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레나 갓티어 Op급 영웅을 뽑는다면 필히 역병이 나온다.
아레나 OP의 계보는 바리, 마리나에서 나리, 미공/베스, 녹시아, 에리나, 리나-아칠-로제타, 등을 거쳐서 이제는 모리안과 란을 필두로 한 보방체, 그리고 역병으로 이어졌다.
현 메타에서는 물론 픽이 여럿 있다. 어떤 조합들은 상위권 유저들과 붙었을때 불합리함이 느껴지기도 하는데, 직접 사용해 보면 컨트롤과 심리전 요소가 상당함을 알 수 있다. 주로 무기스킬을 날리고 튀는 류의 영웅들이 그러하다. 무기스킬 하나하나가 리스크를 동반하기 때문에 불합리하다고 느끼면서도 상대가 외줄타기를 잘 해서 그런것이라고 느껴지기도 한다.
반면 그런거 없는 조합들도 있다. 극탱 보방체가 그런 편인데, 영구적 보호막이라는건 라운드종료시 퍼센티지에는 계산되지 않으면서도 사실상 체력과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전투가 늘어질수록 보방체가 유리한데, 안 그래도 단단한데 도주까지 하면 더 잡기 어려운 것이다.
여기에 란의 회복이라던지, 모리안과 에리나, 파이몬같은 탱커의 단순 체급이 높다는 점, 아라의 소환수 등 거슬리는 요소가 상당하다.
그래도 이 보방체라는 놈은 비빌 건덕지가 없는건 아니다. 우회방법이 조금 있는데, 린을 써서 보호막을 무시해서 이득을 취하거나(그럴 가능성은 거의 없지만), 데미지가 아무래도 약하기에 상자깡 싸움과 연계 싸움, 둘 중 하나만 이기고 나머지는 비기기만 하면 어느정도 가능성 있는 싸움이 된다. 상대보다 내가 더 잘하면 그래도 가능성이 있다? 어느정도 가위바위보가 성립이 되는 모양새는 나온다.
픽순 상성에서 진거면 그건 그냥 져야하는 게임이었던 것이지만.
역병은 이를 넘어섰다.
개인적으로는 체급이 한 시대를 풍미했던 메카루에서 루보다 더 흉악하다고 본다.
당시 루는 맞딜의 대명사로 기억한다. 그 이유는 피감+뎀감이라는 흉악한 콤보가 충분히 근접했을때 적중하기 쉬운 평타와 시너지를 냈기 때문이다. 물론 무스라던지, 그 외에도 더 있기는 하지만.
역병을 보면 스펙은
1. 평타에 달린 공격력 감소
2. 평타에 달린 피해량 감소
3. 평타에 달린 방어력 감소
4. 근접중에서는 너무나도 우월한 추노가 가능한 광역 평타
그렇다. 얘는 루가 30퍼30퍼 피감공감이었던거 보다는 낮은 25퍼 피감방증이기는 하지만, 방깍까지 붙어있다. 루는 돌진을 적중해야 온전히 밸류가 나왔지만 역병은 평타로 다 해결된다. 깡통 성능이 엄청 좋다거나 한건 또 아니라서 그나마 다행이라고 해야하나.
여기에 무스는 장판+추적이다.
장판형 무스가 추적해 온다는건 무빙을 강제한다는건데, 빨리 도는 무스 쿨과, 애매하게 많이 맞으면 빨리 누워버린다는 점, 평타가 맞추기 쉬운 점 등등과 시너지를 일으켜서 연계기만큼은 피하기 위한 무빙->무빙치는도중 평타맞음->확실히 무스장판 피하려고 평타 맞으면서 주위 뺑이칠거 아니면 멀리가야함 - > 멀리 갔다오면 역병도 멀리가면서 무스 돌림 - > 다시 붙을때쯤 특유의 빠른 쿨로 역병 무스가 장전 직전 - >...
내 턴이 2초면 역병 턴은 4초인 느낌이다.
여기에 더해서 역병이 누워도 채널링이 아니라서 장판은 지속되기 때문에, 역병을 눕히고 ㅁ눕는 경우도 나온다.
이러면 일찍 누운 쪽이 먼저 일어나기때문에 연계기 싸움을 이긴다. 그러니까 판정도 역병이 더 좋은 느낌이다.
난 대지목 카이를 쓴 덕에 역병 상대로 좀 이길만한 그림이 나오는 느낌인데, 대지목 안썼으면 역병한테 지는거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역병대 카이는 반반 아닐까?
그냥 카이가 구린건가 싶기도 하지만.
에리나 상대로는 풀피 에리나가 역병에 비비려면 매팬트 빠진 역병이거나, 방패로 툭 치면 빠질법한 피통까지 까여있어야 반반? 4:6? 정도인 느낌이다. 상성캐는 더럽게 잘 잡는다.
어쨌든 역병은 범용성도 좋은데 아레나에서는 너무 강한 캐릭이다. 전무 무충이 0퍼라서 옵고석 모을때까지는 역병을 아레나에서 못 써먹고 있지만. 옵고석만 모으면 갈아타야지.
첫댓글 나리가 op였던적이있었음 아레나에서..?
나리가 한 시대를 대표한 캐릭터였던 적이 있죠. 오그마랑 기용하면 특능도 방증이라 단단했었고, 무엇보다 후에 나온 메타픽인 미공을 카운터치는 영웅이었던걸로 기억합니다.
Op 라인업에 서기는 좀 힘들 수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나름 한 시대를 대표한 캐릭이라고 생각해요
@ggg1 전 오히려 나리보단 메녹뀨조합을 더 오래본느낌이라그런지
뀨 메가 좀더 나리보다 op에 가까웠지않았나싶은..
정말 공감하고, 이렇게 정리해서 보니 정말 악랄한 디자인입니다. 이런데도 밸런스 조정 얘기가 안나오는걸 보면 무슨 의도와 생각인지 궁금하네요.
수이첼이 고트인데?
그 밑에 모리안 있고
그 아래 역병 모리안 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