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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불황기 체코 안경테시장 전략 | ||||
작성일 | 2012-12-08 | 작성자 | 김수현 ( 712191@kotra.or.kr ) | ||
국가 | 체코 | 무역관 | 프라하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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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기 체코 안경테시장 전략 - 한국제품의 개선점 - - 장기적인 안목의 마케팅 - □ 체코의 안경테시장 현황 ○ 성장하는 시장규모 - 체코의 안경테시장은 경기에 민감한 상품이어서 현재 글로벌 경기침체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성장 추세임. - 2012년 1~10월 매출규모는 1억6000만 달러(HS code 9003 기준)였고, 이 중 비플라스틱 안경테는 8200만 달러(전년동기대비 4.6% 증가), 플라스틱 안경테는 1900만 달러(전년동기대비 7.1% 증가), 부품은 5900만 달러(전년동기대비 24.2% 증가)였음. 매출규모 (단위: 천 달러, %)
○ 시장 동향 - 소비자들이 경제침체로 인한 불안감으로 절약하고 있고 안경시장에서도 저렴한 제품으로 선호도가 바뀌고 있음. - 지역마다 수요의 차이가 있으며 대도시나 중부 보헤미아 지역에서는 고가제품에 대한 수요가 있으나 감소 추세이고 근근이 유지하는 상황임. - 또한 값싸고 품질이 불확실한 제품들, 특히 중국산 제품의 오퍼가 많고 이에 따라 유통업자들은 작은 마진을 감수해야 하는 입장임. - 체코 안경시장에서 가장 타격을 많이 받는 제품은 중저가 또는 중간 가격대의 제품으로 약 40%의 매출 감소를 보임. - 현재 소매점에 유통되는 제품량의 트렌드로 볼 때 중고가 제품이 시장을 주도하는 제품군임. 그럼에도 판매가 감소하고 있고 디스트리뷰터나 소매상들은 판매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에 각 제품의 재고를 적게 하기 위해 노력함. - 일반적으로 프라하나 브르노 등의 대도시를 제외하면 고가 제품의 판매가 어려움. - 가격 대 품질, 그리고 수량이 더욱 중요한 요소가 됨. 따라서 좋은 품질에 경쟁력 있는 가격인 상품은 시장 진입이 가능함. 수출 시 최소 주문량은 300개 이하로, 적당할 경우 수입업체들의 관심을 높일 수 있음. □ 체코의 안경·안경테 수입 동향 ○ 안경 수입 동향 - 체코의 안경(HS code 9003) 수입은 2012년 1~10월에 8200만 달러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5.1% 증가했고, 이 중 부품의 수입이 전년 같은 기간보다 18.7% 증가한 4000만 달러, 기타 안경테가 3390만 달러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5.2% 감소했으며, 플라스틱 안경테가 790만 달러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5.9% 감소했음.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21만8000달러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5.9% 감소해 9위임. - 2012년 1~10월 기준 안경(HS code 9003)의 최대 수입국은 오스트리아, 독일, 중국, 이탈리아 순임. ○ 체코의 안경테 수입 현황 안경테(기타)의 국가별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주: HS code 900319 기준 자료원: 체코 통계청 수출입 사이트 안경테(플라스틱)의 국가별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주: HS code 900311 기준 자료원: 체코 통계청 수출입 사이트 - 한국에서의 안경테 수출은 HS code 900319의 기타 안경테가 2012년 1~10월 통계 기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4.3% 감소한 21만5000달러로 제6위를 기록했음. - 안경시장 전문가들은 현지 시장 경기가 1년 내에 회복되기 어려울 것이나 2년 안에는 회복될 것으로 전망 □ 한국 업체의 개선점 ○ 체코 시장에서 한국 제품은 품질이 좋아 유리한 입지를 차지하지만 마케팅을 향상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임. - 현지의 시장규모를 고려해 주문량을 조정해야 하며, 특히 경제침체로 인한 주문량 감소의 트렌드를 감안할 필요가 있음. 또한 첫 거래에서 최소 주문량이 적다는 것을 고려해야 함. -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과 커스터마이즈한 공급을 하는 것이 요청되며, 장기적인 거래에 초점을 맞춰 고객관리의 향상 또한 필요함. -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한국 업체들은 조급하게 응답을 하는 경향이 있고, 언어 구사능력의 향상도 지적됨. □ 시사점 ○ 한국의 안경테 제품은 체코 시장에서 품질이 좋아 유리한 위치를 점하나,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현지 시장을 확대하는 것이 필요함. - 중국 제품은 경기침체기에 체코 시장에서 관심이 높아지지만 품질의 문제점을 안고 있음. 반면, 좋은 품질과 상대적으로 가격경쟁력 있는 한국 안경테의 현지 시장 확대의 가능성이 있어 장기적인 안목의 마케팅이 필요함. - 현지에 맞는 커스터마이즈한 공급을 고려해야 하며, 이를 위해 최소 주문량 조정과 판매 후 제품 보장 등의 고객관리 향상,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향상, 적극적인 마케팅이 요청됨. 자료원: 체코 통계청, 코트라 프라하 무역관 자체 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