
좋은 말 이름 도(駼)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나 여(余)자를 했습니다. 나 여(余)자는 창처럼 끝이 뾰족한 무기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나를 방어하는 무기를 그려서 나임을 표시했습니다. 맨발 도(䟻), 토할 도(唋), 산 이름 도(峹), 산 이름 도(嵞), 궁굴릴 도(捈), 노나무 도(梌), 도랑 도(涂), 찰벼 도(稌), 속 빌 도(筡), 씀바귀 도(荼), 신바닥에 까는 깔개 도(䩣), 쥐와 함께 사는 새 도(鵌), 땅에 엎드릴 도(䞮), 땅 이름 도(䣄)자들은 나 여(余)자가 들어 있어서 ‘도’로 읽습니다.
駼
철총이 현(駽)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장구벌레 연(肙)자를 했습니다. 장구벌레 연(肙)자는 장구벌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계집 가두는 옥 현(埍), 주발 현(梋), 패옥 늘어질 현(琄), 노구솥 현(鋗), 멍에 끈 현(鞙)자들은 장구벌레 연(肙)자가 들어 있어서 ‘현’으로 읽습니다. 철총이(鐵驄)는 몸에 검푸른 무늬가 박힌 말입니다.
駽
달릴 태(駾)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빛날 태(兌)자를 했습니다. 빛날 태(兌)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맏 형(兄)자를 해서 엄마 몸에서 아기가 태어나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맏 형(兄)자는 아기가 태어나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駾
준마 준(駿)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를 했습니다.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는 진실로 윤(允)자 아래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진실로 윤(允)자는 맏 형(兄)자와 비슷하여 맏 윤(允)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맏 윤(允)자에는 앞서간다는 뜻이 있습니다.
駿
말 머리 내두를 아(騀)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나 아(我)자를 했습니다. 나 아(我)자가 손 수(手)자에 창 과(戈)자를 해서 창을 들고 있는 모습인 것처럼 나 여(予)자나, 나 여(余)자도 창을 그린 글자입니다. 나를 나타내는 글자들이 모두 무기를 그려서 외적으로부터 나를 지키는 방어적인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적으로부터 나 자신을 지키는 것이겠지요. 생명 유지를 위한 도구인 무기를 그려서 표시한 것입니다.
騀
달릴 빙(騁)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말이 잴 병(甹)자를 했습니다. 말이 잴 병(甹)자는 말미암을 유(由)자 아래에 공교할 교(丂)자를 해서 말로써 사단을 만드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말이 잰다는 말은 말이 정곡을 찌르고 나보다 빨리 말을 전하여 앞선다는 말입니다. 사단을 만들기에 아주 빠르고 정곡을 찌른다는 말과 같습니다. 말이 재면 사단이 벌어집니다. 찾아갈 빙(聘), 말할 빙(䛣), 비틀거릴 빙(俜), 장가들 빙(娉), 물 모양 빙(涄)자들은 말이 잴 병(甹)자가 들어 있어서 ‘빙’으로 읽습니다.
騁
붉은 말 성(騂)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매울 신(辛)자를 했습니다. 침으로 찌르면 붉은 피가 납니다. 매울 신(辛)자는 죄인에게 벌로 죄목을 문신할 때 사용하는 찌르는 침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騂 + = 騂
어리석을 애(騃)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의(矣)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의(矣)자는 사사 사(厶)자 아래에 화살 시(矢)자를 했습니다. 개인이 쏘는 화살이라는 말이지요. 화살은 개인이 지니고 사용하는 병기(兵器)입니다. 대포는 공동으로 사용하는 무기지만 화살은 개인의 무기입니다. 문장 속에서 문법적인 역할만을 담당하는 어조사 의(矣)자는 화살이 개인적인 무기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글자입니다. 탄식할 희(誒)자는 무기인 화살을 탄식하는 말을 한다는 뜻입니다. “ 잘 하면 제 탓이지만 잘못하면 자기가 사용하는 도구 탓이라고 다른 것에 잘못의 원인을 돌리는 것이 인지상정(人之常情)입니다. 그래 애(唉), 계집 종 애(娭), 칠 애(挨), 빛날 애(㶼)자들은 어조사 의(矣)자가 들어 있어서 ‘애’로 읽습니다.
騃
말이 달리는 모양 의(䮎)자는 말 마(馬)자에 바랄 희(希)자를 했습니다. 앞을 바라보고 말이 달린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바랄 희(希)자는 옷감을 재단하는 표시로 ‘X'자를 하고 베 포(布)자를 했습니다. 바랄 희(希)자는 옷감으로 옷을 재단하는 모양을 표시해서 옷이 다 만들어졌을 때를 기다리고 바라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䮎
말 이름 오(䮏)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나 오(吾)자를 했습니다. 나 오(吾)자는 의부(義符)로 생명을 뜻하는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다섯 오(五)자를 했습니다.
+ = 䮏
말이 살찌고 굳셀 경(䮐)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빛날 경(冏)자를 했습니다. 빛날 경(冏)자는 휘장을 열어 놓은 그림입니다. 멀 경(冂)자에 좌우(左右)로 가리개를 했는데, 그 가리개를 걷어 올리고 입 구(口)를 했습니다. 가리개를 걷어 올려서 빛이 들어오는 모양입니다. 빛날 경(冏)자도 문의 모양을 했습니다. 문과 빛은 관련이 깊습니다.
+ = 䮐
얼룩말 뢰(䮑)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취할 률(寽)자를 했습니다. 취할 률(寽)자는 손을 뜻하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또 손을 뜻하는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물건을 취할 때에는 손으로 취한다는 뜻입니다. 부을 뢰(酹)자도 취할 률(寽)자가 들어 있어서 ‘뢰’로 읽습니다.
+ = 䮑
말 이름 포(䮒)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클 보(甫)자를 했습니다. 클 보(甫)자는 보따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펼 부(尃)자는 클 보(甫)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해서 보따리를 푸는 모양을 나타냈고,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싸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펼 부(尃)자와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풀고 싸는 글자들입니다. 개 포(浦), 사로잡을 포(捕), 포도 포(葡), 펼 포(鋪), 포 포(脯), 밭 포(圃), 먹을 포(哺), 길 포(匍), 땅 이름 포(埔), 지붕 평평할 포(庯), 해질녘 포(晡), 펼 포(鋪), 펼 포(舖), 도울 포(誧), 연회 포(酺), 달아날 포(逋), 새참 포(餔), 돌고래 포(鯆), 거위 포(鵏), 재물을 주고받을 포(䝵), 달아날 포(逋), 기울어질 포(陠)자들은 클 보(甫)자가 들어 있어서 ‘포’로 읽습니다.
+ = 䮒
공골 말 과(䯄guā,騧)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입 삐뚤어질 괘(咼)자를 했습니다. 공골 말 과(䯄guā)자의 번체자(繁體字)는 공골 말 과(騧)자입니다. 공골말 과(騧)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입 삐뚤어질 괘(咼)자를 했습니다. 입 삐뚤어질 괘(咼)자는 뼈 발라낼 과(冎)자에 입 구(口)를 해서, 입의 뼈가 잘못되어 삐뚤어짐을 나타냈습니다. 발 금 과(踻), 지날 과(过guò,過), 발라낼 과(剮), 도가니 과(堝), 앓을 과(瘑), 과(煱)자들은 입 삐뚤어질 괘(咼)자가 들어 있어서 ‘과’로 읽습니다. 공골 말은 털빛이 누런 말입니다.
騧
말이 흩어질 단(駳)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끌 연(延)자를 했습니다. 끌 연(延)자는 길게 걸을 인(廴)자 변에 바를 정(正)자를 했습니다. 바를 정(正)자는 한 일(一)자 아래에 발 지(止)자를 해서, 사람이 바르게 서 있는 모습입니다. 끌 연(延)자는 어느 지점까지 끌어간다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참 소리할 단(唌), 오랑캐 이름 단(蜑), 맨발 단(䩥)자는 끌 연(延)자가 들어 있어서 ‘단’으로 읽습니다.
+ = 駳
말 이름 록(騄)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나무 깎을 록(彔)자를 했습니다. 나무 깎을 록(彔)자는 고슴도치 머리 계(彑)자 아래에 물 수(水)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고슴도치 머리 계(彑)자는 칼같이 나무를 깎는 뾰족한 연모를 표시한 것이고, 물 수(水)자는 나무를 깎아서 생기는 부스러기들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騄
오추마 추(騅)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 추(隹)자는 꼬리가 없거나 꼬리가 짧은 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오추마(烏騅馬)는 검푸른 털에 흰 털이 섞인 말입니다.
騅
신마 주(騆)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두루 주(周)자를 했습니다. 두루 주(周)자는 먼 거리를 나타내는 멀 경(冂)자에 땅을 뜻하는 흙 토(土)자를 하고 사방 범위를 표시하는 네모인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먼 곳(冂)까지 두루 모두라고 범위(口)를 표시하는 글자(周)입니다. 두루 주(周)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신마는 신령스런 말입니다.
+ = 騆
암말 사(騇)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집 사(舍)자를 했습니다. 집 사(舍,舎)자는 사람 인(人)자 아래에 혀 설(舌)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사람 인(人)자는 사람을 뜻하지 아니하고 집의 지붕을 그리 표시한 것입니다. 여기서 혀 설(舌)자는 그 집에 사는 사람을 나타냈습니다. 집은 사람이 사는 곳입니다. 그래서 사람 표시를 한 것입니다.
+ = 騇
나란히 할 변(騈)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어우를 병(幷)자를 했습니다. 어우를 병(并bìng)자는 어우를 병(幷)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어우를 병(幷,并)자는 사람 두 명의 발을 묶어놓은 그림입니다. 사람 둘이 어우러져 있다는 뜻입니다. 어우를 병(并bìng)자는 어우를 병(幷)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굳은살 변(胼), 굳은살 변(跰), 더할 변(賆), 통갈비 변(骿)자들은 어우를 병(幷,并)자가 들어 있어서 ‘변’으로 읽습니다.
騈
준마 이름 곤(騉)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형 곤(昆)자를 했습니다. 형 곤(昆)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견줄 비(比)자를 해서 날자를 견주에 형을 삼았다는 뜻입니다. 먼저 태어나서 세상에서 산 날자가 많은 사람이 형입니다.
+ = 騉
말 이름 도(騊)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질그릇 도(匋)자를 했습니다. 질그릇 도(匋)자는 쌀 포(勹)자 안에 장군 부(缶)자를 해서 손으로 질그릇을 빚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장군은 액체를 담는 입구가 좁은 질그릇입니다.
騊
큰 말 래(騋)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올 래(來)자를 했습니다. 올 래(來)자는 오는 사람을 기다리는 글자로, 멀리 보기 위하여 나무에 올라간다는 뜻으로 나무 목(木)자를 하고 나무에 올라가서 기다리는 사람을 좌우(左右)에 사람 인(人)자를 해서, 나무에 사람이 올라가서 밖에서 일을 보고 집으로 돌아오는 사람을 기다리는 글자입니다. 예수님이 오시는 것을 보기 위하여 나무에 올라간 자캐오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騋
갈기 종(騌)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마루 종(宗)자를 했습니다. 마루는 산마루라고 할 때 사용하는 말로 가장 높다는 뜻입니다. 마루 종(宗)자는 집을 뜻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제사를 차려놓은 보일 시(示)자를 했습니다. 마루 종(宗)자는 제사를 지내는 것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騌
암말 과(騍)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실과 과(果)자를 했습니다. 실과 과(果)자는 날 일(日)자에 나무 목(木)자를 해서, 나무와 해가 만나서 실과를 만드는 자연 현상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동녘 동(東)자는 날 일(日)자에 나무 목(木)자를 해서 해가 나무에 걸려 있는 모양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어두울 묘(杳)자는 나무 아래로 해인 날 일(日)자가 들어가서 어두움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밝을 고(杲)자는 날 일(日)자가 나무 끝에 있어서 해가 사방을 비추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 = 騍
말 탈 기(騎)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기이할 기(奇)자를 했습니다. 기이할 기(奇)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 아래에 옳을 가(可)자를 해서, 사람의 개성을 존중하는 글자입니다. 사람마다 다른 기이한 것이 바로 개성이며, 그것은 옳은 것이라는 글자입니다.
騎
준마 기(騏)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그 기(其)자를 했습니다. 그 기(其)자는 생활 도구의 하나인 키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騏
증험할 험(騐)자는 말 마(馬)자에 생각 념(念)자를 했습니다. 생활에 매우 밀점한 말에 대하여 생각한다는 말이 증험한다는 말로 바뀐 예입니다. 증험한다는 말은 증거로 시험하여 겪다는 말입니다. 생각할 념(念)자는 이제 금(今)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이제 지금 마음이 생각이라는 말이지요. 증험할 험(驗)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다 첨(僉)자를 했습니다. 이 글자와 관련 지어 보면 생각 념(念)자는 다 첨(僉)자의 모사(模寫)입니다.
+ = 騐
곁마 비(騑)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아닐 비(非)자를 했습니다. 아닐 비(非)자는 새의 날개를 그린 글자입니다. 날개를 두 개 그려서 날아갔다는 표시를 한 글자가 아닐 비(非)자입니다. 아닐 비(非)자는 새의 날개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騑
시끄러울 소(騒,騷)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벼룩 조(蚤)자를 했습니다. 벼룩 조(蚤)자는 손톱 조(㕚)자 아래에 벌레 충(虫)자를 해서 가려워서 긁는 벌레임을 표시했습니다. 벼룩은 사람의 피부에 기생하여 가렵게 만드는 해로운 벌레입니다. 긁을 소(搔), 흔들릴 소(慅), 쌀 이는 소리 소(溞), 종기 소(瘙)자들은 벼룩 조(蚤)자가 들어 있어서 ‘소’로 읽습니다.
騷
증험 험(验yàn,験,驗)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다 첨(僉)자를 했습니다. 다 첨(僉)자는 합할 집(亼)자 아래에 사람을 둘 나란히 그렸습니다. 누구나 다 먹을 것을 바라고 입을 벌리고 있다는 뜻입니다. 어미 새가 먹이를 물어왔을 때 새끼 새들이 입을 멀리고 다투어 소리를 내는 장면이 떠오릅니다. 먹는 것이야말로 가장 필요한 생명 유지의 수단입니다. 다 첨(佥qiān)자는 다 첨(僉)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험할 험(險), 험할 험(嶮), 오랑캐 이름 험(獫), 간사한 말 험(譣)자들은 다 첨(僉)자가 들어 있어서 ‘험’으로 읽습니다. 증험 험(験)자는 증험 험(驗)자의 약자(略字)입니다.
驗
제자리걸음하는 모양 탁(䮓)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높을 탁(卓)자를 했습니다. 높을 탁(卓)자는 해를 표시하는 날 일(日)자를 열 십(十)자로 높이 받들었고, 그 맨 위에 사람이 있습니다.
+ = 䮓
말이 작은 모양 추(䮔)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드리울 수(垂)자를 했습니다. 드리울 수(垂)자는 이쪽과 저쪽이 균형이 잡힌 모양입니다. 소식을 전해서 이쪽과 저쪽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우편입니다. 드리울 수(垂)자는 저울 추(錘)처럼 위에서 아래로 드리운 것을 나타냈습니다. 천평칭 또는 천칭이라고 하는 저울은 가운데에 줏대를 세우고 가로장을 걸치는데, 양쪽 끝에 똑같은 저울판을 달고, 한쪽에 달 물건을, 다른 쪽에 추를 놓아 평평하게 하여 물건의 무게를 답니다. 드리울 수(垂)자는 천평칭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저울 추(錘), 종아리 칠 추(捶), 매 추(棰), 찧을 추(硾), 채찍 추(箠), 발꿈치 못 추(腄)자들은 그리울 수(垂)자가 들어 있어서 ‘추’로 읽습니다.
䮔
이마가 흰 말 철(䮕)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연할 철(叕)자를 했습니다. 연할 철(叕)자는 손을 뜻하는 또 우(又)자를 네 개 이어놓은 글자입니다. 전서(篆書)를 보면 네 명의 사람이 손을 잡고 있는 모양을 그린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연할 철(叕)자는 또 우(又)자 네 개가 모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䮕
말 이름 창(䮖)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창성할 창(昌)자를 했습니다. 창성할 창(昌)자는 날 일(日)자를 두 개 상하로 배열했습니다. 해가 두 개씩 빛나니 엄청 힘이 나고 밝은 세상입니다.
+ = 䮖
별박이 안(䮗)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언덕 안(岸)자를 했습니다. 언덕 안(岸)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굴 바위 엄(厈)자를 했습니다. 굴 바위 엄(厈)자는 기슭 엄(厂)자에 막을 간(干)자를 했습니다. 들개 안(犴), 돌이 깨끗한 안(矸)자는 막을 간(干)자가 들어 있어서 ‘안’으로 읽습니다.
䮗
망아지 예(䮘)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아이 아(兒)자를 했습니다. 아이 아(兒)자는 아이들은 신체의 비율이 어른보다 머리가 큰 특징을 잡아서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나라 이름 예(郳), 무지개 예(蜺), 어린이 예(倪), 사자 예(猊), 성가퀴 예(堄), 갓난 아이 예(婗), 비길 예(掜), 해 기울 예(晲), 물가 예(淣), 흘겨볼 예(睨), 뿔 굽을 예(觬), 사자 예(貎), 끌채 끝 쐐기 예(輗), 도롱뇽 예(鯢), 사자 예(麑), 다시 난 이 예(齯), 무지개 예(霓)자들은 아이 아(兒)자가 들어 있어서 ‘예’로 읽습니다.
+ = 䮘
말 이름 역(䮙)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혹시 혹(或)자를 했습니다. 혹시 혹(或)자에서 창 과(戈)자는 무기니까 죽음을 뜻하고, 입 구(口)자는 사람의 입을 가리키니까, 생명을 뜻합니다. 창에 찔려 죽었는데, 혹시 살았나 하는 글자입니다. 지경 역(域), 지경 역(䧕), 아픈 모양 역(戫), 두릅나무 역(棫), 빨리 흐를 역(淢), 솔기 역(緎), 어망 역(罭), 문지방 역(閾)자들은 혹시 혹(或)자가 들어 있어서 ‘역’으로 읽습니다.
= 䮙
말의 병 릉(䮚)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언덕 릉(夌)자를 했습니다. 언덕 릉(夌)자는 흙 토(土)자를 하고 글자의 아래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언덕은 흙을 쌓아 올린 곳이며, 걸어 올라가기에 힘이 든다는 표시를 한 것입니다.
+ = 䮚
곁말 부(䮛,駙)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붙을 부(附)자나 줄 부(付)자를 했습니다. 줄 부(付)자는 사람 인(人,亻)자 변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마디 촌(寸)자는 손을 뜻합니다. 줄 때에는 손이 따라야 하는 일입니다. 손이 따른다는 말은 그만큼 더 힘이 든다는 뜻입니다. 받기보다 주는 것이 더 힘듭니다. 받을 수(受)자와 줄 수(授)자를 비교해 보면 주는 일에 손이 하나 더 들어 있음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 駙
말 다리 빠를 갈(騔)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어찌 갈(曷)자를 했습니다. 어찌 갈(曷)자는 말한다는 뜻이 있는 가로 왈(曰)자 아래에 빌 개(匃)자를 했습니다. 빌 개(匃)자는 쌀 포(勹)자 안에 망할 망(亡)자를 한 글자입니다. 죽은 사람을 앞에 놓고 비는 빌 개(匃)자가 전주(轉注)되어 얻어먹느라고 비는 것도 뜻하게 되었습니다. 어찌 갈(曷)자는 죽은 사람을 앞에 놓고 어찌하느냐고 신에게 빌거나 한탄(恨歎)하는 글자입니다.
+ = 騔
양마(良馬) 요(騕)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구할 요(要)자를 했습니다. 구할 요(要)자는 의부(義符)로 덮을 아(襾,覀)자에 성부(聲符)로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여자 여(女)자는 여자가 앉아 있는 모습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예쁠 요(嫋), 간들거릴 요(嬝), 희학질할 요(嬲), 낭창거릴 요(偠)자들은 여자 여(女)자가 들어 있어서 ‘요’로 읽습니다. 구할 요(要)자는 서녘 서(西)자 아래에 여자 여(女)자를 한 것으로 보아서 해가 저물어 밤이 오면 구(救)하는 것이 여자(女子)라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로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구할 수(需)자는 비 우(雨)자 아래에 말 이을 이(而)자를 해서 비가 오는 중에 비가 개기를 구한다는 뜻이고, 구할 요(要)자는 여자를 덮어놓고 여자를 구한다는 뜻입니다. 욕망의 한계가 없음을 나타낸 글자들입니다.
+ = 騕
달릴 무(騖)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힘쓸 무(敄)자를 했습니다. 힘쓸 무(敄)자는 창 모(矛)자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힘써서 창을 사용한다는 글자입니다. 전쟁할 때 무기를 힘써 사용한다는 뜻입니다. 전쟁할 때 무기를 힘써 사용하는 것이 하나의 일입니다. 힘쓸 무(敄)자에 힘 력(力)자를 더 해서 일 무(務)자가 되었습니다.
騖
말 탈 편(騗)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넓적할 편(扁)자를 했습니다. 넓적할 편(扁)자는 지게문 호(戶)자 아래에 책 책(冊)자를 했습니다. 지게문도 넓적하고, 책도 넓적합니다. 모두 넓적한 물건을 합해서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騗
청총마 총(騘)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바쁠 총(怱)자를 했습니다. 바쁠 총(怱)자는 바쁠 총(悤)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바쁠 총(悤)자는 천장 창(囱)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해서 연기가 빠져나가는 천장의 마음을 표시했습니다. 천장 창(囱)자는 몽고 유목민족들의 집인 게르를 상상하면 좋을 듯합니다. 연기는 빠져 나가되, 새들은 날아들지 못하도록 저녁 석(夕)자와 비슷하게 막아 놓은 표시를 했습니다. 파 총(䓗,蔥,茐,葱)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바쁠 총(忩), 바쁠 총(悤), 바쁠 총(匆), 바쁠 총(怱)자를 했습니다. 바쁠 총(忩)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공변될 공(公)자를 했습니다. 바쁠 총(怱)자는 바쁠 총(匆)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해서 마음이 바쁜 것을 나타냈습니다. 바쁠 총(怱)자는 바쁠 총(悤)자의 속자(俗字)입니다.
+ = 騘
속일 편(騙)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넓적할 편(扁)자를 했습니다. 넓적할 편(扁)자는 지게문 호(戶)자 아래에 책 책(冊)자를 했습니다. 지게문도 넓적하고, 책도 넓적합니다. 모두 넓적한 물건을 합해서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騙
네 발굽이 흰 말 전(騚)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앞 전(前)자를 했습니다. 앞 전(前)자는 달 월(月)자도 있고, 칼 도(刀,刂)자도 있지만 여기서는 배를 그린 글자입니다. 여기서는 달 월(月)자가 배를 그린 글자이고, 칼 도(刀,刂)자는 물이 흐르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앞 전(前)자는 배가 앞서 나아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騚
빠른 말 비(騛)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날 비(飛)자를 했습니다. 날 비 (飛 )자는 ‘⺄’자에 점을 두 개 찍어서 날개를 그렸습니다. 이 날개에 되 승 (升 )자를 해서 위로 올라가는 모양을 더 했습니다. 되 승 (升 )자는 부피를 재는 도량형 기구인 되를 그린 상형 (象形 ) 글자입니다. 여기서는 위로 올라가는 표시를 한 것입니다. 날 비 (飛 )자는 새가 날개를 펴고 날아가는 그림으로 보아 상형 (象形 ) 글자로 볼 수도 있고, 날개를 그리고 올라간다는 표시를 해서 만든 회의 (會意 )글자로 볼 수도 있습니다.
+ = 騛
황부루 황(騜)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황(皇)자를 했습니다. 임금 황(皇)자는 흰 백(白)자에 임금 왕(王)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흰 백(白)자는 우두머리라는 뜻이고, 임금 왕(王)자는 임금이라는 말입니다. 임금 중에 우두머리라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가 임금 황(皇)자입니다. 황제(皇帝)라면 임금보다 한 지위 더 높은 직위로 인식했습니다. 황부루는 누런 바탕에 흰빛이 섞인 말입니다.
+ = 騜
등마루 누런 구렁말 건(騝)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세울 건(建)자를 했습니다. 세울 건(建)자는 길게 걸을 인(廴)자에 붓 율(聿)자를 해서 건축물에 앞서 반드시 필요한 설계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집을 잘 지으려면 미리 설계를 해야 합니다.
+ = 騝
줄곧 갈 획(騞)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뼈 바르는 소리 획(砉)자를 했습니다. 뼈 바르는 소리 획(砉)자는 예쁠 봉(丰)자 아래에 돌 석(石)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예쁠 봉(丰)자는 살을 발라내고 남은 뼈만 그린 글자이고, 돌 석(石)자는 뼈를 바르는 데 사용한 도구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 + = 騞
검붉은 말 유(騟)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점 점 유(兪)자를 했습니다. 점점 유(兪)자는 합할 집(亼)자 아래에 달 월(月)자를 하고 큰 도랑 괴(巜)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전서(篆書)를 보면 배가 점점 앞으로 나아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달 월(月)자는 배 주(舟)자의 변형입니다. 큰 도랑 괴(巜)자는 물을 그린 글자입니다. 배가 물에 떠서 점점 앞으로 나아간다는 표시입니다.
+ = 騟
양마 이름 제(騠)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이 시(是)자를 했습니다. 이 시(是)자는 태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날 일(日)자 아래에 발 소(疋)자를 했습니다. 낮이 되면 사람이 활동하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표제 제(題), 가죽신 제(鞮), 끌 제(提), 맑은 술 제(醍), 찰 제(踶), 쓰르라미 제(蝭), 강아지풀 제(䅠), 멈칫거릴 제(偍), 뿔이 굽을 제(䚣), 둑 제(隄,堤)자들은 이 시(是)자가 들어 있어서 ‘제’로 읽습니다.
騠
검은 입술에 흰 말 전(騡)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샘 천(泉)자를 했습니다. 샘 천(泉)자는 샘물이 솟아오르는 샘을 표시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검은 입술에 흰 말 전(騡)자와 샘 천(泉)자는 통운(通韻)입니다.
+ = 騡
적부루마 하(騢)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빌 가(叚)자를 했습니다. 빌 가(叚)자는 손을 여러 개 그려서 빌리려면 손이 여러 개 필요함을 나타냈습니다. 손이 여러 개 필요하다는 말은 그만큼 힘이 든다는 말입니다. 멀 하(遐), 발밑 하(䠍), 연잎 하(蕸), 새우 하(鰕), 티 하(瑕), 클 하(嘏), 불사를 하(煆), 천천히 볼 하(睱), 숫돌 하(碬), 새우 하(蝦), 목 투구 하(鍜), 말이 바르지 않을 하(䫗), 붉을 하(赮), 노을 하(霞), 신 뒤축 끈 하(䪗)자들은 빌 가(叚)자가 들어 있어서 ‘하’로 읽습니다. 적부루마는 붉은빛과 흰빛의 털이 섞여 있는 말입니다.
騢
갈기 종(騣)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다리를 오무릴 종(㚇)자를 했습니다. 다리를 오므릴 종(㚇)자는 흉할 흉(兇)자 아래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흉할 흉(兇)자는 망했다는 뜻입니다. 다리를 오므린 것도 다리 입장에서 보면 뻗지 못했으니 망한 것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천천히 걸을 쇠(夊)자는 다리를 뜻합니다.
騣
말 끌밋할 규(騤)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헤아릴 계(癸)자를 했습니다. 헤아릴 계(癸)자는 등질 발(癶)자 아래에 하늘 천(天)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하늘 천(天)자는 화살을 그린 글자입니다. 등질 발(癶)자가 발 지(止)자를 엇갈리게 두 개 그려서 걸어가는 것을 표시한 글자니까, 화살을 쏘고 화살이 얼마나 나갔는지를 걸어서 거리를 재는 글자가 헤아릴 계(癸)자입니다. 또는 셈을 셀 때 손가락을 두 손 다 쓰고도 모자라서 손이 네 개나 필요하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헤아릴 규(揆), 해바라기 규(葵), 양지창 규(戣), 물이 솟아오를 규(湀), 어길 규(暌), 망치 규(楑), 귀머거리 규(聧), 사팔눈 규(睽)자들은 헤아릴 계(癸)자가 들어 있어서 ‘규’로 읽습니다.
騤
검은 말 유(騥)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부드러울 유(柔)자를 했습니다. 부드러울 유(柔)자는 창 모(矛)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창 모(矛)자는 창을 나타낸 글자가 아니라, 나무의 맨 수내기에 바람에 이리저리 휘청거리는 가늘고 부드러운 나무줄기를 나타냈습니다. 나무에서 제일 수내기 끝에 바람에 이리 휘청 저리 휘청하면서 꺾이지는 않는 가느다란 나무줄기를 뜻합니다.
+ = 騥
말 이름 사(騦)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생각 사(思)자를 했습니다. 생각 사(思)자는 밭 전(田)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해서 마음의 밭이 바로 생각임을 나타냈습니다.
+ = 騦
공골 말 과(騧)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입 삐뚤어질 괘(咼)자를 했습니다. 공골 말 과(䯄guā)자의 번체자(繁體字)는 공골 말 과(騧)자입니다. 공골말 과(騧)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입 삐뚤어질 괘(咼)자를 했습니다. 입 삐뚤어질 괘(咼)자는 뼈 발라낼 과(冎)자에 입 구(口)를 해서, 입의 뼈가 잘못되어 삐뚤어짐을 나타냈습니다. 발 금 과(踻), 지날 과(过guò,過), 발라낼 과(剮), 도가니 과(堝), 앓을 과(瘑), 과(煱)자들은 입 삐뚤어질 괘(咼)자가 들어 있어서 ‘과’로 읽습니다. 공골 말은 털빛이 누런 말입니다.
騧
연전총 탄(騨,驒)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홑 단(單)자를 했습니다. 홑 단(單)자는 한 사람이 끌고 있는 작은 수레 한 개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탄알 탄(彈), 꺼릴 탄(憚), 빠를 탄(僤), 헐떡일 탄(嘽), 다할 탄(殫)자들은 홑 단(單)자가 들어 있어서 ‘탄’으로 읽습니다. 연전총(連錢驄)은 둥글고 어룽어룽한 무늬가 박힌 말입니다. 연전총 탄(騨)자는 연전총 탄(驒)자의 약자(略字)입니다.
+ = 驒
걸어갈 삽(䮜)자는 말 마(馬)자에 나뭇잎 엽(枼)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나뭇잎 엽(枼)자는 말이 걸어갈 때 생기는 말의 발자국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나뭇잎 엽(枼,枽)자는 나무 잎은 나무에 붙으니까, 나무 목(木)자에 나무에 붙어 있는 나뭇잎의 모양을 그린 대 세(世)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대 세(世)자는 나무에 잎사귀가 붙은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 = 䮜
짐승 이름 혼(䮝)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군사 군(軍)자를 했습니다. 군사 군(軍)자는 덮을 멱(冖)자 아래에 수레 차(車)자를 해서 지금의 장갑차 곧 탱크를 표시했습니다. 흐릴 혼(渾), 다발 혼(緷), 다람쥐 혼(鼲), 깃 다발 혼(緷)자들은 군사 군(軍)자가 들어 있어서 ‘혼’으로 읽습니다.
+ = 䮝
어지러울 준(䮞)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봄 춘(春)자를 했습니다. 봄 춘(春)자는 날 일(日)자 위에 식물의 자라는 싹을 그린 글자입니다. 봄에 해 볕을 쬐어 식물이 자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봄 춘(春)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꿈틀거릴 준(蠢), 가멸 준(偆), 어수선할 준(惷)자들은 봄 춘(春)자가 들어 있어서 ‘준’으로 읽습니다.
+ = 䮞
오랑캐의 큰 말 수(䮟,騪)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늙은이 수(叟,叜)자를 했습니다. 늙은이 수(叟,叜)자는 횃불을 들고 있는 사람을 그려서 집안에서 가장 늙은이가 불을 관리했던 풍속을 알 수 있습니다. 1960년대 필자가 이사를 갈 때 연탄불을 끄지 않고 이삿짐 차 앞좌석에 어머니께서 안고 타셨던 기억이 납니다.
+ = 䮟,騪
짐 싣는 말 벽(䮠)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가득할 복(畐)자를 했습니다. 가득할 복(畐)자는 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흙덩이 벽(堛), 칠 벽(揊), 목욕간 벽(湢), 벼 배게 날 벽(稫)자들은 가득할 복(畐)자가 들어 있어서 ‘벽’으로 읽습니다.
+ = 䮠
신마 이름 필(䮡)자는 말 마(馬)자에 갈 복(复)자를 했습니다. 말은 잘 가야 하는 동물입니다. 잘 가는 말이니, 신마(神馬)입니다. 갈 복(㚆,复)자는 엎드린 사람을 표시한 ‘𠂉’자나 ‘亠’에 날 일(日)자를 하고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해서 갔다가 다시 돌아오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 = 䮡
말이 걸어가는 모양 삽(䮢)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가래 삽(臿)자를 했습니다. 가래는 여럿이 사용하는 농기구입니다. 여럿이 힘을 합하여 묶었다는 뜻입니다. 가래 삽(臿)자는 농기구 좀 큰 삽에다가 줄을 달아서 세 사람이 흙을 팔 수 있게 만든 도구입니다. 가래 삽(臿)자는 농기구인 가래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그런데 일천 천(千)자를 나무로 보고, 절구 구(臼)자를 손 두 개로 보아 나무를 심는 모습이라고 설명하기도 합니다. 꽂을 삽(揷,挿)자가 됩니다. 꽂을 삽(揷,挿)자는 나무를 심는다는 뜻입니다.
+ = 䮢
산 이름 귀(騩)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귀신 귀(鬼)자를 했습니다. 귀신 귀(鬼)자는 귀신의 특징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귀신의 특징은 머리는 크고, 발은 없어 스르르 날듯이 다니는 것입니다. 보이지는 않지만 이런 귀신의 특징을 상상해서 잘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騩
오랑캐의 큰 말 수(騪)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늙은이 수(叟,叜)자를 했습니다. 늙은이 수(叟,叜)자는 횃불을 들고 있는 사람을 그려서 집안에서 가장 늙은이가 불을 관리했던 풍속을 알 수 있습니다. 1960년대 필자가 이사를 갈 때 연탄불을 끄지 않고 이삿짐 차 앞좌석에 어머니께서 안고 타셨던 기억이 납니다.
+ = 騪
이지러질 건(騫)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자를 했습니다. 절 건(蹇), 한갓 경쇠만 울릴 건(寋), 빼낼 건(搴), 출 건(褰), 떠듬거릴 건(謇), 훨훨 날 건(鶱)자들은 ‘𡨄’자가 들어 있어서 ‘건’으로 읽습니다.
騫
불깔 승(騬)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탈 승(乘)자를 했습니다. 탈 승(乘)자는 나무 목(木)자의 변형인 벼 화(禾)자에 좌우(左右)로 사람을 표시하는 글자를 넣었습니다. 탈 승(乘)자는 나무에 사람이 올라가 있는 모습입니다.
騬
수말 즐(騭)자는 말 마(馬)자에 오를 척(陟)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오를 척(陟)자는 암말의 등에 오르는 수말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오를 척(陟)자는 언덕 부(阜,阝)자에 걸음 보(步)자를 했습니다. 내리 막 길인 언덕을 걸어 올라간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걸음 보(歨)자는 걸음 보(步)자와 동자(同字)입니다. 걸음 보(步)자나 걸음 보(歨)자는 발 지(止)자를 상하(上下)에 해서 걸을 때 발자국을 떼어 놓는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오를 척(陟)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騭
월따말 류(騮,驑)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머무를 류(留)자를 했습니다. 머무를 류(留)자의 전서(篆書)를 보면 밭에 물을 대어 물이 멈무게 하는 것을 나타낸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머무를 류(留,畱,㽞)자는 성부(聲符)로 장부 구멍 묘(卯)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밭 전(田)자를 했습니다. 밭에 머무른다는 말이지요. 여기서 밭 전(田)자는 머무르는 일정한 장소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버들 류(柳), 옥돌 류(珋), 쇠 류(鉚), 미끼 류(飹), 월따말 류(駵)자들은 장부 구멍 묘(卯)자가 들어 있어서 ‘류’로 읽습니다.
驑
말 성할 팽(騯)자는 말 마(馬)자에 두루 방(旁)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두루 방(旁)자는 말의 능력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두루 방(旁)자는 옆 방(旁)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두루 방(旁)자는 의부(義符)로 거리를 표시하는 먼데 경(冂)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모 방(方)자를 했습니다. 거리를 표시한 것은 두루 먼 범위까지를 포함한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설 립(立)자와 덮을 멱(冖)자는 거리를 표시하는 먼데 경(冂)자의 변형입니다.
騯
오를 등(騰)자는 의부(義符)로 육 달 월(月,肉)자에 성부(聲符)로 오를 등(駦)자를 했습니다. 오를 등(駦)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龹’자를 했습니다. 베낄 등(謄), 물 솟을 등(滕), 봉할 등(縢), 등사 등(螣)자들은 ‘龹’자가 들어 있어서 ‘등’으로 읽습니다.
騰
야생말 혜(騱)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어찌 해(奚)자를 했습니다. 어찌 해(奚)자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작을 요(幺)자를 하고,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곤충의 작은 알을 손으로 줍는 그림입니다. 작은 것에 대한 관심을 보이는 글자이지요. 묶을 혜(傒), 샛길 혜(徯), 씽씽 매미 혜(螇), 창피 줄 혜(謑), 뒵들 혜(豀), 돼지 새끼 혜(豯), 지름길 혜(蹊), 머리가 기울어 바르지 않을 혜(䫣), 생쥐 혜(鼷), 생가죽신 혜(鞵)자들은 어찌 해(奚)자가 들어 있어서 ‘혜’로 읽습니다.
騱
암컷 초(騲)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풀 초(草)자를 했습니다. 풀 초(草)자는 의부(義符)로 밭에 풀싹이 자라는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인 풀 초(艸,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아침 조(早)자를 한 글자입니다. 달릴 초(踔)자도 아침 조(早)자가 들어 있어서 ‘초’로 읽습니다.
+ = 騲
말 달릴 독(騳)자는 말 마(馬)자를 두 개 했습니다. 말 두 마리가 경쟁적으로 달리는 모습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 = 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