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중독과 사회성
게임중독은 많은 아동과 청소년을 둔 부모님들이 우려하는 중요한 문제 중 하나입니다. 게임은 청소년들에게 매우 인기 있는 여가 활동이지만, 과도한 게임 사용은 아이들의 사회성과 심리적 발달에 심각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게임중독은 단순히 게임을 많이 하는 것을 넘어서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고 전반적인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복합적인 문제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게임중독은 학업 성취도 저하, 사회적 고립, 자아존중감 저하 등 다양한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며, 특히 청소년기의 사회성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영향은 학교 밖 청소년들 사이에서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사회성은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 과제 중 하나로, 또래 관계를 통해 상호작용 능력, 감정 조절, 공감 등의 사회적 기술이 발달합니다. 그러나 게임중독에 빠진 청소년들은 이러한 중요한 발달 기회를 상실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게임은 현실에서의 복잡한 인간관계나 갈등을 피하게 만들며, 이는 결과적으로 청소년들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능력을 저해하게 됩니다.
게임중독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인 원인 몇 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현실 도피: 청소년들은 현실에서의 스트레스나 어려움을 피하기 위해 게임에 몰입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가정 내에서 심리적 지원이 부족하거나, 친구 관계 등 사회적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 더 두드러집니다. 사회적 기술이 부족한 청소년들은 현실의 인간관계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게임을 통해 해소하려고 할 수 있습니다.
2. 성취감: 게임은 즉각적인 성취감을 제공합니다. 현실에서 성취를 경험하지 못하는 경우, 청소년들은 게임에서 더 많은 보상을 찾게 됩니다. 이러한 성취감은 게임중독을 강화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사회적 연결: 온라인 게임은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계는 실제 세계에서의 인간관계를 대체할 수 없으며, 오히려 사회적 고립을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4. 게임 디자인: 많은 게임이 사용자를 오래 붙잡아 두기 위해 설계되어 있으며, 이는 게임중독을 유발하는 주요 요인이 됩니다. 게임의 보상 시스템과 끊임없는 업데이트는 사용자를 게임에 더 깊이 빠져들게 만듭니다.
"게임중독인 우리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대화와 이해
먼저 아이와 게임에 대한 대화를 나누는 것이 중요합니다. 게임에 대한 아이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태도로 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게임을 통해 무엇을 느끼고,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지 파악함으로 아이가 왜 게임에 몰입하게 되었는지를 알 수 있고, 그에 맞는 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
2. 규칙 설정 및 대안 활동 제안
게임 시간을 제한하고, 이러한 규칙을 일관되게 지키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은 부모와 자녀가 함께 협의하여 정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게임 외에 다른 흥미로운 활동을 찾도록 지원하는 것도 중요한 방법입니다. 스포츠, 독서, 예술 등 다양한 취미를 함께 탐색해 보며, 아이가 게임 외에도 즐거움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3. 전문가의 도움 및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
게임중독이 심각한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의 평가를 바탕으로 심리상담을 받거나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건강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현실 세계에서의 사회적 기술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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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최태산,and 안재영. "가정의 심리적 환경과 대인관계기술이 청소년 인터넷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23.- (2010): 131-140.
전진호,and 이성규. "학교 밖 청소년의 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종단연구." 청소년학연구 29.10 (2022): 405-429.
이희경. "청소년의 게임 이용요인과 개인·사회적 요인이 게임몰입과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0.4 (2003): 355-380.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백연화